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송경(合誦經)은
세존께서 한때 빠와라는 말라들의 도시에서 대장장이의 아들 쭌다의 망고 숲에 머무실 때
말라들이 새로 공회당을 지어서 그것을 아직 아무도 사용하지 않았던 바
세존께서 처음 사용해 주시기를 말라들이 청하므로 이들을 방문하셔서
밤 늦게 오랫동안 법을 설하시고 그들을 격려하고 분발하게 하시는 일로부터 시작합니다.
세존께서는 말라들이 나간 뒤 '침묵에 침묵이 흐르고 있는' 승가를 보시며
이들에게는 '해태와 혼침이 없음'을 칭찬하시고
당신은 '등이 아파서 쉬어야겠다.'고 하시면서
사리뿟따 존자에게 승가에게 법문을 들려주라고 하십니다.
그 즈음 니간타 나따뿟따가 죽은 후 그 무리들에게 큰 혼란이 일어났던 터이고
앞서 쭌다 사미에 설하신 정신경(D29)에서와 같이 세존께서는 (만일 내가 죽으면)
나의 법은 모든 요건을 잘 갖추고 있는 것이므로 뜻을 합쳐 그것을 합송할 것을 지시하셨고
그렇게 해서 법이 길이 전해지고 오랫동안 머물게 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바,
사리뿟따 존자께서는 그렇다면 어떤 법이 그 합송(合誦, 힘께 외움)의 대상이 되는 것인가를
발제(發題)한 後 부처님의 가르침을 그 법이 가진 구성요소의 수(數)를 기준으로 하여
하나의 구성요소를 가진 법(한 가지로 구성된 법)부터 열개의 구성요소를 가진 법(열 가지로
구성 된 법)으로 나누어 하나씩 설해가는 것이 이 합송경인 것입니다.
만일 어떤 스승이 있어서 그때마다 혹은 그때마다의 대상에 따라 45년간 설하신 어떤 가르침이
있는데, 어떤 제자가 있어 그 모든 가르침을 그것이 가진 구성요소의 수(數)를 기준으로
다시 분류하여 빠짐없이 설할 수 있어, 설하신 전체 법문을 다시 다 설하지 않더라도
그 핵심을 어떤 가준을 따라 꿰어서 잊지 않도록 다면 그 스승은 얼마나 기쁘겠습니까?
또 얼마나 스승의 가르침을 숙고하고 그 의미를 꿰뚫고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하겠습니까?
상수제자인 사리뿟따 존자가 어떤 분인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며
부처님의 제자라면 어떤 배움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세존께서 반열반하신 후 불가피하게 법문 전체가 아니라 그 법문들을 관통하는
가르침의 핵심을 따라 다시 정리하는 논모(論母)라는 것에 대해서도 이것이 원형이 아닌가 생각되아
약간의 이해를 더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사리뿟따 존자는 가르침이 가진 구성요소의 수(數)에 따라
어떻게 세존의 가르침을 정리하였을까요?
그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 가지의 구성요소로 된 법들 - 2가지
중생은 무엇으로 생존하는가에 대한 2가지 법입니다.
1) 모든 중생은 음식으로 생존한다
2) 모든 중생은 상카라(行)로 생존한다.
2] 두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 - 33가지
1) 정신(名, nama)과 물질(色, rupa)
2) 무명(無明,avijja)과 존재에 대한 갈애(有愛, bhava-tanha)
3) 존재에 대한 견해(bhava-ditthi)와 비존재에 대한 견해(無有愛, vibhava-ditthi)
4) 양심 없음(ahirika)과 수치심 없음(anottappa)
5) 양심(hiri)과 수치(ottappa)
6) 머트럽게 말함(불순)과 삿된 친구를 사귐
7) 유순함과 선우(善友)를 사귐
8) 범계(犯戒)에 대한 능숙함과 범계에서 벗어남에 대한 능숙함
9) 증득(等至)에 대한 능숙함과 증득으로부터의 출정(出定)에 대한 능숙함
10) (18 가지) 요소(界)에 대한 능숙함과 마음에 잡도리함(作意)에 대한 능숙함
11) (12 가지) 감각장소(處)에 대한 능숙함과 (12) 연기(緣起)에 대한 능숙함
12) (바른) 경우에 대한 능숙함과 (바르지) 못한 경우에 대한 능숙함
13) 정직함과 부끄러워함
14) 인욕과 온화함
15) 부드러움과 친절함
16) (연민을 통한) 해코지 않음과 (자애로움을 통한) 깨끗함
17) 마음챙김을 놓아버림과 알아차리지 못함
18) 마음챙김과 알아차림
19) 감각기능들에서 대문을 단속하지 못함과 음식에서 적당함을 알지 못함
20) 감각기능들에서 대문을 단속함과 음식에서 적당함을 앎
21) 숙고의 힘과 수행의 힘
22) 마음챙김의 힘과 삼매의 힘
23) 사마타(sammatha)와 위빳사나(vipassana)
24) 사마타의 표상(nimitta)와 분발의 표상
25) 분발과 산란하지 않음
26) 계를 파함(vipatti)과 견해를 파함
27) 계의 구족과 견해의 구족
28) 계의 청정과 견해의 청정
29) 견해의 청정과 그러한 견해의 노력
30) 절박함을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해서 절박함과 절박함을 가진 자의 지혜로운 노력
31) 유익한 법들만으로 만족하지 못함과 노력에서 물러서지 않음
32) (세 가지) 영지(靈知)와 (두 가지) 해탈
33) 무너짐에 대한 지혜와 일어나지 않음에 대한 지혜
3] 세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60가지
1)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 - 탐냄, 성냄, 어리석음
2)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 - 탐냄, 성냄, 어리석음이 없는 것
3) 세 가지 못된 행위 - 몸, 입, 마음으로 하는 못된 행위
4) 세 가지 유익한 행위 - 몸, 입, 마음으로 하는 좋은 행위
5) 세 가지 해로운 생각 - 감각적 욕망, 악의, 해코지에 대한 생각
6) 세 가지 유익한 생각 - 출리, 악의 없음, 해코지 않음에 대한 생각
7) 세 가지 해로운 사유(思惟, sankappa) - 감각적 욕망, 악의, 해코지에 대한 사유
8) 세 가지 유익한 사유 - 출리, 악의 없음, 해코지 않음에 대한 사유
9) 세 가지 해로운 인식(思, sanna) - 감각적 욕망, 악의, 해코지에 대한 인식
