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세존이시여,
제게는 분명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아라한·정등각들의 마음을 아는 지혜(他心通)이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법다운 추론으로 알았습니다.
세존이시여, 예를 들면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튼튼한 기초와 든든한 성벽과 망루를 가지고 있고
하나의 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서 지혜롭고 입지가 굳고 현명한 문지기가
모르는 자들은 제지하고 아는 자들만 들어가게 합니다.
그는 그 도시의 모든 다니는 길을 순찰하면서
성벽과 이음매와 갈라진 틈으로 고양이가 지나다니는 정도로까지는 보지 않습니다.
그에게는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이 도시를 들어오고 나가는 큰 생염체는 누구든 모두 이 대문으로 들어오고 나간다.'라고.
세존이시여,
그와 마찬가지로 저는 법다운 추론으로 알았습니다.
세존이시여,
과거의 모든 세존·아라한·정등각들께서는
1) 다섯 가지 장애(五蓋)들을 제거하셨고,
2) 마음의 오염원들을 통찰지로써 무력하게 만드셨고,
3)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에 마음이 잘 확립되셨으며,
4)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있는 그대로 닦으신 뒤,
위없는 정등각을 완전하게 깨달으셨습니다.
세존이시여,
미래의 모든 세존·아라한·정등각들께서도
1) 다섯 가지 장애(五蓋)들을 제거하셨고,
2) 마음의 오염원들을 통찰지로써 무력하게 만드셨고,
3)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에 마음이 잘 확립되셨으며,
4)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있는 그대로 닦으신 뒤,
위없는 정등각을 완전하게 깨달으셨습니다.
세존이시여,
현재의 모든 세존께서도 아라한·정등각이시니
1) 다섯 가지 장애(五蓋)들을 제거하셨고,
2) 마음의 오염원들을 통찰지로써 무력하게 만드셨고,
3)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에 마음이 잘 확립되셨으며,
4)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있는 그대로 닦으신 뒤,
위없는 정등각을 완전하게 깨달으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전에 법문을 듣기 위해서 여기 세존께 왔었습니다.
그런 제게 세존께서는
점점 더 높고 더 수승하게, 검고 흰 부분들을 잘 갖추어 법을 설해 주셨습니다.
세존께서 점점 더 높고 더 수승하게, 검고 흰 부분들을 잘 갖추어 법을 설해 주실 때마다
저는 그 법에 대해서 최상의 지혜로 안 뒤,
법들 가운데서 여기 어떤 법들을 통하여 완성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승님께,
'세존은 정등각이시다.
법은 세존에 의해서 잘 설해졌다.
세존 제자들의 승가는 잘 도를 닦는다.'
라는 청정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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