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사리뿟다 존자는 세존께서 자리에서 떠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도반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렸다. 그 비구들은 "도반이시여."라고 사리쭛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 같이 설하였다.
8.
"도반들이여,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는 바라나시 이시빠따나에 있는 녹야원에서
위없는 법의 바퀴[法輪]를 굴리셨나니
그것은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신이나 마라나 범천이나 이 세상 그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1) 설명하고, 2) 가르치고, 3) 선언하고, 4) 확립하고,
5) 드러내고, 6) 분석하고, 7) 해설한 것입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요?"
9.
"그것은
1]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하고, 가르치고, 선언하고, 확립하고, 드러내고, 분석하고, 해설한 것입니다.
2]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하고, 가르치고, 선언하고, 확립하고, 드러내고, 분석하고, 해설한 것입니다.
3]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하고, 가르치고, 선언하고, 확립하고, 드러내고, 분석하고, 해설한 것입니다.
4]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하고, 가르치고, 선언하고, 확립하고, 드러내고, 분석하고, 해설한 것입니다."
10.
1】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苦聖諦]
"도반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입니까?
1] 태어남도 괴로움입니다.
2] 늙음도 괴로움입니다.
3] 죽음도 괴로움이고,
4] 근심, 5] 탄식, 6] 육체적 고통, 7] 정신적 고통, 8] 절망도 괴로움이고
9]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10] 요컨대 취착의 [대상인]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蘊]가 괴로움입니다."
11.
1] 태어남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태어남입니까?
이런저런 중생들의 무리로부터 이런저런 중생들의
1) 태어남, 2) 출생, 3) 도래함, 4) 생김, 5) 탄생,
6) 오온의 나타남,
7) 여섯 감각장소(六處)의 획득
- 이를 일러 태어남이라고 합니다."
12.
2] 늙음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늙음입니까?
이런저런 중생들의 무리 가운데서 이런저런 중생들의
1) 늙음, 2) 노쇠함,
3) 부서진 이, 4) 희어진 머리털, 5) 주름진 피부,
6) 수명의 감소,
7) 감각기능(根)의 허약함
- 이를 일러 늙음이라고 합니다."
13.
3] 죽음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죽음입니까?
이런저런 중생들의 무리로부터 이런저런 중생들의
1) 종말, 2) 제거됨, 3) 부서짐, 4) 사라짐, 5) 사망, 6) 죽음, 7) 서거,
8) 오온의 부서짐,
9) 시체를 안치함,
10) 생명기능(命根)의 끊어짐
- 이를 일러 죽음이라고 합니다."
14.
4] 근심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근심입니까?
이런저런 불행을 만나고 이런저런 괴로운 현상에 맞닿은 사람의
1) 근심, 2) 근심함, 3) 근심스러움,
4) 내면의 근심,
5) 내면의 슬픔
- 이를 일러 근심이라고 합니다."
15.
5] 탄식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탄식입니까?
도빈들이여,
이런저런 불행을 만나고 이런저런 괴로운 현상에 맞닿은 사람의
1) 한탄, 2) 비탄,
3) 한탐함, 4) 비탄함,
5) 한탄스러움, 6) 비탄스러움
- 이를 일러 탄식이라 합니다."
16.
6] 육체적 고통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육체적 고통입니까?
도반들이여,
1) 몸의 고통,
2) 몸의 불편함,
3) 몸에 맞닿아 생긴 고통스럽고 불편한 느낌
- 이를 일러 육체적 고통이라 합니다."
17.
7] 정신적 고통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정신적 고통입니까?
도반들이여,
1) 정신적인 불편함,
2) 마음에 맞닿아 생긴 고통스럽고 불편한 느낌
- 이를 일러 정신적 고통이라 합니다."
18.
8] 절망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절망입니까?
도반들이여,
이런저런 불행을 만나고 이런저런 괴로운 현상에 맞닿은 사람의
1) 실망, 2) 절망,
3) 실망함, 4) 절망함
- 이를 일러 절망이라 합니다."
19.
9]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까?
1)
도반들이여,
태어나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바람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태어나는 법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그 태어남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 ' 이라고.
그러나 이것은 원한다 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것도 괴로움입니다.
2)
도반들이여,
늙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바람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늙는 법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그 늙음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 '이라고.
그러나 이것은 원한다 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것도 괴로움입니다.
3)
도반들이여,
병들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바람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병드는 법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그 병듦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이라고.
그러나 이것은 원한다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것도 괴로움입니다.
4)
도반들이여,
죽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바람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죽는는 법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그 죽음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이라고.
그러나 이것은 원한다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것도 괴로움입니다.
5)
비구들이여,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을 하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바람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하는 법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그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이라고.
그러나 이것은 원한다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것도 괴로움입니다."
20
10]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蘊) 자체가 괴로움이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요컨대
취착의 [대상인]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蘊) 자체가 괴로움이라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그것은
1) 취착의 [대상인] 물질의 무더기(色取蘊),
2) 취착의 [대상인] 느낌의 무더기(受取蘊),
3) 취착의 [대상인] 인식의 무더기(想取蘊),
4) 취착의 [대상인] 심리현상들의 무더기(行取蘊),
5) 취착의 [대상인] 알음알이의 무더기(識取蘊)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두고 요컨대 취착의 [대상인]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蘊]가 괴로움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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