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왓차여,
그대에게 당황함이 생긴 것은 당연하다. 그대에게 혼돈이 생긴 것은 당연하다.
왓차여,
이 [조건[緣]에 대한] 가르침은
1) 심오하여
2) 보기 어렵고
3) 깨닫기 어렵고
4) 고요하고
5) 수승하고
6) 사유의 영역을 넘어섰고
7) 미묘하여
8) 오로지 현자들만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다른 견해를 가졌고
다른 가르침을 받아들였고 다른 가르침을 좋아하고 다른 수행을 추구하고
다른 스승을 따르는 그대는 알기 어렵다.
왓차여,
그러나 나는 그대에게 반문하겠으니 그대가 생각하는 대로 그것을 설명하리라."
19.
"왓차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만일 그대 앞에 불이 타오르고 있다면 그대는 '내 앞에 불이 타오르고 있다.'라고
알겠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제 앞에 불이 타오르고 있다면 저는 '내 앞에 이 불이 타오르고 있다.'라고
알 것입니다."
"왓차여, 그런데 만일 그대에게 묻기를
'그대 앞에 타오르고 있는 그 불은 무엇을 조건으로 타오르는가?'라고 한다면
그대는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제게 묻기를
'그대 앞에 타오르고 있는 그 불은 무엇을 조건으로 타오르는가?'라고 한다면
저는 이렇게 설명할 것입니다.
'저 앞에 타오르는 불은 마른 풀과 나뭇가지라는 연료를 조건으로 타오르고 있습니다.'라고."
"왓차여,
만일그대 앞에 있는 불이 꺼진다면 그대는 '내 앞에 있던 불이 꺼졌다.'라고 알겠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제 앞에 있는 불이 꺼진다면 저는 '내 앞에 있던 불이 꺼졌다.'라고 알 것입니다."
"왓차여, 그런데 만일 그대에게 묻기를
'그대 앞에 불이 꺼졌는데, 꺼진 그 불은 꺼진 후에 어떤 방향으로 갔는가?
동쪽인가? 서쪽인가? 북쪽인가? 남쪽인가?'라고 한다면 그대는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그 말씀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참으로 불은 마른 풀과 나뭇가지라는 연료를 조건으로 타올랐고,
그 연료를 다 써버리고 더 이상 다른 연료의 공급받지 못하면 연료가 없어서 꺼졌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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