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2.로힛짜경-질책받지 않는 법 전함

4. 법을 남에게 전하지 않음은, 그 법을 통해 도과를 얻거나 생천의 과보를 닦는 자들에게 장애를 주는 것이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0. 4. 11. 13:59

 

12.

   "로힛짜여, 이처럼

   '로힛짜 바라문은 살라와띠까에 정착해 있다.

    살라와띠까에서 생산되는 것은 모두 그 로힛짜 바라문이 혼자서 다 누린다.

    그는 남들에게 하나도 주지 않는다.'라고 한다면 

 

    그렇게 말하는 자는 그대를 의지해서 살아가는 자들에게 장애를 주는 자이고,

 

    장애를 주는 자는 그들의 손해를 바라는 자이고,

    손해를 바라는 자는 그들에 대해서 적대적인 마음을 확립하며,

    적대적인 마음이 확립되면 그것은 삿된 견해이니라."

 

 

 

13.

   "로힛짜여, 그와 마찬가지로

   '여기서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이 유익한 법을 증득했다 할지라도

    유익한 법을 증득한 뒤 남에게 전해 주어서는 안된다.

 

    참으로 남이 남에게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은 마치 이전의 속박을 자른 뒤, 다른 새로운 속박을 만드는 것과 같다.

    (남에게 전하는) 이것은 사악하고 탐욕스런 법이 되고 만다고 나는 말한다.

 

    참으로 남이 남에게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말하는 자는

 

    (다음 두 가지에) 장애를 주는 자이다.

 

 

 

    이렇게 말하는 자는

 

    1)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전승하여 선남자들이 크나큰 탁월함을 증득하여,

 

        예류과를 실현하기도 하고, 일래과를 실현하기도 하고, 불환과를 실현하기도 하고,

        아라한됨을 실현하기도 하는 이러한 것

 

        장애를 준다.

 

 

    2) 그리고 천상의 존재들에 태어나기 위해서

        천상의 모태(母胎)에 대한 과보를 닦는 자들에게도

 

        장애를 준다.

 

 

 

    장애를 주는 자는 그들의 손해를 바라는 자이고,

   손해를 바라는 자는 그들에 대해서 적대적인 마음을 확립하며,

   적대적인 마음이 확립되면 그것은 삿된 견해이니라.

 

    로힛짜여,

    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는

    두 가지 가운데 하나의 태어날 곳만 있다고 나는 말하나니,

    그것은 지옥이거나 축생의 모태이니라."

 

 

 

 

14.

   "로힛짜여, 이처럼

   '빠세나디 꼬살라왕은 까시꼬살라에 정착해 있다.

    까시꼬살라에서 생산되는 것은 모두 그 빠세나디 꼬살라왕이 혼자서 다 누린다.

    그는 남들에게 하나도 주지 않는다.'라고 한다면 

 

    그렇게 말하는 자는 빠세나디 꼬살라왕을 의지해서 살아가는 자들에게

    장애를 주는 자이고,

 

    장애를 주는 자는 그들의 손해를 바라는 자이고,

    손해를 바라는 자는 그들에 대해서 적대적인 마음을 확립하며,

    적대적인 마음이 확립되면 그것은 삿된 견해이니라."

 

 

 

15.

   "로힛짜여, 그와 마찬가지로

   '여기서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이 유익한 법을 증득했다 할지라도

    유익한 법을 증득한 뒤 남에게 전해 주어서는 안된다.

 

    참으로 남이 남에게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은 마치 이전의 속박을 자른 뒤, 다른 새로운 속박을 만드는 것과 같다.

    (남에게 전하는) 이것은 사악하고 탐욕스런 법이 되고 만다고 나는 말한다.

 

    참으로 남이 남에게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말하는 자는

 

    (다음 두 가지에) 장애를 주는 자이다.

 

  

 

    이렇게 말하는 자는

 

    1)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전승하여 선남자들이 크나큰 탁월함을 증득하여,

 

        예류과를 실현하기도 하고, 일래과를 실현하기도 하고, 불환과를 실현하기도 하고,

        아라한됨을 실현하기도 하는 이러한 것

 

        장애를 준다.

 

 

    2) 그리고 천상의 존재들에 태어나기 위해서

        천상의 모태(母胎)에 대한 과보를 닦는 자들에게도

 

        장애를 준다.

 

 

 

    장애를 주는 자는 그들의 손해를 바라는 자이고,

   손해를 바라는 자는 그들에 대해서 적대적인 마음을 확립하며,

   적대적인 마음이 확립되면 그것은 삿된 견해이니라.

 

    로힛짜여,

    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는

    두 가지 가운데 하나의 태어날 곳만 있다고 나는 말하나니,

    그것은 지옥이거나 축생의 모태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