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존자들이여, 마하고윈다 바라문은
칠일이 지나자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染衣)를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하였습니다.
마하고윈다 바라문이 출가하자
관정식이 끝난 일곱 명의 끄샤뜨리야 왕과,
일곱 명의 뛰어난 바라문들과 700명의 기본과정을 마친 자들과,
40명의 동등한 위치에 있는 아내들과,
수천 명의 끄샤뜨리야들과,
수천 명의 바라문들과,
수천 명의 장자들과,
여러 명의 후궁의 여인들까지도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마하고윈다 바라문을 따라서 출가하였습니다.
존자들이여, 그런 회중에 둘러싸여
마하고윈다 바라문은 마을과 성읍과 수도 등지에서 유행(遊行)을 하였습니다.
존자들이여, 그때 그 무렵에 마하고윈다 바라문이 마을과 성읍에 다가서면 거기서
그는 왕들의 왕과 같았고, 바라문들의 바라문과 같았고, 재가자들의 신과 같았습니다.
그 무렵에 사람들은 재치기를 하거나 넘어지거나 하면
'마하고윈다 바라문에게 귀의합니다. 일곱 (왕들의) 궁중제관께 귀의합니다.'라고
하였습니다.
59.
"존자들이여,
마하고윈다 바라문은
1]
자애(慈)가 함께하는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물렀습니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자애가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물렀습니다.
2]
연민(悲)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물렀습니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연민이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물렀습니다."
3]
같이 기뻐함(喜)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물렀습니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같이 기뻐함이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물렀습니다."
4]
평온(捨)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물렀습니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평온이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물렀습니다."
60.
"그때 마하고윈다 바라문의 제자들 가운데
그의 가르침을 모두 남김없이 완전히 알았던 자들은
몸이 무너져서 죽은 뒤에 선처인
범천의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르침을 모두 남김없이 완전히 알지 못한 사람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어떤 자들은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났습니다.
어떤 자들은 화락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났습니다.
어떤 자들은 도솔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났습니다.
어떤 자들은 야마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났습니다.
어떤 자들은 삼십삼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났습니다.
어떤 자들은 사대왕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났습니다.
가장 낮은 몸을 받는다 하더라도 간답바의 무리에는 태어났습니다.
존자들이여,
이처럼 그들 모든 선남자들의 출가는 헛되지 않았고
무익하지 않았으며 결실이 있고 이익이 있었습니다."
(본경 28절 '삼십삼천의 신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얼마나 오래 전에 그분 세존께서는 큰 통찰지를 가진 분이 되었겠습니까?'"로부터 시작된
삼십삼천의 신들에 향한 범천 사낭꾸마라의 마하고윈다 바라문에 대한 이야기가 여기서 끝났다.
물론 빤짜시카 간답바의 아들이
삼십삼천에서 보고들은 이야기를 세존께 전하는 중이다.)
'디가니까야(長部) > D19.마하고윈다경-완성된 가르침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마하고윈다경을 마치며,,, (0) | 2013.11.12 |
---|---|
11. 과거 세존의 가르침 vs 지금 세존의 가르침 (0) | 2010.09.21 |
9. 마하고윈다 바라문이 출가하고자 이를 고함 (0) | 2010.09.21 |
8. 마하고윈다가 범천 사낭꾸마라를 대면하여 범천에 태어나는 법을 묻다. (0) | 2010.09.20 |
7. 마하고윈다 바라문이 명성에 걸맞게 범천을 만나고자 우기철 4개월 동안 禪을 닦다. (0) | 2010.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