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44.교리문답의짧은경-아나함의 물음

14. 13) 의처(依處)와 반연(攀緣)을 여읨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3. 24. 06:41


29.

   "스님,

    즐거운 느낌의 이면(裏面)은 무엇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즐거운 느낌의 이면은 괴로운 느낌입니다."




   "스님,

    괴로운 느낌의 이면은 무엇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괴로운 느낌의 이면은 즐거운 느낌입니다."




   "스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의 이면은 무엇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괴롭지도 즐겁지도않은 느낌의 이면은 무명입니다."




   "스님,

    무명의 이면은 무엇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무명의 이면의 명지(明知)입니다."




   "스님,

    명지의 이면은 무엇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명지의 이면은 해탈입니다."




   "스님,

    해탈의 이면은 무엇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해탈의 이면은 열반입니다."




   "스님,

    열반의 이면은 무엇입니가?"


   "도반 위사카여,

    그대는 질문의 범위를 넘어서 버렸습니다

    그런 질문들은 한계를 정할 수가 없습니다. 


    도반 위사카여, 

    왜냐하면 청정범행은

    열반으로 귀결되고 열반을 궁극으로 하고 열반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도반 위사카여,

    그대가 원한다면 세존을 뵙고 세존께 이 뜻을 여쭈어보십시오. 

    그래서 세존께서 설명해주시는 대로 호지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