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서 저는
학식 있고 영리하고 다른 자들과의 논쟁에 뛰어나고 머리카락조차 꿰찌르는 명사수와 같은
어떤 끄샤뜨리야들을 본 적이 있는데, 생각건데 그들은 자신들의 통찰지로 다른 이들의
견해들을 단번에 논파하면서 돌아다닙니다.
그들은 사문 고따마가 어떤 마을이나 성읍을 방문할 것이라는 소문을 들으면
그들은 질문을 미리 준비합니다.
'우리는 사문 고따마에게 가서 이런 질문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질문을 받으면
그는 이와 같이 설명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이와 같이 논파할 것이다.
다시 이와 같이 우리의 질문을 받으면 그는 이와 같이 설명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또 이와 같이 논파할 것이다.'라고.
그들은 사문 고따마가 어떤 마을이나 성읍에 도착했다는 소문을 들으면 세존을 만나러 갑니다.
세존께서는 그들에게 법을 설하여 가르치고 격려하고 고무하고 기쁘게 합니다.
그들은 세존의 설법으로 가르침을 받고 격려되고 고무되고 기뻐서
세존께 아무런 질문을 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논파할 수 있겠습니까?
오히려 그들은 세존의 제자가 됩니다.
세존이시여, 이것도 역시
'세존께서는 정등각자이시다.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다. 세존의 제자인 승가는 도를
잘 닦는 분들이시다.'라고 세존에 대해 법답게 추론하는 것입니다."
15.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서 저는 학식 있고 … 어떤 바라문들을 본 적이 있는데 … "
16.
.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서 저는 학식 있고 … 어떤 장자들을 본 적이 있는데 … "
17.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서
저는 학식 있고 영리하고 다른 자들과의 논쟁에 뛰어나고 머리카락조차 꿰찌르는
명사수와 같은 어떤 사문들을 본 적이 있는데, 생각건데 그들은 자신들의 통찰지로 다른 이들의
견해들을 단번에 논파하면서 돌아다닙니다.
그들은 사문 고따마가 어떤 마을이나 성읍을 방문할 것이라는 소문을 들으면
그들은 질문을 미리 준비합니다.
'우리는 사문 고따마에게 가서 이런 질문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질문을 받으면
그는 이와 같이 설명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이와 같이 논파할 것이다.
다시 이와 같이 우리의 질문을 받으면 그는 이와 같이 설명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또 이와 같이 논파할 것이다.'라고.
그들은 사문 고따마가 어떤 마을이나 성읍에 도착했다는 소문을 들으면 세존을 만나러 갑니다.
세존께서는 그들에게 법을 설하여 가르치고 격려하고 고무하고 기쁘게 합니다.
그들은 세존의 설법으로 가르침을 받고 격려되고 고무되고 기뻐서
세존께 아무런 질문을 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논파할 수 있겠습니까?
오히려 그들은 세존께 출가를 허락해줄 것을 청하고, 세존께서는 그들에게 출가를
허락합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출가하여 혼자 은둔하여 방일하지 않고 열심히, 스스로 독려하며 지냅니다.
오래지 않아 좋은 가문의 아들들이 집에서 나와 출가하는 목적인 그 위없는 청정범행의 완성을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뭅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참으로 우리는 거의 망할 뻔했다. 우리는 거의 망할 뻔했다.
우리는 이전에 사문이 아니면서 사문이라고 선언했고, 바라문이 아니면서 바라문이라고
선언했고, 아라한이 아니면서 아라한이라고 선언했다.
이제 우리는 참으로 사문이고, 참으로 바라문이고, 참으로 아라한이다.'라고.
세존이시여, 이것도 역시
'세존께서는 정등각자이시다.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다. 세존의 제자인 승가는 도를
잘 닦는 분들이시다.'라고 세존에 대해 법답게 추론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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