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아난다여,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도와 도닦음이 있는 바,
어떤 사람이 그 도와 도닦음을 따르지 않고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알게 되고 보게 되고 제거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근거가 없다.
아난다여,
예를 들면 고갱이를 가진 큰 나무가 서 있는데
외피를 자르지 않고 겉재목[白木質]을 자르지 않고도 고갱이를 자를 것이라는 것은
근거가 없는 것과 같다.
아난다여, 그와 같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도와 도닦음이 있는 바,
어떤 사람이 그 도와 도닦음을 따르지 않고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알게 되고 보게 되고 제거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근거가 없다.
아난다여,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도와 도닦음이 있는 바,
어떤 사람이 그 도와 도닦음을 따라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알게 되고 보게 되고 제거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근거가 있다.
아난다여,
예를 들면 고갱이를 가진 큰 나무가 서 있는데
외피를 자르고 겉재목을 자른 뒤 고갱이를 자를 것이라는 것은 근거가 있는 것과 같다.
아난다여,
그와 같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도와 도닦음이 있는 바,
어떤 사람이 그 도와 도닦음을 따라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알게 되고 보게 되고
제거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근거가 있다."
8.
"아난다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이 물로 가득 차있어 까마귀가 마실 수 있을 만큼 넘실댄다 하자.
이제 허약한 사람이 와서
'나는 두 팔로 헤엄을 쳐서 이 강가 강의 흐름을 가로질러 안전하게 저 언덕에 도착하리라.'라고
하더라도 그는 두 팔로 헤엄을 쳐서 강가 강의 흐름을 가로질러
안전하게 저 언덕에 도착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아난다여, 그와 같이
존재 더미의 소멸을 위해 어떤 사람에게 법이 설해질 때
그의 마음이
그것에 들어가지 못하고
깨끗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안정되지 못하고
해탈하지 못한다면
그는 마치 저 허약한 사람과 같다고 여겨야 한다.
아난다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이 물로 가득 차있어 까마귀가 마실 수 있을 만큼 넘실댄다 하자.
이제 힘쎈 사람이 와서
'나는 두 팔로 헤엄을 쳐서 이 강가 강의 흐름을 가로질러 안전하게 저 언덕에 도착하리라.'라고
하면 두 팔로 헤엄쳐서 강가 강의 흐름을 가로질러 안전하게 저 언덕에 도착하는 것과 같다.
아난다여, 그와 같이
존재 더미의 소멸을 위해 어떤 사람에게 법이 설해질 때
그의 마음이
그것에 들어가고
깨끗한 믿음을 가지고
안정되고
해탈하면
그는 마치 저 힘센 사람과 같다고 여겨야 한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64.말룽꺄긴경-족쇄를풀어 열반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말룽꺄 긴 경을 마치며,,, (0) | 2017.09.07 |
---|---|
6. 도와 도닦음 _ 마음의 조복(사마타)와 오온을 바로 봄(위빳사나) (0) | 2017.08.23 |
4.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에 마음이 압도되거나 사로잡히지 않고 벗어남을 꿰뚫어 알아 잠재성향과 더불어 완전히 제거한다. (0) | 2017.08.20 |
3. 배우지 못한 범부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에 마음이 압도되고 사로잡혀 벗어남을 알지 못한다. (0) | 2017.08.20 |
2. 갓난 아이에게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가 있는가? (0) | 2017.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