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경 삼명경 무엇을 설하셨나
범천 일원 되는 길 그것을 설하셨네
바라문들 베다로 범천 되는 길 말하나
스승도 그 스승도 일곱 세대 올라가도
만뜨라 만들고 설한 선인들조차도
범천 어디 있는지 어떻게 있는지
언제부터 있는지 아는 이 없으며
눈으로 직접 봤다는 이 없으니
알고 보지 못하는 것 가르침이요,
처음 사람도 가운데도 따르는 이들도
서로 닿아 있으나 보는 이 없으니
1) 장님들 줄서기와도 같도다.
해와 달을 보며 그 뜨고 지는 곳
신에 빌고 찬송 합장 절하며 줄 따르나
알고 보지 못한 것을 천명하고 가르치나
그리 범천 되는 경우 존재하지 않노라.
나라 제일 미녀를 구한다고 하면서
종족도 이름도 생김새도 거처도
2)누군지도 모르는 미녀 갈망함이요,
누각에 오른다며 사다리를 놓으면서
그 누각이 어딨는지 모르는 것과 같이
3)모르는 누각 향해 사다리를 놓음이라
터무니 없고 허망하지 않은가?
물이 넘실대는 강가에 서서
4)'저 언덕이여 이리로 오라.'라고
부른다고, 빈다고, 원한다고, 기뻐한다고
강 저쪽이 이쪽으로 건너오는가?
행해야 할 바를 버려버리고
행하지 말아야 할 것 받아지니며
신들 이름 부르면서 청을 드리면서
부른다고, 빈다고, 원한다고, 기뻐한다고,
범천이 되는 경우 존재하지 않는다.
물이 넘실대는 강가에 서서
5)단단한 사슬로 손을 뒤로 묶고서
이쪽에서 저쪽 언덕 건너갈 수 있는가?
다섯 가지 감각 욕망 열망이 있나니
사슬이라하고 얽매임이라 하네
눈에 형색, 귀에 소리, 코에 냄세, 혀에 맛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이 그것이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하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그들이 그것이라
이들에 묶이고, 홀리고, 푹 빠져서
위험 보지 못하고 벗어남에 무지하며
그것에 빠져서 그것을 즐기나니
감각적 욕망 사슬 얾매임에 묶여 살다
죽어 범천 되는 경우 존재하지 않노라.
물이 넘실대는 강가에 서서
6)머리까지 덮개를 뒤집어 쓰고 누워
이쪽에서 저쪽 언덕 건너갈 수 있는가?
다섯 장애(五蓋) 있나니 가리개요 씌우개라
감각적 욕망 장애, 성냄의 장애
해태와 혼침 장애, 들뜸과 후회 장애
의심의 장애가 그들 덮개니
덮히고 방해받고 가리고 씌어 살다
죽어 범천 되는 경우 존재하지 않도다.
범천은 소유 없고, 원망 마음, 성냄 마음
오염된 마음 없고 자유자재하나니
베다 능통 바라문들 과연 그러한가
살면서 그리 살다 죽어 범천 될 수 없네
베다 능통 바라문들 잘못 들어가
이 진흙탕 빠지고 빠져서는 낙담하네
진흙탕 빠진 채로 건너기 쉽다 하니
베다의 사막이요, 황무지요, 재앙이라.
고따마 존자시여 범천 되는 길
그러는 당신께선 아시는지요?
나는 범천 잘 알고 범천 세상 잘 일고,
그 길 인도하는 도닦음과
범천 세상 태어남을 꿰뚫어 아니
이 동네 태어나서 동네 길 앎과 같아
느리거나 우물쭈물 하지 않도다.
마음에 잘 새겨라 나는 설하리라.
1. 계를 구족함
법을 듣고 여래에게 믿음 가져 출가하여,
바른 행실과 행동영역 잘 갖추고
작은 허물 대해서도 두려움을 보면서
학습계목 받아지녀 수행하나니,
유익한 몸과 말의 업을 잘 갖추고
생계를 청정히 계(戒)를 구족하고,
눈, 귀, 코, 혀, 몸, 마음 육문을 보호하고,
마음챙김 알아차림(正念正知) 갖추어 확립하고
필수품만으로 만족하여 머무나니,
어떻게 계목 단속 계(戒)를 구족하는가?
1)생명을 죽이는 것 여의고 버려
존재들에 영원히 몽둥이를 내려놓음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고
겸손하고 자비로운 자가 되어서
일체 생명 이익 위해 연민하여 머무나니
이것이 수행자의 첫번째 계로다.
