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비구들이여,
어떻게 해서 노력이 결실이 있고 정진이 결실이 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속박되지 않은 자신을 괴로움에 속박되게 하지 않고,
법다운 즐거움을 버리지도 않고 그 즐거움에 빠지지도 않는다.
그는 다음과 같이 잘 안다.
1)
'내가 노력을 기울일 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나에게 이 괴로움의 원인이 사라졌다.
2)
안으로 평온할 때
평온을 닦았기 때문에 나에게 이 괴로움의 원인이 사라졌다.'라고.
그는 그 괴로움의 원인이 노력을 기울일 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사라지므로
거기서 노력을 기울인다.
그는 그 괴로움의 원인이 안으로 평온할 때 평온을 닦았기 때문에 사라지므로
거기서 평온을 닦는다.
그가 그 괴로움의 원인이 노력을 기울일 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사라졌으므로
거기서 노력을 기울여 이렇게 그의 괴로움이 다하게 된다.
그는 그 괴로움의 원인이 안으로 평온할 때 평온을 닦았기 때문에 사라지므로
거기서 평온을 닦아 이렇게 그의 괴로움이 다하게 된다."
24.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남자가 강한 애욕과 깊은 관심으로 어떤 여인에 마음이 사로잡혀 그녀를 사랑하고 있는데
그 여인이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본다고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녀가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보면
그에게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일어나겠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그 남자가 강한 애욕과 깊은 관심으로 그 여인에 사로잡혀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그녀가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보면
그에게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25.
"비구들이여, 이제 그 사람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고 하자.
'나는 강한 애욕과 깊은 관심으로 그 여인에 사로잡혀 그녀를 사랑하고 있다.
그래서 그녀가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보면
나에게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일어난다.
참으로 나는 그 여인에 대한 욕망과 탐욕을 버리리라.'라고.
그가 나중에 그 여인이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본다고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녀가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보면
그에게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일어나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그 남자가 그 여자에 대한 탐욕을 여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여인이 다른 남자와 함게 다정하게 서서 이야기하고 농담하고 웃는 것을 보아도
그에게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26.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속박되지 않은 자신을 괴로움에 속박되게 하지 않고,
법다운 즐거움을 버리지도 않고 그 즐거움에 빠지지도 않는다.
그는 다음과 같이 잘 안다.
1)
'내가 노력을 기울일 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나에게 이 괴로움의 원인이 사라졌다.
2)
안으로 평온할 때
평온을 닦았기 때문에 나에게 이 괴로움의 원인이 사라졌다.'라고.
그는 그 괴로움의 원인이 노력을 기울일 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사라지므로
거기서 노력을 기울인다.
그는 그 괴로움의 원인이 안으로 평온할 때 평온을 닦았기 때문에 사라지므로
거기서 평온을 닦는다.
그가 그 괴로움의 원인이 노력을 기울일 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사라졌으므로
거기서 노력을 기울여 이렇게 그의 괴로움이 다하게 된다.
그는 그 괴로움의 원인이 안으로 평온할 때 평온을 닦았기 때문에 사라지므로
거기서 평온을 닦아 이렇게 그의 괴로움이 다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해서 노력이 그 결실이 있고 정진이 그 결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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