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95.짱끼경-진리에 도달하는 법

4.'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_ '장님 줄서기', '진리를 알고 본다'고 말하는 자가 있었는가?

이르머꼬어리서근 2018. 1. 29. 06:19


12. (이어서)


    그러자 까빠티까 바라문 학도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이러이러하다고 전승되어오고 성전으로 전해온 바라문들의 오래된 만뜨라를 의지하여 

    바라문들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는 결정적인 결론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고따마 존자께서는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13.

   "바라드와자여, 그런데

    모든 바라문들 가운데 단 한 명의 바라문이라도 

   '나는 이것을 알고 나는 이것을 본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말한 자가 있는가?"


   "없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드와자여, 그런데

    바라문들 가운데 단 한 명의 스승이라도, 단 한 명의 스승들의 스승이라도,

    이렇게 해서 일곱 선대 스승에 이르기까지 

   '나는 이것을 알고 나는 이것을 본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말한 자가 있는가?"


   "없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드와자여, 그런데

    바라문들의 선조로서 만뜨라를 만들고 만뜨라를 설하는 선인들이 있었다.


    지금의 바라문들은 그 선조들이 노래하고 설하고 모은 오래된 만뜨라 구절들을 따라

    노래하고 따라 설하고 설한 것을 다시 따라 설하고 말한 것을 따라 말하는데,


    예를 들면 그들은 앗타까, 와마까, 와마데와, 웨사밋따, 야마딱기, 앙기라사, 바라드와자,

    와셋타, 깟사빠, 바구 이다.



    이들도 '나는 이것을 알고 나는 이것을 본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이렇게 한 자가 있는가?"




   "없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드와자여, 참으로

    바라문들 가운데 어느 누구도 '나는 이것을 알고 나는 이것을 본다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말한 자가 없다. 


    그리고 바라문들 가운데 단 한 명의 스승이라도, 단 한 명의 스승들의 스승이라도, 

    이렇게 해서 일곱 선대 스승에 이르기까지 '나는 이것을 알고 나는 이것을 본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이렇게 말하는 자가 없었다. 



    그리고 바라문들의 선조 선인들이 만뜨라를 만들고 만뜨라를 설했고, 

    지금의 바라문들은 그 선조들이 노래하고 설하고 모은 오래된 만뜨라 구절들을 따라 노래하고

    따라 설하고 설한 것을 다시 따라 설하고 말한 것을 따라 말하는데, 예를 들면

    그들은 앗타까, 와마까, 와마데와, 웨사밋따, 야마딱기, 앙기라사, 바라드와자, 와셋타, 깟사빠,

    바구 등이다. 이들도 '나는 이것을 알고 나는 이것을 본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

    라고 이렇게 말한 적이 없다.

 



    바라드와자여,

    마치 서로를 잡고 줄을 서 있는 장님과 같아서 

    맨 앞에 선 사람도 보지 못하고 가운데 사람도 보지 못하고 마지막 사람도 보지 못하는

    것과 같다.


    바라드와자여, 그와 같이

    바라문들이 설한 것은 장님 줄서기와 같아서 

    맨 앞에 선 사람도 보지 못하고 가운데 사람도 보지 못하고 마지막 사람도 보지 못한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라드와자여.

    이와 같다면 바라문들의 믿음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명된 것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