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44.교리문답의짧은경-아나함의 물음

12. 11) 상수멸(sanna-vedayta-nirodha)에 대하여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3. 23. 10:18


16.

   "스님,

    어떻게 상수멸(想受滅)을 증득합니까?"



   "도반 위사카여,

    비구가 상수멸을 증득할 때에


   '나는 상수멸을 증득할 것이다.'라거나 

   '나는 상수멸을 증득한다.'라거나

   '나는 상수멸을 증득했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수멸에 들기] 전에 그의 마음을 닦은 그대로 그것이 그를 인도합니다."

 


17.

   "스님,

    상수멸을 증득한 비구에게 어떤 법들이 먼저 소멸합니까? 

    몸의 작용입니까, 아니면 말의 작용입니까, 아니면 마음의 작용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상수멸을 증득한 비구에게

    먼저 말의 작용이 소멸하고, 그 다음에 몸의 작용이 소멸하고, 

    그 다음에 마음의 작용이 소멸합니다."

 


18.

   "스님,

    어떻게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합니까?"



   "도반 위사카여,

    비구가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할 때에


   '나는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할 것이다.'라거나 

   '나는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한다.'라거나

   '나는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했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수멸에 들기] 전에 그의 마음을 닦은 그대로 그것이 그를 인도합니다."

 


19.

   "스님,

    그러면 상수멸에서 출정하는 비구에게 어떤 법들이 먼저 일어납니까? 

    몸의 작용입니까, 아니면 말의 작용입니까, 아니면 마음의 작용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한 비구에게

    먼저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몸의 작용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말의 작용이 일어납니다."

 


20.

   "스님,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한 비구에게 몇 가지 감각접촉[觸]이 닿습니까?"


   "도반 위사카여,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한 비구에게 세 가지 감각접촉이 닿습니다. 

    그것은 공한 감각접촉, 표상 없는 감각접촉, 원함 없는 감각접촉입니다."

 


21.

   "스님,

    상수멸의 증득에서 출정한 비구의 마음은

    무엇을 향하고, 무엇으로 기울고, 무엇을 기댑니까?"


   "도반 위사카여,

    상수멸에서 출정한 비구의 마음은 

    멀리 여윔을 향하고, 멀리 여읨으로 기울고, 멀리 여윔을 기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