10) 세 가지 유익한 인식 - 출리, 악의 없음, 해코지 않음에 대한 인식
11) 세 가지 해로운 요소(界) - 감각적 욕망, 악의, 해코지에 대한 요소
12) 세 가지 유익한 요소 - 출리, 악의 없음, 해코지 않음에 대한 요소
13) 또 다른 세 가지 요소 - 욕계, 색계, 무색계
14) 또 다른 세 가지 요소 - 색계, 무색계, 멸계(滅界)
15) 또 다른 세 가지 요소 - 저열함, 중간, 수승함의 요소
16) 세 가지 갈애 - 감각적 욕망, 존재, 非존재에 대한 갈애
17) 또 다른 세 가지 갈애 - 욕계, 색계, 무색계에 대한 갈에
18) 또 다른 세 가지 갈애 - 색계, 무색계, 소멸에 대한 갈에
19) 세 가지 족쇄 - 유신견, 의심,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
20) 세 가지 번뇌 - 감각적 욕망, 존재, 무명에 기인한 번뇌
21) 세 가지 존재 - 욕계, 색계, 무색계의 존재
22) 세 가지 추구 - 감각적 욕망, 존재, 청정범행의 추구
23) 세 가지 자만하는 방법 - 뛰어나다, 동등하다, 못하다로
24) 세 가지 시간 - 과거, 미래, 현재의 시간
25) 유신견에 대한 세 가지 구분 - 유신, 유신의 일어남, 유신의 소멸
26) 세 가지 느낌 - 즐거움, 괴로움,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음
27)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 - 고통스러움, 형성됨, 변화에 기인함
28) 세 가지의 더미 - 그릇된 것으로 확정된 것, 바른 것으로 확정된 것, 확정되지 않은 것
29) 세 가지 어두움 - 과거를 두고, 미래를 두고, 현재를 두고 회의, 의심, 非확신, 非신뢰
30) 세 가지 여래가 감추지 않는 것 - 몸, 말, 마응의 품행
31) 세 가지 장애 - 탐냄, 성냄, 어리석음
32) 세 가지 불 - 탐냄, 성냄, 어리석음의 불
33) 다른 세 가지 불 - 헌공의 불, 가장(家長)의 불, 보시의 불
34) 세 종류의 물질 - 볼 수 있고 부딪힘도 있는 물질, 볼 수는 없으나 부딪힘은 있는 물질
볼 수도 없고 부딪힘도 없는 물질
35) 세 가지 의도적 행위(行) - 공덕이 되는 행위, 非공덕이 되는 행위, 흔들림이 없는 행위
36) 세 가지 인간 - 유학, 무학, 유학도 무학도 아닌 자
37) 세 가지 장로 - 연로한 재가자, 법다운 장로, 인습적으로부르는 장로
38) 세 가지 공덕행의 토대 - 보시, 계, 수행이라는 공덕행의 토대
39) 세 가지 질책의 토대 - 본 것, 들은 것, 의심에 의해서
40) 세 가지 감각적 욕망의 일어남 - 자신의 감각적 욕망, 자신이 창조한 것에 대한 감각적 욕망
남들이 창조한 것에 대한 감각적 욕망
41) 세 가지 행복의 일어남 - 초선, 2선, 3선에 의한 행복
42) 세 가지 통찰지 - 유학, 무학, 유학도 무학도 아닌 자의 통찰지
43) 또 다른 세 가지 통찰지 - 생각으로, 들어서, 수행으로 일어난 통찰지
44) 세 가지 무기 (武器) - 배움, 떨쳐버림, 통찰지의 무기
45) 세 가지 기능(根) - 구경의 지헤를 가지려는 기능, 구경의 지헤의 기능,
구경의 지혜를 구족한 자의 기능
46) 세 가지 눈 - 육안, 천안, 통잘지의 눈
47) 세 가지 공부지음 - 높은 계, 높은 마음, 높은 통찰지를 위한 공부지음
48) 세 가지 수행 - 몸, 마음, 통찰지의 수행
49) 세 가지 위없음 - 견해, 도닦음, 해탈의 위없음
50) 세 가지 삼매 -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있는,
일으킨 생각은 없고 지속적인 고찰은 있는, 일으킨 생각도 지속적인 고찰도 없는
51) 또 다른 세 가지 삼매 - 공한 삼매 , 표상이 없는 삼매, 원함이 없는 삼매
52) 세 가지 깨끗이 함 - 몸, 말, 마음을 깨끗이 함
53) 세 가지 성자에게 어울리는 행위 - 성자에게 어을리는 몸, 말, 마음의 행위
54) 세 가지 능숙함 - 향상에 대해서, 퇴보에 대해서, 수단에 대해서
55) 세 가지 교만 - 건강, 젊음, 목숨에 대한 교만
56) 세 가지 우선하는 것 - 자기를 우선하는 것, 세상을 우선하는 것, 법을 우선하는 것
57) 세 가지 이야기의 토대 - 과거, 미래, 현재의 이야기
58) 세 가지 영지 - 숙명통, 천안통, 누진통
59) 세 가지 머묾 - 신성한 머묾, 거룩한 머묾, 성스러운 머묾
60) 세 가지 신통의 기적 - 신족통, 남의 마음을 알아 드러내는 기적, 가르침의 기적(敎誡神變)
4] 네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50가지
1)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satipatthana, 四念處) - 몸, 느낌, 마음, 법
2) 네 가지 노력(sammappadhana,四正勤)
3) 네 가지 성취수단(ddhipada, 四如意足) - 열의, 정진, 마음, 검증을 주로한 삼매와 정근의
의도적 행위
4) 네 가지 선(禪, jhana) - 초선∼ 제4선
5) 네 가지 삼매 수행(samadhi-bhavana)
1】初禪 ∼제4선까지의 삼매 수행 → 지금여기에서 행복하게 머묾
2】광명상(光明想)을 지닌 마음을 닦는 삼매 → 지와 견을 획득
3】느낌과 생각들의 일어남, 머묾, 사라짐을 체득하는 삼매 → 마음챙기고 알아차리게 됨
4】오취온을 관찰하여 머무는 삼매 → 번뇌를 소멸
6) 네 가지 무량함(四無量心) - 자비(慈), 연민(悲), 같이 기뻐함(喜), 평온(捨)
7) 네 가지 무색의 경지 - 공무면처, 식무면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8) 네 가지 받침대 - 숙고한 後 수용하고, 감내하고, 피하고, 제거함
9) 네 가지 성자들의 계보 - 어떤 옷, 음식, 거처로도 만족하며, 버림·수행을 기뻐히고 몰두하며
그렇다고 하여 자신을 칭송하거나 남을 비난하지 않음
10) 네 가지 노력 - 단속하고, 버리고, 수행하고, 보호하는 노력
1】단속하는 노력: 여섯 가지 감각기능의 단속
2】버리려는 노력: 감각적 욕망에 대한 생각, 악의에 대한 생각, 해코지하려는 생각,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삿되고 해로룬 법들 버림