2)주지 않은 것 가지지 않고
3)삿된 음행 여의나니 몸으로 3가지며,
1)거짓말로 속이잖고 진실을 말하며
2)중상모략 이간 여여 화합하게 말을 하며
3)욕설 폭언 버리니 그 말이 유순하고
4)잡담 않고 시의적절 유익함을 말하나니
이같이 말에서 4가지 계(戒)로다.
1)씨앗과 초목조차 해치지 않으며
2)때 아닌 때 먹지 않고 하루 한 끼 먹으며
3)춤, 노래, 음악, 연극 관람함을 버리고
4)화환 향수 화장품 꾸미지 않으며
5)높고 큰 침상을 여여 5가지 버리네.
1)금은, 2)곡식, 3)생고기, 4)여자나 동녀,
5)하인 하녀, 6)염소 양, 7)닭과 돼지와
8)코끼리 소 말 암말, 9)농토와 토지
이같이 9가지 받는 것을 여의고
1)남 심부름 전령 노릇 하지 않으며
2)사고 파는 것 멀리 여의며
3)저울 금속 치수를 속이지 않으며
4)악용하고 속이고 횡령 사기 않으며
5)상해, 살상, 포박, 약탈, 노략, 폭력 여의나니
이같이 5가지 하지 않음이라.
이것이 짧은 길이 스물 여섯 계(戒)로다.
재가자들 보시한 음식으로 살면서
1)씨앗이나 초목을 해치면서 지내고
2)음식 음료 옷과 탈 것, 침구와 좌구
향과 재산 축적하며 즐기는데 빠져 살고
3)춤 노래 연주 연극 공연 전람 놀이 싸움
구경거리 봄을 즐겨 빠져 지내고
4)노름이나 각종 놀이 빠져 지내고
5)호사스런 침구와 좌구를 사용하고
6)자신을 치장하고 장엄함에 몰두하고
7)왕 대신 군대 전쟁 음식 옷 침대 향
도시 나라 여자 영웅 세상기원 죽은 이
쓸데 없는 잡담에 몰두하며 지내고
8)법을 두고 내가 낫다 논쟁에 몰두하고
9)왕 대신 장자 등 심부름꾼 살아가며
10)계략, 잡담, 암시, 비방, 이득으로 이득 추구
이 10가지 삿된 몰두 멀리 여의니
이것이 중간 길이 10가지 계로다.
재가자들 보시하는 음식으로 살면서
천한 지식 통해 삿된 생계 꾸리나니,
1)관상 해몽 예언하고 점치고 불 섬기고
손금보고 터보고 귀신 망령 물리치기
주술로 짐승 부림 수명을 예언하고
2)색깔 모양 특징보고 점을 치거나
3)왕과 전쟁 흥망성쇠 이기고 짐 예언하며
4)일식 월식 천문 보고 그 결과를 얘기하고
5)비와 가뭄 풍년 흉년 민심 질병 예언하고
계산하고 시 짓는 법 처세술을 가르치며
6)결혼 이사 택일하고 행불행 주문 외고
신 모시고 점을 치고 태양 범천 숭배하고
7)신의 축복 의식 집전 귀신을 부르고
주문 외고 집터 보고 제사를 지내고
병을 낫게 한다 의사 노릇 행하도다
이같은 천한 지식 삿된 생계 여의나니
이것이 긴 길이 7가지 계로다.
열망, 성냄, 어리석음, 두려움에도
근본 43계 수지(受持) 수행 깨달으니
1]어느 곳에서도 두려움 보지 못하며
스스로 비난할 바 없는 행복 경험하니
이와 같이 비구는 계(戒)를 구족하노라.
2. 감각기능의 단속을 구족함
눈·귀·코 혀·몸·마음 여섯 대문(六門) 단속하여
보고 듣고 맡고 먹고 느끼고 지각함에
표상(表象)도 세상(細相)도 거머쥐지 않나니
열망과 싫어함의 해로운 법(不善法)을 여여
여섯 가지 감각기능 잘 지키고 보호하며
성스러운 감각기능 단속을 구족하니
2]안으로 더렵혀지지 않는 행복 경험
이것이 육문 단속 구족함이라.
