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19

A3.13 희망 없음 경: 희망이 없는 사람, 희망을 가진 사람, 더 이상 희망을 갖지 않는 사람

Nirasa-sutta 1.      "비구들이여, 세상에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희망이 없는 사람과       희망을 가진 사람과       [이미 희망을 이루어] 더 이상 희망을 갖지 않는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자가 희망이 없는 사람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자는       비천한 가문에 태어나나니,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죽세공의 가문이나 마차공의 가문이나      넝마주이 가문에 태어난다.       그는 가난하고 먹고 마실 것이 부족하고       생계가 곤란하여 거친 음식이나 겨우 몸을 가리는 천조차도 아주 어렵게 얻는다.       그는 못생기고 보기 흉하고 기형이고 병약하..

A3.12 기억 경: 출가한 곳, 진리를 꿰뚫어 안 곳, 해탈을 실현 구족하여 머문 곳을 기억할 것이다.

Saraniya-sutta 1.      "비구들이여,       관정(灌頂)의 대관식을 거행한 끄샤뜨리야 왕은       세 가지 장소를 목숨이 붙어있는 한 기억할 것이다.        어떤 것이 셋인가?       비구들이여, 관정의 대관식을 거행한 끄샤뜨리야 왕이 태어난 곳 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관정의 대관식을 거행한 샤뜨리야 왕이 기억할 첫 번째 장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관정의 대관식을 거행하고 끄샤뜨리야 왕이 된 곳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관정의 대관식을 거행한 샤뜨리야 왕 이 기억할 두 번째 장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관정의 대관식을 거행한 샤뜨리야 왕이       전쟁에서 이기고 그 지역의 최고 지도자가 된 곳이다.        비구..

A3.11 유명함 경: 몸, 말, 마음의 악업을 교사하는 자 vs 선업을 교사하는 자

제2장 마차공 품Rathakara-vagga Nat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으로 유명한 비구는       많은 사람들에게 손해가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불행이 되고       많은 신과 인간들에게 해로움이 되고 손해가 되고 괴로움이 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다른 자들에게       몸으로 [가르침에] 어긋나는 업을 짓도록 교사하고,      말로 [가르침에] 어긋나는 업을 짓도록 교사하고,       마음으로 [가르침에] 어긋나는 업을 짓도록 교사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법으로 유명한 비구는       많은 사람들에게 손해가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불행이 되고      많은 신과 인간들에게 해로움이 되고 손해가 ..

A3.10 더러움 경: 파계, 질투, 인색의 더러움을 버리지 않는 자는,,, 반드시 지옥에 떨어진다

Mal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가 세 가지 더러움을 버리지 않으면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반드시] 지옥에 떨어진다.        어떤 것이 셋인가?       1) 계를 파한 자가 파계의 더러움을 버리지 않는다.       2) 질투하는 자가 질투의 더러움을 버리지 않는다.       3) 인색한 자가 인색의 더러움을 버리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법을 가진 자가       이처럼 세 가지 더러움을 버리지 않으면 지옥에 태어난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가 세 가지 더러움을 버리면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반드시] 천상에 ..

A3.9 나쁜 행위 경: 몸으로 짓는 나쁜 행위, 말로 짓는 나쁜 행위, 마음으로 짓는 나쁜 행위 _ 자신을 파멸시킨다

Duccarit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어리석고 우둔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나쁜 행위,       말로 짓는 나쁜 행위,       마음으로 짓는 나쁜 행위이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어리석고 우둔하고 참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현명하고 영민하고 참된 사람은       자신..

A3.8 악의에 찬 경: 현명한 자 _ 몸으로, 말로, 마음으로 악의 없는 업을 짓는 자

Savyapejjh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악의에 찬 업,       말로 짓는 악의에 찬 업,       마음으로 짓는 악의에 찬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악의 없는 업,       말로 짓는 악의 없는 업,       마음으로 짓는 악의 없는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A3.7 비난받아 마땅함 경: 어리석은 자 _ 몸으로, 말로, 마음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업을 짓는 자

Sāvajj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비난받아 마땅한 업,       말로 짓는 비난받아 마땅한 업,       마음으로 짓는 비난받아 마땅한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비난받을 일이 없는 업,       말로 짓는 비난받을 일이 없 는 업,       마음으로 짓는 비난받을 일이 없는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법을 가진 ..

A3.6 해로움 경: 어리석은 자 _ 몸으로, 말로, 마음으로 불선업을 짓는 자

Akusal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해로운 업[不善業],       말로 짓는 해로운 업,       마음으로 짓는 해로운 업이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유익한 업[ 善業 ],       말로 짓는 유익한 업,       마음으로 짓는 유익한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A3.5 지혜 없음 경: 지혜롭지 않게 질문하는 것, 지혜롭지 않게 대답하는 것, 지혜롭게 대답할 때 기뻐하지 않는 것

Ayoniso-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지혜롭지 않게 질문하는 것과       질문에 지혜롭지 않게 대답하는 것과       다른 자가 체계적이고 적절한 문구를 갖추어 지혜로운 질문에 대답할 때       기뻐하지 않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지혜롭게 질문하는 것과       질문에 지혜롭게 대답하는 것과       다른 자 가 체계적이고 적절한 문구를 갖추어 지혜로운 ..

A4.1 깨달음 경: 계(戒), 삼매(定), 지혜(慧), 해탈을 깨닫지 못하고 꿰뚫지 못하여,,, 나와 그대들은 긴 세월 치달리고 윤회하였다.

앙굿따라 니까야 넷의 모음Catukka-nipata I. 첫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Pathama-pariñasaka 제1장 반다가마 품Bhandagama-vagga 깨달음 경(A4:1)Anubuddh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왓지에서 반다가마에 머무셨다.        그곳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부르셨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응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깨닫지 못하고 꿰뚫지 못하였기 때문에       나와 그대들은 이처럼 긴 세월을 [이곳에서 저곳으로] 치달리고 윤회하였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