3】수행하는 노력: 칠각지를 닦음
4】보호하는 노력: 일어나느경이로운 삼매의 표상을 잘 보호함
즉, 해골, 벌레가 버글거리는, 검푸른, 부은 시체에 대한 인식
11) 네 가지 지혜 - 법에 대한 지혜, 추론에 의한 지혜, 남들에 대한 지혜, 인습적인 지혜
12) 또 다른 네 가지 지혜 - 괴로움, 괴로움의 일어남,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에 대한 지혜
13) 네 가지 예류도를 얻기 위한 구성요소 - 바른 사람을 섬김, 바른 법을 청취함, 지혜로운 주의
출세간에 이르게 하는 법을 닦음
14) 네 가지 예류과를 얻은 자의 구성요소
- 세존, 법, 승가에 대한 청정한 믿음 그리고 계를 구족함
15) 네 가지 출가생활의 결실 - 예류과, 일래과, 불환과, 아라한과
16) 네 가지 요소(界) - 땅(地), 물(水), 불(火), 바람(風)
17) 네 가지 음식 - 먹는 음식(段食), 감각접촉(觸), 정신적 의도(意思), 앙음알이(識)
18) 네 가지 알음알이의 거주처 - 물질(色), 느낌(受), 상(想), 상카라(行)을 방편으로 가질 때
알음알이는 거주하여 머물고 각각 그것을 대상으로 하고 머물며
자라고 증가하고 충만하게 한다.
19) 네 가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함 - 열의, 성냄, 어리석음, 두려움 때문에
20) 네 가지 비구에게 거듭해서 일어나는 갈애 - 옷, 음식, 거처, 여인을 원인으로
21) 네 가지 도닦음의 경우
- 도닦음도 아렵고 초월지도 더딘 것, 도닦음은 어려우나 초월지는 빠른 것,
도닦음은 쉬우나 초월지는 더딘 것, 도닦음도 쉽고 초월지도 빠른 것
22) 또 다른 도닦음의 네 가지 경우
- 인내하지 못하는 도닦음, 인내하는 도닦음, 감각기능을 길들이는 도닦음,
생각 등을 고요하게 하는 도닦음
23) 네 가지로 성취되는 법의 부분 - 욕심 없음, 악의 없음,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로 각각 성취됨
24) 네 가지 법의 실천
- 현재도 괴롭고 미래도 괴로운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
현재는 괴로우나 미래는 즐거운 괴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
현재는 즐거우나 미래는 괴로운 괴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
현재도 즐겁고 미래도 즐거운 괴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
25) 네 가지 법의 무더기 - 계, 삼매, 통찰지, 해탈의 무더기
26) 네 가지 힘 - 정진, 마음챙김, 삼매, 통찰지의 힘
27) 네 가지 토대 - 통찰지, 진리, 포기, 고요함의 토대
28) 네 가지 질문에 대한 설명 - 전적으로 설명, 되물어서 설명, 분석해서 설명, 제쳐 둬야하는 질문
29) 네 가지 업 - 검은 과보를 가져오는 검은 업, 흰 과보를 가져오는 흰 업,
검고 흰 과보를 가져오는 검고 흰 업,
검지도 희지도 않은 과보를 가져오는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업이 있어서
이것은 업의 소멸로 인도함
30) 네 가지 실현해야 하는 법
- 전생의 삶은 마음챙김으로 실현
- 중생들의 죽고 태어남은 천안으로 실현
- 여덟 가지 해탈(팔해탈)은 몸으로 실현
- 번뇌의 소멸은 통찰지로 실현
31) 네 가지 폭류 - 감각적 욕망의 폭류, 존재의 폭류, 삿된 견해의 폭류, 무명의 폭류
32) 네 가지 속박 - 감각적 욕감의 속박, 존재의 속박, 삿된 견해의 속박, 무명의 속박
33) 네 가지 풀림 - 감각적 욕망의 속박이 풀림, 존재의 속작이 풀림,
삿된 견해의 속박이 풀림, 무명의 풀속박이 풀림
34) 네 가지 매듭 - 간탐의 몸의 매듭, 악의의 몸의 매듭,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의 몸의 매듭
이것만이 진리라는 독단적인 신조의 몸의 매듭
35) 네 가지 취착 - 감각적 욕감에 대한 취착, 사견(邪見)에 대한 취착, 계율과 의식에 대한 취착,
자아의 교리에 대한 취착
36) 네 가지 모태 - 난생, 태생, 습생, 화생
37) 네 가지 입태 - 모태에 들어갈 때, 머물 때, 나올 때 알아치림이 있느냐애 따라서 네 가지
38) 네 가지 존재의 획득
- 자신의 의도가 들어가고 남의 의도는 들어가지 않는 자기 존재의 획득
- 남의 의도가 있고 자신의 의도는 들어가지 않는 자기 존재의 획득
- 자신의 의도도 들어가고 남의 의도도 들어가는 자기 존재의 힉득
- 자신의 의도도 들어가지 않고 남의 의도도 들어가지 않는 자기 존재의 획득
39) 네 가지 베풂(보시)의 청정
- 베푸는 자는 청정하지만 베풂을 받는 자가 청정하지 않은 경우
- 받는 자는 청정하지만 베푸는 자가 청정하지 않은 경우
- 베푸는 자도 청정하지 않고 받는 자도 청정하지 않은 경우
- 베푸는 자도 청정하고 받는 자도 청정한 경우
40) 네 가지 섭수하는 토대(四攝事, 四攝法)
- 보시(布施), 사랑스런 말(愛語), 이로운 행위(以行), 함께 함(同事)
41) 네 가지 성스럽지 못한 표현 - 거짓말, 중상모략, 욕설, 잡담
42) 네 가지 성스러운 표현 - 거짓말, 중상모략, 욕설, 잡담을 금함
43) 다른 네 가지 성스럽지 못한 표현
- 보지 못했는데 보았다고 말함, 듣지 못했는데 들었다고 말함,
경험하지 않았는데 경험했다고 말함, 알지 못했는데도 알았다고 말함
44) 다른 네 가지 성스러운 표현
- 보지 못했을 때 보지 못했다고 말함, 듣지 못했을 때 듣지 못했다고 말함,
경험하지 못했을 때 경험하지 못했다고 말함, 알지 못했을 때 알지 못했다고 말함
45) 또 다른 네 가지 성스럽지 못한 표현
- 보았는데도 보지 못했다고 말함, 들었는데도 듣지 못했다고 말함,
경험했는데도 경험하지 않았다고 말함, 알았는데도 알지 못했다고 말함
46) 또 다른 또 다른 네가지 성스러운 표현
- 보았을 때 보았다고 말함, 들었을 때 들었다고 말함,
경험했을 때 경험했다고 말함, 알았을 때 알았다고 말함
47) 네 가지 인간 - 자신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 남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
