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내가 계를 범하더라도 '비구들이 내가 계를 범했다.'라는 것을 알지 못했으면'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비구들이
'그 비구가 계를 범했다.'라고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바구들이 '내가 계를 범했다.'라고 아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흠입니다."
11.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내가 계를 범하더라도
'비구들이 남의 눈을 피하여 나를 질책하고, 승가 가운데서 질책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비구들이 그 비구를 승가 가운데서 질책하고, 남의 눈을 피하여 질책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비구들이 나를 승가 가운데서 질책하고, 남의 눈을 피하여 질책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흠입니다."
12.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내가 계를 범하면 나와 동등한 사람이 나를 질첵하고, 나와 동등하지 않은 사람이
질책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동등하지 않은 사람이 그 비구를 질책하고, 동등한 사람이 질책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나놔 동등하지 않은 사람이 나를 질책하고, 나와 동등한 사람이 질책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흠입니다."
13.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스승께서는 오직 내게 질문을 거듭하시어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시지,
스승께서 다른 비구에게 거듭 질문을 하시어 법을 설하시지 않으시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스승께서는 다른 비구에게 거듭 질문하시어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시지,
그 비구에게 거듭 질문하시어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시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스승께서는 다른 비구에게 거듭 질문하시어 법을 설하시지,
내게 거듭 질문하시어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시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흠입니다."
14.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비구들은 오직 나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가고,
다른 비구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가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비구들은 다른 비구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가고,
그 비구를 앞세워 마를로 탁발을 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비구들이 다른 비구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가고, 나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가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15.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물, 가장 좋은 음식을 얻고,
다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물, 가장 좋은 음식을 얻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물, 가장 좋은 음식을 얻고,
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물, 가장 좋은 음식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물, 가장 좋은 음식을 얻고,
나는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물, 가장 좋은 음식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16.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식당에서 공양을 한 뒤 내가 축원 법문을 하고,
다른 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식당에서 공양을 한 뒤 다른 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고,
그 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식당에서 공양을 한 뒤 다른 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고, 내가 축원 법문을 하지 못하는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17.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고,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고,
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고, 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18.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고,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고,
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고, 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19.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고,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고,
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고, 내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0.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고,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고,
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고, 내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1.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비구들이 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비구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비구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2.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비구니들이 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비구니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비구니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3.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청신사들이 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청신사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청신사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4.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청신녀들이 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청신녀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비구들이 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고,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5.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수승한 의복을 얻고,
다른 비구가 수승한 의복을 얻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수승한 의복을 얻고, 그 비구가 수승한 의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수승한 의복을 얻고, 나는 수승한 의복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6.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수승한 음식을 얻고, 다른 비구가 수승한 음식을 얻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수승한 음식을 얻고, 그 비구가 수승한 음식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수승한 음식을 얻고, 나는 수승한 음식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7.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수승한 거처를 얻고, 다른 비구가 수승한 거처를 얻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수승한 거처를 얻고, 그 비구가 수승한 거처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수승한 거처를 얻고, 나는 수승한 거처를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28.
"도반이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참으로 내가 병구완을 위한 수승한 약품을 얻고,
다른 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수승한 약품을 얻지 않기를.'하는 바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수승한 약품을 얻고,
그 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수승한 약품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수승한 약품을 얻고, 나는 병구완을 위한 수승한 약품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합니다.
도반이여,
화냄과 기분 나빠함 둘 다가 흡입니다.
도반이여,
흠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나쁘고 해로운 바람(願)의 영역들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5.흠없음 경-흠 없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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