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09.보름밤의 긴 경-오온을 바로 봄

11. 10)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아야 '나', '나의 것', '나의 자아'라는 생각과 잠재성향이 생기지 않겠습니까?

이르머꼬어리서근 2018. 10. 16. 07:23


13.

   "세존이시여,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아야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 외부의 모든 표상들 가운데서 

    라는 생각과 내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을 생기지 않겠습니까?"



    1]

   "비구여,   

    물질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2]

    비구여,

    느낌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3]

    비구여,

    인식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4]

    비구여,

    심리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5]

    비구여,

    알음알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비구여,

    이렇게 알고 이렇게 보는 자에게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외부의 모든 표상들 가운데서 

    라는 생각과 내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생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