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어떻게 해서 진리가 수호됩니까? 어떻게 해서 사람이 진리를 수호합니까?
우리는 진리를 수호하는 것에 대해 고따마 존자께 여쭙니다."
1)
"바라드와자여, 만일 사람에게
믿음이 있다면 '나는 이러한 믿음이 있다.'라고 이렇게 말하면서 진리를 수호한다.
그러나 그는 아직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결정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않는다.
바라드와자여,
이런 방법으로 진리는 수호된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진리를 수호한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진리를 수호하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아직은 진리를 발견한 것이 아니다.
2)
바라드와자여, 만일 사람이
어떤 것을 찬성한다면 '나는 찬성하여 이러한 견해를 얻었다.'라고 이렇게 말하면서
진리를 수호한다.
그러나 그는 아직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결정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않는다.
바라드와자여,
이런 방법으로 진리는 수호된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진리를 수호한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진리를 수호하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아직은 진리를 발견한 것이 아니다.…
3)
바라드와자여, 만일 사람이
구전을 받아 들인다면 '나는 구전을 받아 들여 이러한 견해를 얻었다.'라고
이렇게 말하면서 진리를 수호한다.
그러나 그는 아직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결정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않는다.
바라드와자여, 이런 방법으로 진리는 수호된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진리를 수호한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진리를 수호하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아직은 진리를 발견한 것이 아니다.
4)
바라드와자여, 만일 사람이
이론을 추론한다면 '나는 추론하여 이러한 견해를 얻었다.'라고 이렇게 말하면서
진리를 수호한다.
그러나 그는 아직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결정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않는다.
바라드와자여, 이런 방법으로 진리는 수호된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진리를 수호한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진리를 수호하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아직은 진리를 발견한 것이 아니다.…
5)
바라드와자여, 만일 사람이
사색하여 견해를 얻는다면 '나는 사색하여 이러한 견해를 얻었다.'라고 이렇게 말하면서
진리를 수호한다.
그러나 그는 아직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되다.'라고
결정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않는다.
바라드와자여, 이런 방법으로 진리는 수호된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진리를 수호한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진리를 수호하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아직은 진리를 발견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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