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니까야3/A3. 셋의 모음

A3.85 외움 경: 학습계목을 받아 공부짓기 때문에,,, 사소한 계목을 범하기도 고치기도 하지만,,, 그로부터 성자들이 나오나니,,, 학습계목들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고 나는 말한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25. 3. 24. 09:36

Uddesa-sutta

 

1.

     "비구들이여.

      150개가 넘는 학습계목이 있어서 반달마다 외운다.

      이익을 바라는 선남자들은 여기에 [서서] 공부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공부지음이 있으니 그 속에 이 모든 학습계목이 포함된다.

 

      무엇이 셋인가?

 

      높은 계를 공부지음, 높은 마음을 공부지음, 높은 통찰지를 공부지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세 가지 공부지음이니 그 속에 이 모든 학습계목이 포함된다."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는 완성하였지만 삼매는 어느 정도만 짓고 통찰지도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흐름에 든 자가 되어,

      [네 가지 악취에] 떨어지지 않고

      [해탈이] 확실하며 정등각으로 나아가는 자이다."

 

 

      * "사소한 계[小小戒, khudda-anukhuddakāni sikkha-padani]란

          네 가지 바라이죄(罪, parajika)를 제외한 나머지 학습계목이다.

 

          여기서 승잔죄(僧殘罪, sanghādisesa)는 사소한 것(khuddaka)이고,

          조죄 (粗罪, thullaccaya)는 더 사소한 것(anukhuddaka)이 된다.

 

          조죄가 사소한 것이면 단타죄(單墮罪, pacittiya)는 더 사소한 것이 된다.

          단타가 사소한 것이면 회과죄(悔過罪, patidesaniya)와 악작죄(惡作罪,dukkata)와

          둡바시따(惡說, dubbhasita)는 더 사소한 것이 된다.

 

          이처럼 위대한 『앙굿따라 니까야』를 호지하는(Anguttara-mahanikaya-

          valanjanaka) 스승들은 네 가지 바라이죄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소소라고

         주장한다." (Ibid)

 

 

 

3.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는 완성하였지만 삼매는 어느 정도만 짓고 통찰지도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세 가지 족쇄 를 완전히 없애고

      탐욕과 성냄과 미혹이 엷어져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가 되어,

      한 번만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을 끝낼 것이다."

 

 

4.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도 완성하고 삼매도 완성하였지만 통찰지는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 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 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 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로부터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었다.[不還者]"

 

 

5.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도 완성하고 삼매도 완성하고 통찰지도 완성하였다.

      그는 사소한 [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阿羅漢]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부분적으로 짓는 자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완전하게 짓는 자완성된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학습계목들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고 나는 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