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비구들이여, 이런 비구를 두고
1) 사문이라고도 하고,
2) 바라문이라도도 하고,
3) 목욕을 마친 자라고도 하고,
4) 베다에 통달한 자라고도 하고,
5) 슈루띠에 정통한 자(깨끗한 자)라고도 하고,
6) 성스러운 자라고도 하고,
7) 아라한이라고도 한다."
23.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사문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가라앉혔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사문이다."
24.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바라문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내쫓았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바라문이다."
25.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목욕을 마친 자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씻었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목욕을 마친 자이다."
26.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베다에 통달한 자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통달했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베다에 통달한 자이다."
27.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슈루띠에 정통한 자(깨끗한 자)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흘려보냈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수루띠에 정통한 자(깨끗한 자)이다."
28.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성스러운 자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멀리했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성스러운 자이다."
29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아라한인가?
그는
1) 정신적 오염원이고
2)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3)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4)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여의었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비구는 아라한이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했다.
- 앗사뿌라 긴 경(M39)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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