자신과 남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
자신을 학대하거나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는 인간
48) 또 다른 네 가지 인간
-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도를 닦지만 남의 이익을 위해서는 도닦지 않는 자
- 남의 이익을 위해 도를 닦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도닦지 않는 지
-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도, 남의 이익을 위해서도 도닦지 않는 자
- 자신의 이익과 남의 이익을 위해서 도닦는 자
49) 또 다른 네 가지 인간
- 어둠에 있는 자가 어움을 태어날 곳으로 가짐
- 어둠에 있는 자가 밝음을 태어날 곳으로 가짐
- 밝음에 있는 자가 어둠을 태어날 곳으로 가짐
- 밝음에 있는 자가 밝음을 태어날 곳으로 가짐
50) 또 다른 네 가지 인간
- 동요하지 않는 사문, 청련과 같은 사문, 백련과 같은 사문, 지극히 미묘한 사문
5] 다섯 가지 구성요로 된 법들 -26가지
1) 다섯 가지 무더기(五蘊) - 색, 수, 상, 행, 식
2) (나 등으로 취착하는)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穩) - 색취온, 수취온, 상취온 행취온, 식취온
3)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 - 색, 성, 향, 미, 촉
4) 다섯 가지 태어날 곳 - 지옥, 축생의 모태, 아귀계, 인간, 천신
5) 다섯 가지 인색 - 거주하는 곳, 가문, 이득, 용모, 법에 대한 인색
6) 다섯 가지 장애(五蓋): 감각적 욕망, 악의, 해태와 혼침, 들뜸과 후회, 의심
7) 다섯 가지 낮은 단게의 족쇄(五下分結) - 유신견, 의심, 게금취, 감각적 욕망, 악의
8)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五上分結) - 색게에 대한 탐욕, 무색게에 대한 탐욕,
자만, 들뜸, 무명
9) 다섯 가지의 학습계목(五戒)
- 생명을 죽이는 것을 금함,
-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금함,
- 삿된 음행을 금함,
- 거짓말을 금함,
-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금함
10) 번뇌 다한 비구의 다섯 가지 범하지 않음
- 의식적으로 산 생명의 목숨을 빼앗을 수가 없습니다.
-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도둑질이라는 것을 할 수가 없습니다.
- 성행위를 할 수가 없습니다.
- 고의적인 거짓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 전에 재가자였을 때처럼 축적해 두고 감각적 욕망을 즐길 수가 없습니다.
11) 다섯 가지 상실 - 친척, 재물, 건강, 계, 견해
12) 다섯 가지 융성 - 친척, 재물, 건강, 계, 견해
13) 계행이 나쁜 자가 계(戒)를 파하여 얻는 다섯 가지 위험
- 큰 재물을 잃음, 악명이 자자함, 의기소침하여 회중에 들어감,
매(昧)해서 죽음, 몸이 무너져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떨어짐
14) 계를 가진 자가 계를 수지하여 얻는 다섯 가지 이익
- 방일하지 않은 결과로 큰 재물을 얻음, 훌륭한 명성, 창피함이 없이 회중에 들어감,
매(昧)하지 않고 죽음, 몸이 무너져 선처 혹은 천산에 태어남
15) 남을 책망하기 전에 확립해야 할 다섯 가지 법
- 적당한 시간에, 사실대로 말하고, 온화하게 말하고 욕설을 하지 않을 것,
이익을 줄 수 있게 말하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말하고 안에 성냄을 가지고 말하지 않을 것
16) 다섯 가지 노력의 구성요소
- 여래에 대한 청정한 믿음, 정진을 감내할 수 있음,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냄,
유익한 법들을 위해 정진하고 분투함, 일어마고 사라짐에 대한 통찰지를 구족
17) 다섯 가지 정거천 - 무번천, 무열천, 선현천, 선견천, 색구경천
18) 다섯 가지 붛환자
- 수명의 중반쯤 구경열반을 증득, 수명의 반이 지나서 구경열반을 증득
자극없이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자극을 통해서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재생하여 색구경천으로 가서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19)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
- 스승, 법, 승가, 계목에 대해서 회의하고 의심하고 획신을 가지지 못하여
또한 동료 수행자들에게 화내고 기뻐하지 않고 불쾌하고 삭막함이 생겨 정진하지 못함이
어떤 자가 제거하지 못하는 다섯 가지 삭막함임
20)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
- 감각적 욕망에 대해, 몸에 대해, 형상에 대해, 원하는대로 먹고 자는 것에 대해, 혹은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독신 수행하면서 이러한 계, 서원, 고행, 독신수행으로
낮은 혹은 높은 천신이 되리라 하는 다섯 가지가 비구가 끊어 버리지 못하는 마음의 속박임
21) 다섯 가지 기능(五根) - 눈, 귀, 코, 혀, 몸의 감각기능
22) 다른 다섯 가지 기능 - 즐거움, 괴로움, 정신적 즐거움, 정신적 괴로움, 평온의 기능
23) 또 다른 다섯 가지 기능 - 믿음, 정진, 마음챙김, 삼매, 통철지의 기능
24) 다섯 가지 벗어남의 요소
1】감각적인 욕망에서 벗어남은 감각적인 욕망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가 아니라
출리를 마음에 잡도리 항 때 잘 벗어난다.
