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악기웨사나여,
그렇다면 이것을 그대에게 물어보리니 그대가 원하는 대로 설명하라.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관정식을 거친 끄샤뜨리야 왕은, 예를 들면
꼬살라의 빠세나디같은 왕이나 마가다의 왕 아지따삿뚜 웨데히뿟따처럼,
그의 영토에서 사형에 처해야 할 자를 사형시키고,
벌금을 물려야 할 자는 벌금을 물리고,
추방시켜야 할 자는 추방시키는 권력을 행사하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관정식을 거친 끄샤뜨리야 왕은,
예를 들면 꼬살라의 빠세나디같은 왕이나 마가다의 왕 아지따삿뚜 웨데히뿟따처럼,
그의 영토에서 사형에 처해야 할 자를 사형시키고,
벌금을 물려야 할 자는 벌금을 물리고,
추방시켜야 할 자는 추방시키는 권력을 행사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이들 공화제나 집단체제인 왓지들과 말라들도
그들의 영토에서 사형에 처해야 할 자를 사형시키고,
벌금을 물려야 할 자는 벌금을 물리고,
추방시켜야 할 자는 추방시키는 권력을 행사하는데
하물면 꼬살라의 빠세나디같은 왕이나 마가다의 왕 아지따삿뚜 웨데히뿟따처럼
관정식을 거친 끄샤뜨리야 왕에 대해서야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는 그렇게 행하고 있고 또 충분히 그렇게 행할 것입니다."
13.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물질을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물질은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고 그 물질을 지배할 수 있는가?"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는 침묵했다.
세존께서는 두 번째에도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물질을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물질은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고 그 물질을 지배할 수 있는가?"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는 침묵했다.
"이제 설명을 하라. 악기웨사나여, 지금은 그대가 침묵을 지킬 때가 아니다.
악기웨사나여, 여래가 세 번이나 법다운 질문을 해도 설명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머리가 일곱 조각날 것이다."
14.
"그때에 금강수(金剛手) 약카가 시뻘겋게 달구어진 불꽃이 이글거리고 빛을 내는 금강저를 들고
'만일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가 세존께서 세 번이나 법다운 질문을 했는데도 설명하지 않으면
이 자리에서 그의 머리를 일곱 조각 내어버리리라.'라고 생각하면서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의 바로 위쪽 허공에 나타났다.
세존께서도 그 금강수 약카를 보셨고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가도 그를 보았다.
그러자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는 두렵고 떨리고 모골이 송연하여
세존께 보호를 청하고 세존께 피난처가 되어 주실 것을 원하고 세존께 귀의하기를 원하면서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질문해 주십시오. 설명하겠습니다."
15.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물질은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물질은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라고 그 물질을 지배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16.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 하라.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하고서 설명하라.
그대의 말은 먼저 한 말은 뒤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고
뒤에 한 말은 앞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느낌은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느낌은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라고 그 느낌을 지배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17.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 하라.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하고서 설명하라.
그대의 말은 먼저 한 말은 뒤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고
뒤에 한 말은 앞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인식은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인식은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라고 그 인식을 지배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18.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 하라.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하고서 설명하라.
그대의 말은 먼저 한 말은 뒤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고
뒤에 한 말은 앞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심리현상들(行)은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심리현상들은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라고 그 심리현상들을
지배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19.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 하라.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하고서 설명하라.
그대의 말은 먼저 한 말은 뒤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고
뒤에 한 말은 앞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알음알이는 나의 자아다.'라고 주장하는데,
그대는 '내 알음알이는 이렇게 되고, 이렇게 되지 마라.'라고 그 알음알이를
지배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20.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 하라. 악기웨사나여, 마음을 잡도리하고서 설명하라.
그대의 말은 먼저 한 말은 뒤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고
뒤에 한 말은 앞에 한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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