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부미자여,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챙김, 그릇된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이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그릇된 도는]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10.
1] 모래를 짠다고 기름이 나오지 않듯이
"부미자여, 예를 들면
기름이 필요하고 기름을 찾는 사람이 기름을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모래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짠다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모래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없다.
염원을 가지지 않고 모래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없다.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모래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없다.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모래를 통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이것은 기름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챙김, 그릇된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이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그릇된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11.
2] 뿔을 짠다고 우유가 나오지 않듯이
부미자여, 예를 들면
우유가 필요하고 우유를 찾는 사람이 우유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뿔을 끌어 당긴다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뿔을 끌어당기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뿔을 끌어당기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염원을 가지지 않기도 하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뿔을
끌어당기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진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뿔을
끌어당기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우유를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챙김,
그릇된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이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그릇된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12.
3] 물을 젓는다고 버터가 나오지 않듯이
"부미자여, 예를 들면
버터가 필요하고 버터를 찾는 사람이 버터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물을 항아리에 넣고 교유기로 젓는다고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물을 항아리에 붓고 교유기로 젓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물을 항아리에 붓고 교유기로 젓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염원을 가지지 않기도 하고 물을 항아리에 붓고 교유기로 젓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진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물을 항아리에 붓고 교유기로
젓더라도 버터를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버터를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챙김, 그릇된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이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그릇된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13.
4] 젖은 나무토막 비빈다고 불을 얻을 수 없듯이
부미자여, 예를 들면
불이 필요하고 불을 찾는 사람이 불을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젖은 생나무토막에다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젖은 생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젖은 생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염원을 가지지 않기도 하고 젖은 생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진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젖은 생나무토막에다 불을 얻기
위하여 부시막대를 비빈다고 하더라도 불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불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챙김, 그릇된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이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그릇된 도는]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126.부미자경-염원을 이루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부미자 경을 마치며,,, (0) | 2019.09.16 |
---|---|
5. 즉시에 이런 네 가지 비유가 떠올랐더라면 (0) | 2019.09.14 |
4. '바른 방법'이라면 염원을 가지지 않더라도 결실은 얻어지는 것이다. (0) | 2019.09.14 |
2. 어떤 이유로도 그 주장은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0) | 2019.09.12 |
1. 염원을 가지지 않더라도 지혜롭게 청정범행을 닦으면 결실이 있다. (0) | 2019.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