2】악의를 벗어남은 악의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가 아니라
악의 없음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잘 벗어난다.
3】잔인함에서 벗어남은 잔인함을 ㅁ음에 잡도리할 때가 아니라
잔임함 없음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잘 벗어난다.
4】물질들을 벗어남은 물질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가 아니라'
무색(無色)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잘 벗어난다.
5】자기 자신을 벗어남은 유신(有身, 五取蘊)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소멸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잘 벗어난다.
25) 다섯 가지 해탈의 장소
- 스승이나 동료 수행자들로부터 법을 들을 때
- 들은대로 배운대로 남들에개 법을 설할 때
- 들은대로 배운대로 법을 자세하게 암송할 때
- 들은대로 배운대로 생가해 보고 지속적으로 고찰하고 숙고해 볼 때
- 한 가지 삼매의 표상을 잘 취하고 마음에 잘 새기고 호지하고 통찰지로 꿰뚫을 때
26) 다섯 가지 해탈을 익게하는 인식
- 무상(無常)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무상에서 괴로움(고, 苦)의 (관찰로 생긴) 인식,
- 괴로움에서 무아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버림의 (관찰로 생긴) 인식,
- 탐욕이 빛바램의 (관찰로 생긴) 인식
6] 여섯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22가지
1) 여섯 가지 안의 감각장소(六內處) - 눈, 귀, 코, 혀, 몸, 마노의 감각장소
2) 여섯 가지 밖의 감각정소(六外處) -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라는 감각장소
3) 여섯 가지 알음알이의 무리(六識身) - 눈, 귀, 코, 혀, 몸, 마노의 알음알이
4) 여섯 가지 감각접촉의 무리(六觸身) - 눈, 귀, 코, 혀, 몸, 마노의 감각접촉
5) 여섯 가지 느낌의 무리(六受身) - 눈, 귀, 코, 혀, 몸,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
6) 여섯 가지 인식의 무리(六想身) -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에 대한 인식
7) 여섯 가지 의도의 무리(六意思身) -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에 대한 의도
8) 여섯 가지 갈애(六愛身) -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에 대한 갈애
9) 여섯 가지 존중하지 않음 - 스승, 법, 승가, 공부지음, 불방일, 친절함을 존중·순응하지 않음
10) 여섯 가지 존중 - 스승, 법, 승가, 공부지음, 불방일, 친정함을 존중하고 순응함
11) 여섯 가지 정신적인 즐거움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
- 눈으로 형상을 볼 때, 귀로 소리를 들을 때, 코로 낸새를 맡을 때,
혀로 맛을 볼 때, 몸으로 감촉을 촉감할 때, 마노로 법을 알 때 각각 그 대상이 되는
정신적 즐거움의 기반이 되는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지속적으로 고찰함
12) 여섯 가지 정신적인 괴로움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
- 눈으로 형상을 볼 때, 귀로 소리를 들을 때, 코로 낸새를 맡을 때,
혀로 맛을 볼 때, 몸으로 감촉을 촉감할 때, 마노로 법을 알 때 각각 그 대상이 되는
정신적 괴로움의 기반이 되는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지속적으로 고찰함
13) 여섯 가지 평온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
- 눈으로 형상을 볼 때, 귀로 소리를 들을 때, 코로 낸새를 맡을 때,
혀로 맛을 볼 때, 몸으로 감촉을 촉감할 때, 마노로 법을 알 때 각각 그 대상이 되는
평온의 기반이 되는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지속적으로 고찰함
14) 여섯 가지 기억해야 하는 법
-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수행자들에 대해서 자애로운 몸의 업을 유지하는 것
-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수행자들에 대해서 자애로운 말의 업을 유지하는 것
-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수행자들에 대해서 자애로운 마음의 업을 유지하는 것
- 법답게 얻은 것은 비록 발우에 담긴 것이라도 계를 지키는 동료 수행자들과 나누어서
- 성스러운 계를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수헹자들과 함께 구족하는 것
- 바른 견해에 대해서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수헹자들과 함께 구족하는 것
15) 여섯 가지 분쟁의 뿌리
- 분노하고 앙심을 품는 것
- 격분하고 원한을 품는 것
- 질투하고 인색한 것
- 속이고 간교한 것
- 악한 원을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지는 것
- 자기 견해를 고수하고 그것을 굳게 움켜 쥐어서 폐기하기가 어려운 것
이러한 여섯 가지는 분쟁을 일으키니 사악한 분쟁의 부리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이러한 분쟁의 뿌리가 안팎으로 보이지 않을 때는 미래에 분출하지 않도록 수행해야 함
16) 여섯 가지 요소(界, dhātu) - 땅(地), 물(水), 불(火), 바람(風), 허공, 알음알이(識)
17) 여섯 가지 벗어남의 요소
1】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悲心解脫) - 악의로부터 벗어나는 것
2】연민을 통한 마음의 해탈(悲心解脫) - 잔인함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3】같이 기뻐함을 통한 마음의 해탈(喜心解脫) - 따분함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4】평온을 통한 마음의 해탙(捨心解脫) - 애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5】표상없는 마음의 해탈 - 모든 표상들로부터 벗어나는 것
6】내가 있다는 자아의식을 뿌리뽑는 것 - 의심이 되는 의문의 쇠살로부터 벗어나는 것
18) 여섯 가지 위 없음
- 보는 것들 가운데서, 듣는 것들 가운데서, 얻는 것들 가운데서
공부지음들 가운데서, 섬기는 것들 가운데서,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들 가운데서 위없음
19) 여섯 가지 계속 생각함의 대상(隨念處) - 부처님, 법, 승가, 계, 관대함, 천신
20) 여섯 가지 영원한 머묾
- 눈으로 형상을 볼 때, 귀로 소리를 들을 때, 코로 냄새를 맡을 때,
