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구들이여, 나는 이렇게 설하는 니간타들에게 가서 이렇게 말한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인간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것이 즐거움이건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그것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래된 업들은 고행으로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으로써 업이 다한다.
업이 다하면 괴로움이 다한다.
괴로움이 다하므로 느낌도 다한다.
느낌이 다하므로 모든 괴로움에서 풀려나게 될 것이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졌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비구들이여, 만일 니간타들이 이런 질문을 받고 '그렇습니다.'라고 인정을 한다면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4.
"그런데,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이
전생에 존재했다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압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이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
전생에 악업을 저질렀다거나 혹은 저지르지 않았다고 압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이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
이러이러한 악업을 저질렀다고 압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이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없어져야 하며,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다 없어질 것이라고 압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이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
지금 ․ 여기에서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善法]들을 얻는 것을
압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이시여."
5.
"도반 니간타들이여, 이처럼
그대들은 참으로 그대들이 전생에 존재했다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전생에 악업을 저질렀다거나 혹은 저지르지 않았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이러이러한 악업을 저지렀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없어져야 하며,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지금 ․ 여기에서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들을 얻는 것도 알지 못합니다.
이와 같다면 니간타 존자들이 설명하기를
'인간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것이 즐거움이건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그것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래된 업들은 고행으로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으로써 업이 다한다.
업이 다하면 괴로움이 다한다.
괴로움이 다하므로 느낌도 다한다.
느낌이 다하므로 모든 괴로움에서 풀려나게 될 것이다.'
라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6.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전생에 존재했다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알고,
전생에 악업을 저질렀다거나 혹은 저지르지 않았다고 알고,
이러이러한 악업을 저질렀다고 알고,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없어져야 하며,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고 알고,
지금 ․ 여기에서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들을 얻는 것도 안다합시다.
그러면 니간타 존자들이 설명하기를
'인간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것이 즐거움이건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그것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래된 업들은 고행으로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으로써 업이 다한다.
업이 다하면 괴로움이 다한다.
괴로움이 다하므로 느낌도 다한다.
느낌이 다하므로 모든 괴로움에서 풀려나게 될 것이다.'
라는 것은 타당할 것입니다."
7.
"도반 니간타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독이 가득 묻은 화살에 맞았다 합시다.
그는 화살로 인한 통증 때문에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낄 것입니다.
그의 친구나 동료나 일가친척들이 그를 치료하기 위해 의사를 데려올 것입니다.
그 의사는 칼로 상처 부위를 도려낼 것입니다.
그는 칼로 상처 부위를 도려내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낄 것입니다.
그 의사는 그가 맞은 화살을 의료도구로 찾을 것입니다.
그는 의료도구로 화살을 찾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낄 것입니다.
그 의사는 화살을 뽑아낼 것입니다.
그는 화살을 뽑아내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낄 것입니다.
그 의사는 상처 부위에 후끈거리는 가루약을 바를 것입니다.
그는 상처 부위에 후끈거리는 가루약을 바르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낄 것입니다.
그는 나중에 상처가 아물고 살이 돋아나서 건강하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원하는 데로
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전에 나는 독이 가득 묻은 화살에 맞았다.
그런 나는 화살로 인한 통증 때문에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겼다.
그런 나에게 친구나 동료나 일가친척들이 그를 치료하기 위해 의사를 데려왔다.
그 의사는 칼로 상처 부위를 도려내었다.
그런 나는 칼로 상처 부위를 도려내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꼈다.
그 의사는 화살을 의료도구로 찾았다.
그런 나는 의료도구로 화살을 찾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꼈다.
그 의사는 화살을 뽑아내었다.
그런 나는 화살을 뽑아내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꼈다.
그 의사는 상처 부위에 후끈거리는 가루약을 발랐다.
그런 나는 상처 부위에 후끈거리는 가루약을 바르는 것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꼈다.
그런 나는 나중에 상처가 아물고 살이 돋아나서 건강하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원하는 데로
가게 되었다.'라고."
8.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전생에 존재했다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알고,
전생에 악업을 저질렀다거나 혹은 저지르지 않았다고 알고,
이러이러한 악업을 저질렀다고 알고,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없어져야 하며,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고 알고,
지금 ․ 여기에서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들을 얻는 것도 안다합시다.
그러면 니간타 존자들이 설명하기를
'인간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것이 즐거움이건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그것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래된 업들은 고행으로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으로써 업이 다한다.
업이 다하면 괴로움이 다한다.
괴로움이 다하므로 느낌도 다한다.
느낌이 다하므로 모든 괴로움에서 풀려나게 될 것이다.'
라는 것은 타당할 것입니다."
9.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나
그대들은 참으로 그대들이 전생에 존재했다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전생에 악업을 저질렀다거나 혹은 저지르지 않았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이러이러한 악업을 저지렀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없어져야 하며,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고 알지 못합니다.
그대들은 지금 ․ 여기에서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들을 얻는 것도 알지 못합니다.
이와 같다면 니간타 존자들이 설명하기를
'인간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것이 즐거움이건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그것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래된 업들은 고행으로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으로써 업이 다한다.
업이 다하면 괴로움이 다한다.
괴로움이 다하므로 느낌도 다한다.
느낌이 다하므로 모든 괴로움에서 풀려나게 될 것이다.'
라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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