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부미자여,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15.
1] 참깨를 짜면 기름이 나오듯
"부미자여, 예를 들면
기름이 필요하고 기름을 찾는 사람이 기름을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참깨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짠다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참깨를 통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염원을 가지지 않고 참깨를 통속에 눌러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참깨를 통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참깨를 통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이것은 기름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16.
2]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면 젖이 나오즛
"부미자여, 예를 들면
우유가 필요하고 우유를 찾는 사람이 우유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짠다고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최근에 색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염원을 가지지 않기도 최근에 낳은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진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우유를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17.
3] 우유를 젓으면 버터가 나오듯
"부미자여, 예를 들면
버터가 필요하고 버터를 찾는 사람이 버터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우유를 항아리에 넣고 교유기로 젓는다고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우유를 항아리에 넣고 교유기로 젖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우유를 항아리에 넣고 교유기로 젖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염원을 가지지 않기도 하고 우유를 항하리에 넣고 교유기로 젖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진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우유를 항아리에 넣고 교유기로
젓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버터를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18.
4] 마른 나무토막을 비비면 불을 얻듯
"부미자여, 예를 들면
불이 필요하고 불을 찾는 사람이 불을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바짝 마른 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바짝 마른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바짝 마른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염원을 가지지 않기도 하고 바짝 마른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진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바짝 마른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불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126.부미자경-염원을 이루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부미자 경을 마치며,,, (0) | 2019.09.16 |
---|---|
5. 즉시에 이런 네 가지 비유가 떠올랐더라면 (0) | 2019.09.14 |
3. 팔정도가 아닌 그릇된 도로 결실을 얻을 수 없다 _ 염원을 가졌든 말았든 (0) | 2019.09.12 |
2. 어떤 이유로도 그 주장은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0) | 2019.09.12 |
1. 염원을 가지지 않더라도 지혜롭게 청정범행을 닦으면 결실이 있다. (0) | 2019.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