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세존이시여,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아야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과 외부의 모든 표상들 가운데서
나라는 생각과 내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을 생기지 않겠습니까?"
1]
"비구여,
물질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2]
비구여,
느낌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3]
비구여,
인식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4]
비구여,
심리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5]
비구여,
알음알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1)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2)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3) 거칠든 섬세하든,
4) 저열하든 수승하든,
5)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본다."
비구여,
이렇게 알고 이렇게 보는 자에게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과 외부의 모든 표상들 가운데서
나라는 생각과 내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생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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