14.
"고따마 존자시여,
여기서 바라문들은 단지 믿음으로만 이것을 존중하는 것만이 아니라
구전(口傳)으로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여기서 바라문들은 존중합니다."
"바라드와자여,
처음에는 그대는 믿음을 주장하였고 이제 구전을 말하는구나.
바라드와자여,
이제 이들 다섯 가지 법들은 지금 ‧ 여기에서 두 가지 과보를 가져온다.
무엇이 다섯 가지 인가?
믿음, 찬성, 구전, 이론적인 추론, 사색하여 얻은 견해이다.
바라드와자여,
이들 다섯 가지 법들은 지금 ‧ 여기에서 두 가지 과보를 가져온다.
1)
바라드와자여,
믿음으로 완전히 받아들였더라도 공허하고 텅 비고 거짓으로 판명되기도 하고,
믿음으로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았더라도 그것이 사실이고 진실이고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도 한다.
2)
바라드와자여,
완전히 찬성한 것이라도 공허하고 텅 비고 거짓으로 판명되기도 하고,
완전히 찬성하지 않은 것이라도 그것이 사실이고 진실이고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도
한다.
3)
바라드와자여,
완전하게 구전된 것이라도 공허하고 텅 비고 거짓으로 판명되기도 하고,
완전하게 구전되지 않은 것이라도 그것이 사실이고 진실이고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도 한다.
4)
바라드와자여,
충분히 추론했더라도 공허하고 텅 비고 거짓으로 판명되기도 하고,
충분히 추론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이 사실이고 진실이고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도
한다.…
5)
바라드와자여,
철저하게 사색했라도 공허하고 텅 비고 거짓으로 판명되기도 하고,
철저하게 사색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이 사실이고 진실이고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도
한다.
바라드와자여,
진리를 수호하는 현자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결정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것은 옳지 않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95.짱끼경-진리에 도달하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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