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그때 꼬라뺘 왕은 미가와를 불러서 말했다.
"착한 정원사여, 미가찌라 정원을 깨끗하게 청소하라. 그 아름다운 곳을 보러갈 것이다."
"그러겠습니다, 폐하."라고 미가와는 꼬라뱌 왕에게 대답하고 미가찌라 정원을 치우다가
랏타빨라 존자가 어떤 나무 아래 앉아 낮 동안을 머물고 잇는 것을 보았다.
보고서 꼬라뺘 왕에게 가서 이렇게 말했다.
"미가찌라를 깨끗하게 청소했습니다. 그런데 이 툴라꼿티따에서 가장 뛰어난 집안의 아들이며
폐하께서 항상 칭송하던 랏타빨라라는 선남자가 거기 어떤 나무 아래 앉아 낮 동안을 머물고
있습니다."
"착한 미가와여, 그렇다면 오늘 정원 구경 가는 것은 그만 되었다.
이제 나는 그 랏타빨라 존자를 친견하러 가야겠다."
28.
그때 꼬라뱌 왕은 "거기에 장만한 음식을 모두 나누어주라."라고 말하고
여러 훌륭한 마차들을 준비하게 하고 훌륭한 마차에 올라 왕의 위세를 크게 떨치며
다른 여러 훌륭한 마차들과 함께 랏타빨라 존자를 친견하기 위해 툴라꼿티따를 떠났다.
마차로 더 이상 갈 수 없는 곳에 이르자 마차에서 내려 저명한 인사들과 함께 걸어서
랏타빨라 존자를 뵈러 갔다. 가서는 랏타빨라 존자와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서서 꼬라뱌 왕은 랏타빨라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랏타빨라 존자는 여기 코끼리 모피 위에 앉으십시오."
"대왕이여, 괜찮습니다. 당신이나 앉으십시오. 나는 내 자리에 앉았습니다."
꼬라뱌 왕은 마련된 자리에 앉았다. 앉아서 꼬라뱌 왕은 랏타빨라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29..
"랏타빨라 존자여,
네 가지 좌절이 있는데 그 좌절을 겪고
여기 어떤 사람들은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합니다.
무엇이 넷인가요?
1) 늙음으로 인한 좌절,
2) 질병으로 인한 좌절,
3) 재산으로 인한 좌절,
4) 친지를 잃음으로 인한 좌절입니다."
30.
"랏타빨라 존자여, 어떤 것이 늙음으로 인한 좌절일까요?
랏타빨라 존자여,
여기 어떤 자는 늙고 나이 들고 노후하고 긴 여정을 보냈고 생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그는 이렇게 숙고합니다.
'나는 이제 늙고 나이 들고 노후하고 긴 여정을 보냈고 노쇠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내가 아직 벌지 못한 재산을 번다거나 번 재산을 불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니 이제 나는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해야겠다."라고.
그는 늙음으로 인한 좌절을 겪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합니다.
랏타빨라 존자여, 이를 일러 늙음으로 인한 좌절이라 합니다.
랏타빨라 존자께서는 아직은 연소하고 젊고 머리가 검고 축복받은 젊음을 구족한 초년기입니다.
그러니 랏타빨라 존자는 그런 늙음으로 인한 좌절은 겪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랏타빨라 존자께서는 무엇을 알고, 보고, 들어서 집을 떠나 출가했습니까?"
31.
"랏타빨라 존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질병으로 인한 좌절일까요,
랏타빨라 존자여, 여기 어떤 자는 중병에 걸려 극심한 고통에 시달립니다.
그는 이렇게 숙고합니다.
'나는 지금 중병에 걸려 극심한 고통에 시달린다.
그러므로 내가 아직 벌지 못한 재산을 번다거나 번 재산을 불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니 이제 나는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해야겠다."라고.
그는 질병으로 인한 좌절을 겪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합니다.
랏타빨라 존자여, 이를 일러 질병으로 인한 좌절이라 합니다.
랏타빨라 존자는 병이 없고 고통이 없으며 음식을 고루 소화시키도록 너무 차지도 너무 덥지도
않은 [중간의 업에서 생긴 불의 요소를 구족했습니다.]
그러니 랏타빨라 존자는 그런 질병으로 인한 좌절을 겪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랏타빨라 존자는 무엇을 알고, 보고, 들어서, 집을 떠나 출가했습니까?"
32.
"랏타빨라 존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재산으로 인한 좌절일까요?
랏타빨라 존자여, 여기 어떤 자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져 부유했는데
그런 그의 재산이 점점 줄어듭니다. 그는 이렇게 숙고합니다.
'나는 전에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져 부유했는데 점점 나의 재산이 줄고 있다.
그러므로 내가 아직 벌지 못한 재산을 번다거나 번 재산을 불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니 이제 나는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해야겠다.'라고.
그는 재산으로 인한 좌절을 겪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합니다.
랏타빨라 존자여, 이를 일러 재산으로 인한 좌절이라 합니다.
랏타발라 존자게서는 이 툴라꼿티따에서 가장 뛰어난 집안의 아들이었습니다.
그러니 랏타빨라 존자는 그런 재산으로 인한 좌절을 겪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랏타빨라 존자는 무엇을 알고, 보고, 들어서 집을 떠나 출가했습니까?"
33.
"랏타빨라 존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친지를 잃음으로 인한 좌절일까요?
랏타빨라 존자여, 여기 어떤 자는 많은 친구와 동료들과 일가친척들이 있었지만
그의 친지들이 점점 줄어듭니다. 그는 이렇게 숙고합니다.
'나는 전에는 친구와 동료들과 일가친척들이 많았는데 점점 나의 친지들이 점점 줄어든다.
그러므로 내가 아직 벌지 못한 재산을 번다거나 번 재산을 불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니 이제 나는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해야겠다.'라고.
그는 친지를 잃음으로 인한 좌절을 겪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합니다.
랏타빨라 존자여, 이를 일러 친지를 잃음으로 인한 좌절이라 합니다.
랏타빨라 존자는 이 투라꼿티따에 많은 친구와 동료와 일가친척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니 랏타빨라 존자는 그런 친지를 잃음으로 인한 좌절을 겪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랏타빨라 존자께서는 무엇을 알고, 보고, 들어서 집을 떠나 출가했습니까?"
34.
"랏타빨라 존자여, 이것이 네 가지 좌절인데 이것을 겪고
여기 어떤 사람들은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합니다.
그러나 랏타빨라 존자는 이러한 것들이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랏타빨라 존자는 무엇을 알고, 보고, 들어서 집을 떠나 출가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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