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렇게 말한다.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렇게 말하기 때문에 아래의 열 가지 논리적인 주장을 통해서
비난받게 된다.
(1)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이전에 지은 업으로 인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이전에 나쁜 업을 지었다.
그래서 지금 이런 형태의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끼는 것이다.
(2)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자재천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사악한 신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그래서 지금 이런 형태의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끼는 것이다.
(3)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운명과 우연의 일치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나쁜 운명을 가졌다.
그래서 지금 이런 형태의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끼는 것이다.
(4)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여섯] 부류의 탄생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악한 부류의 태생에 속한다.
그래서 지금 이런 형태의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끼는 것이다.
(5)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금생의 노력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금생에서 사악하게 노력을 하였다.
그래서 지금 이런 형태의 고통스럽고 쓰라리고 살을 에는 듯한 격통을 느끼는 것이다.
(6)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이전에 지은 업으로 인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일 중생들이 이전에 지은 업으로 인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7)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자재천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일
만일 중생들이 자재천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8)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운명과 우연의 일치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일 중생들이 운명과 우연의 일치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여섯] 부류의 태생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일 중생들이 [여섯] 부류의 태생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10)
비구들이여, 만일
중생들이 금생의 노력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일 중생들이 금생의 노력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참으로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렇게 말한다.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렇게 말하기 때문에 위의 열 가지 논리적인 주장을 통해서
비난받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그들의 노력은 아무런 결실이 없고 정진도 아무런 결실이 없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101.데와다하경-업이 다해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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