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9]'그는 수행을 지도하는 스승들 가운데 위없는 조어장부라고 불린다.'라고 한 것은
무엇을 반연하여 한 말인가?
비구들이여,
코끼리 조련사가 잘 조련한 코끼리는 달릴 때 동쪽이건 서쪽이건 북쪽이건 남쪽이건
한 방향으로 달린다.
비구들이여,
말 조련사가 잘 조련한 말이 달릴 때 동쪽이건 서쪽이건 북쪽이건 남쪽이건 한 방향으로 달린다.
비구들이여,
소 조련사가 잘 조련한 소가 달릴 때 동쪽이건 서쪽이건 북쪽이건 남쪽이건 한 방향으로 달린다."
26.
"비구들이여,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에 의해 잘 훈련된 사람은 여덟 방향으로 나아간다.
1)
색계 선정(禪)을 가지고 그는 색깔들을 본다.
이것이 첫 번째 방향이다.
2)
안으로 색계 禪에 대한 의식이 없이 밖으로 색깔들을 본다.
이것이 두 번째 방향이다.
3)
깨끗하다고 확신한다.
이것이 세 번째 방향이다.
4)
물질[色]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초월하고 부딪힘의 인식을 소멸하고
갖가지 인식을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기 때문에
'무한한 허공'이라고 하면서 공무변처를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네 번째 방향이다.
5)
공무변처를 완전히 초월하여
'무한한 알음알이[識]'라고 하면서 식무변처를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다섯 번째 방향이다.
6)
식무변처를 완전히 초월하여
'아무것도 없다.'라고 하면서 무소유처를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여섯 번째 방향이다.
7)
무소유처를 완전히 초월하여 비상비비상처를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일곱 번째 방향이다.
8)
비상비비상처를 완전히 초월하여 상수멸(想受滅)을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여덟 번째 방향이다.
비구들이여,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에 의해 잘 훈련된 사람은 이러한 여덟 방향으로 나아간다."
27.
"비구들이여,
'그는 수행을 지도하는 스승들 가운데 위없는 조어장부라고 불린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두고 한 말이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 여섯 감각장소의 분석 경(M137)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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