혀로 맛을 볼 때, 몸으로 감촉을 촉감할 때, 마노로 법을 알 때
마음이 즐겁거나 괴롭지 않고 평온하고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 머묾
21) 여섯 가지 태생
- 검은 태생이면서 검은 법을 생기게 함
- 검은 태생이면서 흰 법을 생기게 함
- 검은 태생이면서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기게 함
- 흰 태생이면서 검은 법을 생기게 함
- 흰 태생이면서 흰 법을 생기게 함
- 흰 태생이면서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기게 함
22) 여섯 가지 꿰뚫음에 동참하는 인식
- 무상(無常)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무상에서 괴로움(고(苦))의 (관찰로 생긴) 인식,
- 괴로움에서 무아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버림의 (관찰로 생긴) 인식,
- 탐욕이 빛바램의 (관찰로 생긴) 인식,
- 소멸의 (관찰로 생긴) 인식
7] 일곱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14가지
1) 일곱 가지 성스러운 재산 - 믿음, 계, 양심, 수치심, 배움, 베풂, 통찰지의 재산
2)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
- 념각지, 택법각지, 정진각지, 희각지, 경안각지, 정각지, 사각지
3) 일곱 거지 삼매의 필수품
-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마른 행동,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4) 일곱 가지 바르지 못한 법
- 믿음 없음, 양심 없음, 수치심 없음, 적게 배움, 게으름, 마음챙김을 놓아 버림, 통찰지 없음
5) 일곱 가지 바른 법
- 믿음 있음, 양심 있음, 수치심 있음, 많이 배움, 활발하게 정진함, 마음챙김을 확립,
통찰지 있음
6) 일곱 가지 바른 사람의 법
- 법을 알고, 의미를 알고, 자신을 알고, 적당함을 알고, 시기를 알고, 무리를 알고, 회중을 앎
7) 일곱 가지 아라한의 토대
- 공부지음을 받아지님, 법을 주시함, 욕심을 길들임, 홀로 앉음, 정진, 마음챙김과 슬기로움,
바른 견해로 꿰뚫음의 일곱 가지에 대해
강한 의욕이 있고 미래에도 이들에 대한 열정이 사리지지 않음
8) 일곱 가지 인식
- 무상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무아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부정(不淨)의 (관찰로 생긴) 인식,
- 위험의 (관찰로 생긴) 인식,
- 버림의 (관찰로 생긴) 인식,
- 탐욕이 빛바램의 (관찰로 생긴) 인식,
- 소멸의 (관찰로 생긴) 인식
9) 일곱 가지 함 - 믿음, 정진, 양심, 수치심, 마음챙김, 삼매, 통찰지
10) 일곱 가지 알음알이의 거주처
- 각자 다른 몸, 각자 다른 인식: 인간, 어떤 신들, 어떤 악처에 떨어진 자들
- 각자 다른 몸, 모두 같은 인식: 초선천인 범중천의 신들
- 모두 같은 몸, 각자 다른 인식: 2선천인 광음천의 신들
- 모두 같은 몸, 모두 같은 인식: 3선천인 변정천의 신들
- 공무변처에 도달한 중생들
- 식무면차에 도달한 중생둘
- 무소유처에 도달한 중생들
11) 일곱 가지 보시를 드려 마땅한 인간들
- 양면으로 해탈한 자, 통찰지로 해탈한 자, 체험한 자, 견해를 얻은 자,
믿음으로 해탈한 자, 법을 따르는 자, 믿음을 따르는 자
12) 일곱 가지 잠재성향
- 감각적 욕망, 적의, 자만, 사견(邪見), 의심, 존재, 무명의 잠재성향
13) 일곱 가지 족쇄
- 찬사의 족쇄, 적의의 족쇄, 견해의 족쇄, 의심의 족쇄, 자만의 족쇄,
존재에 대한 탐욕의 족쇄, 무명의 족쇄
14) 일곱 가지 대중공사를 가라앉힘
걔속해서 발생하는 대중공사를 가라앉히고 해결하기 위해서
- 직접 대면하는 율(sammukhā-vinaya)을 행해야 합니다.
- 회고하는 율(sati-vinaya)을 행해야 합니다.
- 미치지 않았음에 대한 율(amūḷha-vinaya)을 행해야 합니다.
- 고백(paṭiññā)을 해야 합니다.
- 다수결로 결정해야(yebhuyyasikā) 합니다.
- 나쁜 습성을 가졌다고 (선언해야 합니다.)(pāpiyyasikā)
- 짚으로 덮어야 합니다(tiṇa-vatthāraka).
8] 여덟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11가지
1) 여덟 가지 삿됨
-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싯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챙김, 삿된 삼매
2) 여덟 가지 올바름(八正道)
-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이, 비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
3) 여덟 가지 보시를 드려 마땅한 인간
- 예류도, 예류과, 일래도ㅡ 일래과, 불환도, 불환과, 아라한도, 아라한과
4) 여덟 가지 개으른 경우
- 일을 해야한다고 해서, 일을 했다고 해서, 길을 가야 한다고 해서, 갈을 갔다고 해서
탁발음식을 충분히 얻지 못했다고 해서, 탁발음식을 충분히 얻었다고 해서,
사소한 병이 생겼다고 해서, 병상에서 일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해서
에라 드러눕는 것
5) 여덟 가지 정진하는 경우
- 일을 해야하고, 일을 했다 하고, 길을 가야 하고, 갈을 갔다 하고
탁발음식을 충분히 얻지 못했다고 하고, 탁발음식을 충분히 얻었다 하고,
사소한 병이 생겼다고 하고, 병상에서 일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럼으로 인해 더욱 정진하는 것
6) 여덟 가지 보시하는 경우
- 비난 때문에, 두려움 때문에, 나에게 보시하였으므로, 나에게 보시할 것이기 때문에,
보시는 좋은 것이기 때문에, 음식 만드는 자가 음식을 만들지 않는 자에게 보시하지 않는
것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마음을 장엄하고 마음의 필수품을 위해서
7) 여덟 가지 보시로 인한 태어남
- 부유한 왕족, 바라문, 장자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사대왕천의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삼십삼천의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야마천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도솔천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화락천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타화자재찬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 범중천 천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
그러나 이런 마음은
낮은 곳으로 벗어나 버린 것이며, 높은 것을 닦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시의 대가를 기대하여 보시하고 닦으면 그는 거기에 태어납니다.
