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니까야3/A3. 셋의 모음

A3.86 외움 경2: 학습계목을 받아 공부짓기 때문에,,, 도과를 얻게 되나니,,, 학습계목들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고 나는 말한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25. 3. 28. 07:11

Uddesa-sutta

 

1.

     "비구들이여,

      150개가 넘는 학습계목이 있어서 반달마다 외워야 한다.

      이익을 바라는 선남자들은 여기에 [서서] 공부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공부지음이 있으니 그 속에 이 모든 학습계목이 포함된다.

 

      무엇이 셋인가?

 

      높은 계를 공부지음, 높은 마음을 공부지음, 높은 통찰지를 공부지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세 가지 공부지음이니 그 속에 이 모든 학습계목이 포함된다."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는 완성하였지만 삼매는 어느 정도만 짓고 통찰지도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는다.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최대로 일곱 번만 다시 태어나는 자(sattakkhattu-parama)가 되어

      신이나 인간 중에 일곱 번 태어나서 윤회한 뒤 괴로움을 종식시킨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성스러운 가문에서 성스러운 가문으로 가는 자(kolarnkola)가 되어

      두 번 혹은 세 번 성스러운 가문에 태어나서 윤회한 뒤 괴로움을 종식시킨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한 번만 싹 트는 자(eka-biji)가 되어 한 번만 더 인간 세상에 존재를 받아 태어나서

      괴로움을 종식시킨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탐욕과 성냄과 미혹이 엷어져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一來者]가 되어,

      한 번만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을 끝낼 것이다. "

 

 

3.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도 완성하였고 삼매도 완성하였지만 통찰지는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는다.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가 된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자극을 통해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 가 된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자극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

 

 

4.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도 완성하고 삼매도 완성하고 통찰지도 완성하였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는다.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阿羅漢]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부분적으로 짓는 자는 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완전하게 짓는 자는 완성된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학습계목들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나는 말한다."

 

 

 

          *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uddharinsoto)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

              (Akani- tthagami)도 있고,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지 않는 자도 있고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지 않고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도 있고,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지 않고 색구경천에 이르지 않는 자도 있다.

 

              이 가운데서 여기서 불환과를 얻은 뒤 무번천 등에 태어나서

              거기서 수명의 한계대로 머물다가 더 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태어나는 자는

              첫 번째 경우이다.

 

              무번천 등에 태어나서 거기서 완전한 열반에 들지도 않고

              색구경천에 태어나지도 않고 최고의 범천의 세상(uparima-brahma-loka)에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는 두 번째 경우이다.

 

              여기서 죽은 뒤 바로 색구경천에 태어나는 자는 세 번째 경우이다.

              무번천 등 정거천의 네 곳이 아닌 다른 곳에 태어나서

              그곳에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것이 네 번째 경우 이다."(AA.ii.350)

 

          *"어느 곳에 태어나든지 자극과 노력을 통해서 아라한과를 얻는 자를

             자극을 통해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sasarikhāra-parinibbayi)라 한다.

             자극과 노력이 없이 얻는 자를

             자극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a- sarikhara-parinibbayi)라 한다." (Ibid)

 

          *"1000겁의 수명을 가진 무번천에 태어나서 500겁이 지난 뒤

             아라한과를 얻는 자를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

             (upahacca- parinibbayi)라 한다. 무열천 등에서도 마찬가지이다."(Ibid)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antara-parinibbayi)는

              수명의 중반을 넘기지 않고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인데 이것은 세 가지 가 있다.

   

              어떤 자는 1000겁의 수명을 가진 무번천에 태어나는 날에 아라한과를 얻거나

              첫 날에 얻지 못하면 처음의 100겁 안에 얻는다. 이것이 첫 번째 경우이다.

              그렇지 못하면 200겁 안에 얻는다. 이것이 두 번째 경우이다.

              그렇지 못하면 400겁 안에 얻는다. 이것이 세 번째 경우이다."(Ibid)

 

              그 외 세 유형의 예류자다섯 유형의 일래자 등에 대해서는

              본서 제2권 「족쇄 경」(A4:131)882-3의 주해들을 참조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