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그때 많은 비구들이 노지에서 경행을 하고 있었다.
그러자 니간타의 후예 삿짜까가 그 비구들에게 다가가서 이렇게 말했다.
"존자들이여, 지금 고따마 존자께서는 어디에 머무십니까?
우리는 그분 고따마 존자를 뵙고 싶습니다."
"악기웨사나여,
세존께서는 큰 숲에 들어가셔서 어떤 나무 아래 앉아 낮 동안을 머물고 계십니다."
8.
그러자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는 많은 릿차위 대중과 함께 큰 숲으로 들어가서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나누고 한 곁에 앉았다.
릿차위들도 어떤 자들은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고, 어떤 자들은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고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나누고 한 곁에 앉았고,
어떤 자들은 세존께 합장하여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고, 어떤 자들은 세존의 앞에서 이름과
성을 말한 뒤 한 곁에 앉았고, 어떤 자들은 말없이 한 곁에 앉았다.
9.
한 곁에 앉은 니간타의 후예인 삿짜까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만일 고따마 존자께서 저의 질문을 허락해주신다면 저는 고따마 존자께 어떤 점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악기웨사나여, 그대가 묻고 싶은 것을 질문하라."
"고따마 존자께서는 어떻게 제자들을 인도하십니까?
그리고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르침을 어떻게 분류하여 제자들에게 거듭해서 제시하십니까?"
"악기웨사나여,
이와 같이 나는 제자들을 인도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나는 가르침을 분류하여 제자들에게 거듭하여 제시한다.
'비구들이여,
물질은 무상하다.
느낌은 무상하다.
인식은 무상하다.
심리현상들[行]은 무상하다.
알음알이는 무상하다.
비구들이여,
물질은 무아이다.
느낌은 무아이다.
인식은 무아이다.
심리현상들은 무아이다.
알음알이는 무아이다.
제행은 무상하고 제법은 무아이다.'라고.
악기웨사나여,
이와 같이 나는 가르침을 분류하여 제자들에게 거듭해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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