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아난다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최상의 지혜로 법을 알아 그대들에게 설했나니, 그것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과
네 가지 노력[四正勤]과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과
다섯 가지 기능[五根]과
다섯 가지 힘[五力]과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와
성스러운 팔정도[八支聖道]이다.
아난다여,
그대는 이런 법들에 대해 단 두 명의 비구라도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최상의 지혜로 알아서 저희들에게 설해주신 법, 즉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과
네 가지 노력[四正勤]과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과
다섯 가지 기능[五根]과
다섯 가지 힘[五力]과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와
성스러운 팔정도[八支聖道]
에 대해 저는 단 두 명의 비구라도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러나 세존을 의지하면서 머무는 자들도 세존께서 돌아가시면
승가에서 생계에 관계된 것이나 빠띠목카(계목)에 관계된 분쟁을 일으킬지도 모릅니다.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올 것입니다."
"아난다여,
생계에 관계된 것이나 빠띠목카에(계목)에 관계된 분쟁은 오히려 사소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아난다여,
그러나 도[八正道]나 도닦음에 관해서 승가에서 분쟁이 일어난다면,
그런 분쟁은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복이 되지 못하고,
많은 신과 사람들에게 손실과 손해와 괴로움을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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