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04.사마가마 경-화합의 길

3. 6가지 분쟁의 뿌리 _ 마음의 오염됨

이르머꼬어리서근 2018. 6. 12. 07:16


6.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분쟁의 뿌리가 있다.


    무엇이 여섯인가? 



    1] 분노하고 앙심을 품음 > 승가에 분젱을 일으킴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분노하고 앙심을 품는다.


    아난다여, 비구가 분노하고 앙심을 품으면 그는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성취하지 못한다.


    아난다여,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법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도 성취하지 못하는 비구는


                   승가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온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게 되면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지 못하면 

    거기서 그대는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하도록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는 제거되고,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한다."

 



7.

    2] 상대를 경멸하고 업신여김 > 승가에 분쟁을 일으킴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상대방을 경멸하고 업신여긴


    아난다여, 비구가 상대방을 경멸하고 업신여긴다면 그는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성취하지 못한다.


    아난다여,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법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도 성취하지 못하는 비구는


                   승가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온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게 되면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지 못하면 

    거기서 그대는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하도록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는 제거되고,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한다."




8.

    3] 질투하고 인색함 > 승가에 분쟁을 일으킴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질투하고 인색하다


    아난다여, 비구가 질투하고 인색하다면 그는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성취하지 못한다.


    아난다여,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법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도 성취하지 못하는 비구는


                   승가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온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게 되면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지 못하면 

    거기서 그대는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하도록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는 제거되고,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한다."




9.

    4] 속임과 간교함 > 승가에 분쟁을 일으킴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속이고 간교하다


    아난다여, 비구가 속이고 간교하다면 그는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성취하지 못한다.


    아난다여,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법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도 성취하지 못하는 비구는


                   승가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온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게 되면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지 못하면 

    거기서 그대는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하도록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는 제거되고,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한다."




10.
    5} 나쁜 바램과 삿된 견해를 지님 > 승가에 분쟁을 일으킴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나쁜 바램을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다


    아난다여, 비구가 나쁜 바램을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성취하지 못한다.


    아난다여,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법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도 성취하지 못하는 비구는


                   승가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온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게 되면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지 못하면 

    거기서 그대는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하도록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는 제거되고,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한다."




11.

    6] 자기 견해를 고수하고 그것을 놓지 않음 > 승가에 분쟁을 일으킴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자기 견해를 고수(固守)하고 그것을 굳게 움켜쥐어 놓아버리기가 어렵다.


    아난다여, 비구가 자기 견해를 고수하고 그것을 굳게 움켜쥐어 놓아버리기 어렵게 되면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성취하지 못한다.


    아난다여,

                   스승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법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승가도 존중하지 않고 불손하게 대하며,

                   공부지음도 성취하지 못하는 비구는


                   승가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온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게 되면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그대가 안에서든 밖에서든 이런 분쟁의 뿌리를 보지 못하면 

    거기서 그대는 그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하도록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는 제거되고, 

    이와 같이 하여 이런 사악한 분쟁의 뿌리가 미래에 싹트지 못한다.





     아난다여, 이것이 여섯 가지 분쟁의 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