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이어서)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물질은 항상한가, 무상한가?"
"무상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한것은 괴로움인가, 즐거움인가?"
"괴로움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이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느낌은 항상한가, 무상한가?"
"무상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한것은 괴로움인가, 즐거움인가?"
"괴로움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이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인식은 항상한가, 무상한가?"
"무상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한것은 괴로움인가, 즐거움인가?"
"괴로움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이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심리현상들은 항상한가, 무상한가?"
"무상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한것은 괴로움인가, 즐거움인가?"
"괴로움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이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악기웨사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알음알이는 항상한가, 무상한가?"
"무상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한것은 괴로움인가, 즐거움인가?"
"괴로움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이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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