단, 이것은 계행을 지닌 자에 한하는 것이지 계행이 바쁜 자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더 큰 것이 있습니다,
계를 지키는 자의 마음의 소원은 이루집니다. 왜냐하면 청정하기 때문입니다.
8) 여덟 가지 회중
- 끄샤뜨리야, 바라문, 장자, 사문, 사대천왕, 삼십삼천, 마라, 범천의 회중
9) 여덟 가지 세속의 법(世間八法) - 획득, 상실, 명성, 악명, 칭송, 비난, 즐거움, 괴로움
10) 여덟 가지 지배의 경지(八勝處)
1】안으로 물질(色)을 인식하면서,
밖으로 제한된 좋은 색깔이나 나쁜 색깔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2】안으로 물질을 인식하면서,
밖으로 무량한 좋은 색깔이나 나쁜 색깔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3】안으로 물질을 인식하지 않으면서,
밖으로 제한된 좋은 색깔이나 나쁜 색깔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4】안으로 물질을 인식하지 않으면서,
밖으로 무량한 좋은 색깔이나 나쁜 색깔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5】안으로 물질을 인식하지 않으면서,
밖으로 푸르고 푸른 색깔을 가졌고 푸른 외양을 가졌고 푸른 광명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6】안으로 물질을 인식하지 않으면서,
밖으로 노랗고 노란 색깔을 가졌고 노란 외양을 가졌고 노란 광명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7】안으로 물질을 인식하지 않으면서,
밖으로 빨갛고 빨간 색깔을 가졌고 빨간 외양을 가졌고 빨간 광명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8】안으로 물질을 인식하지 않으면서,
밖으로 희고 흰 색깔을 가졌고 흰 외양을 가졌고 흰 광명을 가진 물질들을 봅니다.
이것들을 지배하면서 ‘나는 알고 본다.’라고 이렇게 인식합니다.
12) 여덟 가지 해탈(八解脫)
1】물질을 가져 물질을 봄
2】안으로 물질이 없다고 인식하면서 밖으로 물질들을 봅
3】청정하다고 확신함
4】공부면처의 구족
5】식무변처 구족
6】무소유처 구족
7】비상비비상처 구족
8】상수멸 구족
9] 아홉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6가지
1) 아홉 가지 원한의 원인
- 나에게 손해를 줬다, 준다, 줄 것이다하고 해서
-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손해를 줬다, 준다, 줄 것이다라고 해서
- 내기 싫어하는 사람에게 이익을 줬다, 준다, 줄 것이다하고 해서
2) 아홉 가지 원한을 다스림
- 각각 위의 아홉 가지 원한이 생가는 원인들에 대해서
'그러나 이 경우에 그것이 (우리 둘의) 어디에 존재한단 말인가?'라고 하면서
원한을 다스림
3) 아홉 가지 중생의 거처
- 각자 다른 몸, 각자 다른 인식: 인간, 어떤 신들, 어떤 악처에 떨어진 자들
- 각자 다른 몸, 모두 같은 인식: 초선천인 범중천의 신들
- 모두 같은 몸, 각자 다른 인식: 2선천인 광음천의 신들
- 모두 같은 몸, 모두 같은 인식: 3선천인 변정천의 신들
- 인식이 없고 느기지 못하는 중생들: 무상유정천의 신들
- 공무변처에 도달한 중생들
- 식무면차에 도달한 중생둘
- 무소유처에 도달한 중생들
- 비상비비상처에 도달한 신들
4) 아홉 가지 청정범행을 닦기에 적당하지 못한 때
- 여래·아라한·정등각께서 세상에 출현하셔서 법을 설하셨는데
이 사람은 지옥, 축생, 아귀, 아수라의 무리, 수명이 아주 긴 신들의 무리,
변방의 무지몽매한 곳에 에 태어 나거나, 삿된 견해나 전도된 소견을 가졌거나,
통찰지가 없는 바보, 귀머거리, 벙어리로 태어난 8경우와
- 여래·아라한·정등각께서 세상에 출현하지 않아 법이 없는데
이 사람은 지혜와 통찰지를 가진 경우의 1가지
5) 아홉 가지 차례로 마묾(九次第住)
-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상수멸
6) 아홉 가지 차례로 소멸함(九次第滅)
- 초선을 증득한 자에게 감각적 욕망의 인식이 소멸합니다.
- 2선을 증득한 자에게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소멸합니다.
- 3선을 증득한 자에게 희열이 소멸합니다.
- 4선을 증득한 자에게 들숨날숨이 소멸합니다.
- 공무변처를 증득한 자에게 물질의 인식이 소멸합니다.
- 식무변처를 증득한 자에게 공무변처의 인식이 소멸합니다.
- 무소유처를 증득한 자에게 식무변처의 인식이 소멸합니다.
- 비상비비상처를 증득한 자에게 무소유처의 인식이 소멸합니다.
- 상수멸을 증득한 자에게 인식과 느낌이 소멸합니다.
