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72.왓차곳따 불 경-존재의 소멸

2. 무슨 재난을 보시기에 '영원(時)/무한(空)/자아(我)/존재(在)'에 대해서 일체의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습니까?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10. 20. 11:03


13.

   "고따마 존자시여, 이것이 어찌된 사실입니까?


   '고따마 존자께서는 세상은 영원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세상은 영원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세상은 유한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세상은 유한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세상은 무한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세상은 무한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생명이 바로 몸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생명이 바로 몸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생명은 몸과 다른 것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생명은 몸과 다른 것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한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한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여쭈면, 


   '왓차여, 나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는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무슨 재난을 보시기에 이런 일체의 견해중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으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