3. 마음챙김과 알아차림을 구족함
나아가든 물러가든 앞을 보든 돌아보든
구부릴 때도 펼 때도 가사 의발 지닐 때도
먹거나 마시거나 씹거나 맛보거나
똥오줌 누거나 걷든 서든 앉든 눕든
잠들거나 깨거나 말하든 침묵하든
3]무엇 하든 마음챙겨 분명 알고 행하나니
몸·느낌·마음·법, 물질정신(名色) 꿰뚫어 앎
이것이 마음챙김 알아차림 갖춤이라.
4. 필수품만으로 만족함
몸 보호 위한 옷, 위장 지탱 위한 음식
어디를 가더라도 이것을 지키나니,
새가 어딜 가든 양 날개로 날아가듯
이 4]필수품으로 만족하며 지내노라.
5. 외딴 처소를 의지하여 수행함
1)이같이 성스러운 계를 구족하고,
2)이같이 성스러운 육문 단속 구족하고,
3)이같이 마음챙김 알아차림 구족하고,
4)이같이 필수품 만족함을 구족하여,
숲 속이나 나무 아래, 산이나 골짜기,
동굴 묘지 노지 짚단 5]외딴 처소 의지하여
탁발히여 공양을 마치고 돌아와선
마음챙겨 가부좌 수행에 전념하네.
6. 다섯 가지 장애(五蓋)를 벗어남
6] 1)오욕락(五慾樂) 열망 버림 욕망에서 마음청정
2)모든 생명 연민하여 성냄에서 마음청정
3)마음챙김 알아차림 광명상 미혹 부숴
해태와 혼침에서 마음이 청정하고
4)고요함 향한 마음 들뜸후회 벗어나고
5)유익한 법 의심없어 의심에서 마음청정
1>빚 다 갚고, 2>중병 낫고, 3>감옥 굴레 벗어나고
4>종살이 끝내고 자유인이 되어서
5>위험천만 사막 건너 비로소 집에 오니
다섯 장애 벗었음을 스스로 관찰할 때
환희 희열 생겨나고 몸 경안 마음 행복
행복한 자의 마음 삼매에 들도다.
7. 네 가지 거룩한 마음/사범주(四梵住)/사무량심(四無量心)/사등(四等)
을 통한 마음의 해탈을 닦음
1) 자심해탈(慈心解脫/metta)
자애가 함께하는 마음으로 한 방향을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를
모든 세상 모든 중생 나 같이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 광대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자애의 마음
그 맘으로 가득 채우고 머무나니
힘이 센 자 고동 불면 사방에서 다 들리듯
자애 통한 마음 해탈 이같이 닦은 자에겐
제한된 욕계 업 더 이상 남지 않고
더 이상 여기에 정체하지 않느니
이것이 범천 일원 되는 갈이다.
2) 비심해탈(悲心解脫/karuna)
연민이 함께하는 마음으로 한 방향을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를
모든 세상 모든 중생 나 같이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 광대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연민의 마음
그 맘으로 가득 채우고 머무나니
힘이 센 자 고동 불면 사방에서 다 들리듯
연민 통한 마음 해탈 이같이 닦은 자에겐
제한된 욕계 업 더 이상 남지 않고
더 이상 여기에 정체하지 않느니
이것이 범천 일원 되는 갈이다.
3) 희심해탈(喜心解脫/mudita)
같이 기뻐함 함께하는 마음으로 한 방향을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를
모든 세상 모든 중생 나 같이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 광대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같이 기뻐하는 마음
그 맘으로 가득 채우고 머무나니
힘이 센 자 고동 불면 사방에서 다 들리듯
같이 기뻐함 통한 마음 해탈 이같이 닦은 자에겐
제한된 욕계 업 더 이상 남지 않고
더 이상 여기에 정체하지 않느니
이것이 범천 일원 되는 갈이다.
4) 사심해탈(捨心解脫/upekkha)
평온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방향을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주위를
모든 세상 모든 중생 나 같이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 광대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평온 함께 하는 마음
그 맘으로 가득 채우고 머무나니
힘이 센 자 고동 불면 사방에서 다 들리듯
평온 통한 마음 해탈 이같이 닦은 자에겐
제한된 욕계 업 더 이상 남지 않고
더 이상 여기에 정체하지 않느니
이것이 범천 일원 되는 갈이다.
범천은 소유물 없고, 원망 마음, 성냄 마음,
오염된 맘 없으며, 자유자재하나니
살아 그리 못한 자 어찌 범천 합류할까
그리 산 자라야 죽어 범천 가능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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