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그는
마음의 오염원이고 통찰지를 무력하게 만드는 이 다섯 가지 장애들을 제거한 뒤
1)
몸에서 몸을 관찰하면서[身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하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면서 머문다.
2)
느낌에서 느낌을 관찰하면서[受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하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면서 머문다.
3)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면서[心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하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면서 머문다.
4)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法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하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면서 머문다.
23.
"악기웨사나여,
마치 코끼리 조련사가 코끼리의
1) 숲 속의 습관을 제어하고
2) 숲 속의 생각을 제어하고
3) 숲 속의 탐욕과 근심을 제어하고
4) 마을에 사는 것을 즐거워하게 하고
5) 사람들을 좋아하는 습관을 길들이기 위해
땅에다 큰 기둥을 박고 야생 코끼리의 목을 거기에 묶는 것처럼,
그와 같이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은
1) 재가의 생활 습관을 길들이고
2) 재가에 얽힌 생각을 길들이고
3) 재가 생활에 따른 탐욕과 근심을 피로와 열병을 길들여서
옳은 방법을 터득하고 열반을 실현하기 위해 성스러운 제자의 마음을 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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