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비구들이여, 그런 비구에게 '좋습니다.'라고 말하고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한다.
'좋습니다.'라고 말하고 기뻐하고 즐거워한 뒤 그 다음 질문을 해야 한다.
'도반이여,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 정등각자이신 그분 세존께서는
여섯 가지 요소[界]들을 바르게 말씀하셨습니다.
무엇이 여섯 인가요?
땅의 요소[地界], 물의 요소[水界], 불의 요소[火界], 바람의 요소[風界],
허공의 요소[空界], 알음알이의 요소[識界]입니다.
도반이여, 이것이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 정등각자이신 그분 세존께서
바르게 설하신 여섯 가지 요소들입니다.
존자는 취착의 여섯 가지 요소들에 대해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아서
취착 없이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했습니까?' "
8.
"비구들이여,
번뇌가 다했고
삶을 완성했으며
할 바를 다 했고
짐을 내려놓았으며
참된 이상을 실현했고
삶의 족쇄를 부수었으며
바른 구경의 지혜로 해탈한
비구는 자연스럽게 이와 같이 설명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땅의 요소는 무아이며, 땅의 요소를 의지한 자아란 없다는 데 나는 도달했습니다.
땅의 요소에 의지한 끌림과 취착, 또한
땅의 요소에 의지한 마음의 편견과 천착과 잠재성향을 부수고
탐욕을 빛바래고 소멸하고 버리고 완전히 놓아버렸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해탈했다고 꿰뚫어 압니다.
도반들이여,
물의 요소는 무아이며, 물의 요소를 의지한 자아란 없다는 데 나는 도달했습니다.
물의 요소에 의지한 끌림과 취착, 또한
물의 요소에 의지한 마음의 편견과 천착과 잠재성향을 부수고
탐욕을 빛바래고 소멸하고 버리고 완전히 놓아버렸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해탈했다고 꿰뚫어 압니다.
도반들이여,
불의 요소는 무아이며, 불의 요소를 의지한 자아란 없다는 데 나는 도달했습니다.
불의 요소에 의지한 끌림과 취착, 또한
불의 요소에 의지한 마음의 편견과 천착과 잠재성향을 부수고
탐욕을 빛바래고 소멸하고 버리고 완전히 놓아버렸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해탈했다고 꿰뚫어 압니다.
도반들이여,
바람의 요소는 무아이며, 바람의 요소를 의지한 자아란 없다는 데 나는 도달했습니다.
바람의 요소에 의지한 끌림과 취착, 또한
바람의 요소에 의지한 마음의 편견과 천착과 잠재성향을 부수고
탐욕을 빛바래고 소멸하고 버리고 완전히 놓아버렸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해탈했다고 꿰뚫어 압니다.
도반들이여,
허공의 요소는 무아이며, 허공의 요소를 의지한 자아란 없다는 데 나는 도달했습니다.
허공의 요소에 의지한 끌림과 취착, 또한
허공의 요소에 의지한 마음의 편견과 천착과 잠재성향을 부수고
탐욕을 빛바래고 소멸하고 버리고 완전히 놓아버렸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해탈했다고 꿰뚫어 압니다.
도반들이여,
알음알이의 요소는 무아이며, 알음알이의 요소를 의지한 자아란 없다는 데
나는 도달했습니다.
알음알이의 요소에 의지한 끌림과 취착, 또한
알음알이의 요소에 의지한 마음의 편견과 천착과 잠재성향을 부수고
탐욕을 빛바래고 소멸하고 버리고 완전히 놓아버렸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해탈했다고 꿰뚫어 압니다.
도반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이 여섯 가지 요소들에 대해 이렇게 알고 이렇게 보아서
취착 없이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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