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아난다 존자시여, 그런데
어떤 것이 지성 있는 사문 ‧ 바라문들의 비난을 받지 않는 몸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유익한[善] 몸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유익한 몸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비난 받을 일이 없는 몸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 받을 일이 없는 몸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악의가 없는 몸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악의가 없는 몸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즐거운 결과를 가져올 몸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즐거운 결과를 가져올 몸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자신을 해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둘 다를 해치지 않으며,
그로 인해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하는 몸의 행위입니다.
이런 몸의 행위가 지성 있는 사문 ‧ 바라문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습니다."
15.
"아난다 존자시여, 그런데
어떤 것이 지성 있는 사문 ‧ 바라문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는 말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유익한[善] 말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유익한 말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비난 받을 일이 없는 말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 받을 일이 없는 말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악의가 없는 말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악의가 없는 말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즐거운 결과를 가져올 말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즐거운 결과를 가져올 말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자신을 해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둘 다를 해치지 않으며,
그로 인해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하는 말의 행위입니다.
이런 말의 행위가 지성 있는 사문 ‧ 바라문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습니다."
16.
"아난다 존자시여, 그런데
어떤 것이 지성있는 사문.바라문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는 마음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유익한 마음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유익한 마음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비난 받을 일이 없는 마음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 받을 일이 없는 마음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악의가 없는 마음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악의가 없는 마음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즐거운 결과를 가져올 마음의 행위입니다."
"아난다 존자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즐거운 결과를 가져올 마음의 행위입니까?"
"대왕이시여,
자신을 해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둘 다를 해치지 않으며,
그로 인해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하는 마음의 행위입니다.
이런 마음의 행위가 지성 있는 사문 ‧ 바라문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습니다."
17.
"아난다 존자시여,
그런데 그분 세존께서는 모든 유익한 법을 구족하시는 것만을 칭송하셨습니까?"
"대왕이시여,
여래께서는 모든 해로운 법을 제거하셨고 유익한 법을 구족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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