10] 열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들 - 6가지
1) 열 가지 자신을 확고하개 하는 법
- 계를 잘 지님
- 많은 것을 배우고, 잘 호지하고, 잘 정리함
- 좋은 친구이고 동료이며 벗일 것
- 훈도히기 쉽고 인욕하고 교계를 공경하여 받아들임
- 동료 수행자들을 위한 소임을 철저히 함
- 법을 갈구하는 자일 것
- 의복, 음식, 거처,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검소하게 하며 만족함
- 불굴의 정진
- 마음챙김을 가짐
- 통찰지를 가짐
2) 열 가지 까시나의 장소
- 위로 아래로 옆으로 둘이 아니며 제한이 없는
땅, 물, 불, 바람, 푸른색, 노란색, 빨간색, 흰색, 하공, 알음알이의 까시나
3) 열 가지 해로운 업이 길(十不善業道)
4) 열 가지 유익한 업의 길(十善業道)
5) 열 가지 성스러운 삶
1】다섯 가지 구성요소들을 버림 - 다섯 가지 장애(五蓋)를 버림
2】여섯 가지 구성요소들을 갖추고 - 여섯 가지 감각기능을 단속
3】한 가지의 보호를 가지고 - 마음챙김의 보호를 갖춤
4】네 가지 받침대를 가지고 - 숙고하여 수용하고, 감내하고, 피하고, 제거함
5】독단적인 진리를 버리고 - 이런저런 범속한 사문,바라문들의 진리를 버림
6】추구를 완전히 포기하고 - 감각적 욕망의 추구, 존재를 추구하는 것, 청정범행을 추구하는
것을 버림
7】투명한 사유를 하고 - 감각적 욕망, 악의, 해코지에 대한 사유를 제거
8】몸의 상카라가 고요하고 - 제4선을 구족하여 머묾
9】마음은 잘 해탈하였고 - 애욕, 성냄, 어리석음으로부터의 해탈
10】잘 해탈한 통찰지를 가집니다.- 나의 애욕, 성냄, 어리석음은 뿌리채 제거되었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었다라고 꿰뚫어 앎
6) 열 가지 무학에 속하는 법
- 무학에 속하는 바른 견해,
- 무학에 속하는 바른 사유,
- 무학에 속하는 바른 말,
- 무학에 속하는 바른 행위,
- 무학에 속하는 바른 생계,
- 무학에 속하는 바른 정진,
- 무학에 속하는 바른 마음챙김,
- 무학에 속하는 바른 삼매,
- 무학에 속하는 바른 지혜,
- 무학에 속하는 바른 해탈
사리뿟따 존자께서는'그렇다면 어떤 법이 그 합송(合誦, 힘께 외움)의 대상이 되는 것인가?'를
발제(發題)한 後 부처님의 가르침을 그 법이 가진 구성요소의 수(數)를 기준으로 하여
위와 같이 설하셨습니다.
한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이 2개요,
두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이 33개요,
세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이 60개요,
네 가지 구성요소로 딘 법이 50개요,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이 26개요
여섯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이 22개요,
일곱 가지 구성요소로 된 법이 14개요,
여덟 가지 구성요솔 딘 법이 11개요,
아홉 가지 구성요소로 딘 법이 6개요,
열 가지 구성요소로 된법이 6개니
모두 합하면 230개의 '법의 제목'입니다.
실제 그 법들의 면면을 보면 자체로서 설법의 대상이 되는 재목 수준의 법도 있고,
어떤 법은 제목 수준이 아니라 상당한 상세가 설해진 것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십상경(D34)과 같은 기준으로 각 법이 가진 구성요소들까지 법으로 환산하면
모두 1,010개의 법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들에 대해 사리뿟따 존자께서 의미를 부여하시는 것에 유의헤야 하겠습니다.
첫째는,
존자께서는 이러한 법들을 그 구성요소의 수에 따라 설하시고
'이것은 아시고 보시는 그분 세존·아라한·정등각께서 '분명하게 설하신' 법'이라고 천명하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법들을 세존께서 천명하셨음을 분명히 하고 있어서 자신의 짐작이나
추정이 없는 것들임을 확인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후학들인 우리도 이러한 법들에 대해서 추호의 의문없이 받아 들이고 공부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둘째는,
'우리 모두는 함께 합송해야 하며 분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 청정범행이 길이 전해지고 오래 머물게 해야 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고,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고
세상을 연민하고
신과 인간의 이상과 이익과 행복을 위하는 것입니다.'라고 천명하셔서
이러한 정리가 합송을 위한 것이며, 많은 중생들의 행복을 위해 법을 길이 전하기 위한 것이라는
세존의 뜻을 받들기 위함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존께서는 사리뿟따 존자의 법문을 들으시고
'그대는 비구들에게 합송하는 방법을 잘 설하였다.'라고 사리뿟따 존지를 칭송하셨고
이와 같이 사리뿟따는 설하였고 스승께서는 동의하였다라고 경은 전하고 있습니다.
왜 경를 합송하신 오백 아라한들께서는 디가니까야의 마지막에 거의 다 와서
이 합송경을 배치히였을까라는 데에 생각이 미칩니다.
범망경으로부터 십상경까지 34경으로 이루어지는 디가니까야 各 경의 순서와 배치는
의미없이 된 것이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치밀하고 주도면밀한 배려가 그 안에는 들어가 있습니다.
합송경에 이르러 그간 디가니까야에서 설해지지 않았았던 많은 내용들이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물며 그것이 '법의 대장군'이며 상수제자인 사리뿟따존자께서 말씀하신 것인 바에야
그러한 법에 의심을 가질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알아야할 법들이, 예를 들면 다른 니까야에서 언급된, 그러한 법들이 아직도 남아 있음을
아는 계기가 되는 것이고, 그것과 더불어서 법에 대해 이렇게 능숙함과 꿰뚫음을 가진 제자가 있고
그렇게까지 되기 위한 그분 사리뿟따 존자의 정진을 생각할 때
후대 부처님의 제자들은 더욱더 정진해야 할 표준을 얻게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같이 종횡으로 법의 구성요소에 따라 부처님의 법을 꿰뚫어 주신 사리뿟따 존자님께
엎드려 예경 올립니다.
이와 같이 새겼습니다.
이 합송경을 사경한 공덕을
31천 거주하는 모든 존재들께 회향합니다.
회향을 받아 기쁘고 행복하시기를,,,,
회향을 받아 부처님의 법을 상세하게 꿰뚫어 알게 되시기를,,,,
이익을 얻고 평안을 얻으시기를,,,
모두 닙바나 성취하시기를,,,,,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두∼ 사∼두∼ 사∼두∼
나무 석가모니불 ((()))
2014.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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