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이렇게 설했을 때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도반 사리뿟따여,
무슨 원인과 조건으로 흠이 있는 두 사람 가운데서
한 사람은 열등한 사람으로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으로 불립니까?
도반 사리뿟따여,
무슨 원인과 조건으로 흠이 없는 두 사람 가운데서
한 사람은 열등한 사람으로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으로 불립니까?"
4.
"도반이여, 그중에서
흠이 있으면서도 '내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정진을 시작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것이 예상
됩니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마음이 오염된 채로 죽을 것입니다.
도반이여, 예를 들면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그릇이 먼지에 뒤덮이고 녹이 슬어도
주인이 그것을 사용하지도 않고 닦게 하지도 않고 먼지 구덩이에 던져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더러워지고 더 녹슬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그와 같이
흠이 있으면서도 '내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정진을 시작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마음이 오염된 채로 죽을 것입니다."
5.
"도반이여, 그중에서
흠이 있으면 '내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시작할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 없이 성냄 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마음이 오염되지 않은 채로 죽을 것입니다.
도반이여, 예를 들면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그릇이 먼지에 뒤덮이고 녹이 슬면
주인이 그것을 사용하고 닦게하고 먼지 구덩이에 던져 버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깨끗해지고 광이 나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그와 같이
흠이 있으면 '내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시작할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 없이 성냄 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마음이 오염되지 않은 채로 죽을 것입니다."
6.
"도반이여, 그중에서 어떤 사람은
흠이 없으면서도 '내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합니다.
그는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잡도리하기 때문에
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마음이 오염된 채로 죽을 것입니다.
도반이여, 예를 들면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그릇이 깨끗하고 광이 나는데도
주인이 그것을 사용하지도 않고 닦게 하지도 않고 먼지 구덩이에 던져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러워지고 녹슬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그와 같이
흠이 없으면서도 '내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하는 사람은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잡도리하기 때문에
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마음이 오염된 채로 죽을 것입니다."
7.
"도반이여, 그중에서 어떤 사람은
흠이 없으면 '내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그는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을 것이고,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기 때문에
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키지 못하리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 없이, 성냄 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마음이 오염되지 않은 채로 죽을 것입니다.
도반이여, 예를 들면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그릇이 깨끗하고 광이 나면
주인이 그것을 사용하고 닦게하고 먼지 구덩이에 던져 버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깨끗해지고 광이 나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그와 같이
흠이 없으면 '내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아는 사람은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을 것이고,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기 때문에
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키지 못하리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 없이, 성냄 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마음이 오염되지 않은 채로 죽을 것입니다."
8
"도반 목갈라나여,
이런 원인과 조건으로 흠이 있는 두 사람 가운데서
한 사람은 열등한 사람으로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으로 불리고,
도반 사리뿟따여,
다시 이런 원인과 조건으로 흠이 없는 두 사람 가운데서
한 사람은 열등한 사람으로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으로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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