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세존께서 '비구들이여, 나는 견해의 획득을 두 가지로 설한다.
받들어 행해야 할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두 가지 견해의 획득은 서로 상반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슨 연유로 이와 같이 설하셨을까요?
세존이시여,
어떤 견해의 획득을 받들어 행할 때
그에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줄어들면,
그런 것은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어떤 견해의 획득을 받들어 행할 때
그에게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하면,
그런 것은 받들어 행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그러면 어떤 견해의 획득을 받들어 행할 때
그에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줄어듭니까?
세존이시여, 여기 어떤 자는 이런 견해를 가졌습니다.
'1) 보시도 없고 공물도 없고 제사(헌공)도 없다.
2) 선행과 악행의 업들에 대한 결실도 없고 과보도 없다.
3) 이 세상도 없고 저 세상도 없다.
4) 어머니도 없고 아버지도 없다.
5) 화생하는 중생도 없고
6)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최상의 지헤로 알고 실현하여 선언하는
덕스럽고 바른 도를 구족한 사문·바라문들도 이 세상에는 없다.' 라고.
세존이시여,
이런 견해의 획득을 받들어 행할 때
그에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그러면
어떤 견해의 획득을 받들어 행할 때
그에게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합니까?
세존이시여, 여기 어떤 자는 이런 견해를 가졌습니다.
'1) 보시도 있고 공물도 있고 제사(헌공)도 있다
2) 선행과 악행의 업들에 대한 결실도 있고 과보도 있다.
3) 이 세상도 있고 저 세상도 있다.
4) 어머니도 있고 아버지도 있다.
5) 화생하는 중생도 있고
6)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최상의 지헤로 알고 실현하여 선언하는
덕스럽고 바른 도를 구족한 사문·바라문들도 이 세상에는 있다.' 라고.
세존이시여,
이런 견해의 획득을 받들어 행할 때
그에게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합니다.
세존께서 '비구들이여, 나는 견해의 획득을 두 가지로 설한다.
받들어 행해야 할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두 가지] 견해의 획득은 서로 상반된다.'라고 말씀하신 것은
바로 이것을 두고 설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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