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44.교리문답의짧은경-아나함의 물음

13. 12) 느낌에 대하여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3. 24. 06:29


22.

   "스님,

    몇 가지 느낌이 있습니까?"


   "도반 위사카여,

    세 가지 느낌이 있습니다. 

    그것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입니다."

 


23.

   "스님,

    어떤 것이 즐거운 느낌이고, 어떤 것이 괴로운 느낌이고, 

    어떤 것이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육체적이거나 정신적인 즐거운 느낌, 유쾌한 느낌이 즐거운 느낌입니다. 


    도반 위사카여,

    육체적이거나 정신적인 괴로운 느낌, 불쾌한 느낌이 괴로운 느낌입니다. 


    도반 위사카여,

    육체적이거나 정신적인 불쾌하지도 않고 유쾌하지도 않은 느낌이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입니다."

 


24.

   "스님, 그러면

    즐거운 느낌은 무엇이 즐거움이고 무엇이 괴로움이며, 

    괴로운 느낌은 무엇이 즐거움이고 무엇이 괴로움이며,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무엇이 즐거움이고 무엇이 괴로움입니까?"


   "도반 위사카여,

    즐거운 느낌은 현존하면 즐거움이고 없으면 괴로움입니다. 

    괴로운 느낌은 현존하면 괴로움이고 없으면 즐거움입니다.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그 느낌을] 알면 즐거움이고 알지 못하면 괴로움입니다."

 


25.

   "스님, 그러면

    즐거운 느낌에는 어떤 잠재성향이 잠재해있고, 

    괴로운 느낌에는 어떤 잠재성향이 잠재해있고, 

    괴롭지도 줄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어떤 잠재성향이 잠재해있습니까?"


   "도반 위사카여,

    즐거운 느낌에는 탐욕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고, 

    괴로운 느낌에는 적의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무명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습니다."

 


26.

   "스님,

    모든 즐거운 느낌에 탐욕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고, 

    모든 괴로운 느낌에는 적의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무명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습니까?"


   "도반 위사카여,

    모든 즐거운 느낌에 탐욕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는 것은 아니며

    모든 괴로운 느낌에 적의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는 것은 아니며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무명의 잠재성향이 잠재해있는 것은 아닙니다."



27.

   "스님, 그러면

    즐거운 느낌에 대해서는 무엇을 버려야 하고,

    괴로운 느낌에 대해서는 무엇을 버려야 하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서는 무엇을 버려야 합니까?"


   "도반 위사카여,

    즐거운 느낌에 대해서는 탐욕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고, 

    괴로운 느낌에 대해서는 적의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서는 무명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합니다."

 


28.

   "스님,

    모든 즐거운 느낌에 대해 탐욕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고, 

    모든 괴로운 느낌에 대해 적의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 무명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합니까?"


   "도반 위사카여,

    모든 즐거운 느낌에 대해 탐욕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모든 괴로운 느낌에 대해 적의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 무명의 잠재성향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1) 탐욕의 잠재성향이 없는 즐거운 느낌


    도반 위사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 고찰이 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초선(初禪)을 구족하여 머뭅니다. 


    그는 이것으로 탐욕을 제거합니다.

    거기에는 탐욕의 잠재성향이 잠재하지 않습니다.



    2) 적의의 잠재성향이 없는 괴로움


    도반 위사카여, 여기 비구는 이렇게 반조합니다. 

   '성자들이 증득하여 머무는 그런 경지를 언제 나는 증득하여 머물게 될 것인가?'라고. 

    이처럼 위없는 해탈들에 대한 염원을 일으키기 때문에 

    그에게 그 염원으로 인해 정신적 고통이 생깁니다. 


     이것으로 그는 적의를 제거합니다.

     거기에는 적의의 잠재성향이 잠재하지 않습니다.



    3) 무명의 잠재성향이 없는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


    도반 위사카여, 여기 비구는

    행복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아울러 그 이전에 이미 기쁨과 슬픔을 소멸하였으므로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으며, 

    평온으로 인해 마음챙김이 청정한[捨念淸淨]

    제4선(四禪)을 구족하여 머뭅니다. 


    이것으로 그는 무명을 제거합니다.

    거기에는 더 이상 무명의 잠재성향이 잠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