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35.업 분석의 짧은 경-원인들

9. 7) 우둔함과 지혜 있음의 원인 _ 지혜를 물음과 묻지 않음

이르머꼬어리서근 2019. 11. 16. 16:43


17.

   "바라문 학도여, 여기 어떤 여자나 남자는

    사문이나 바라문을 찾아가서 질문을 하지 않는다.


   '존자시여,

    무엇이 유익한 것입니까? 무엇이 해로운 것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입니까? 

    무엇을 가까이 해야 하고 무엇을 가까이하지 않아야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손해와 괴로움이 따르게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따르게 합니까?'라고. 


    바라문 락도여,

    그는 이런 업을 짓고 완성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지 않고 

    만일 인간으로 온다면 어떤 곳에 태어 나더라도 그는 우둔하다.


    바라문 학도여, 사문이나 바라문을 찾아가서 

   '존자시여,

    무엇이 유익한 것입니까? 무엇이 해로운 것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입니까? 

    무엇을 가까이 해야 하고 무엇을 가까이하지 않아야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손해와 괴로움이 따르게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따르게 합니까?'라고. 


    질문을 하지 않는 행위우둔하게 하는 길이다."



 

18.

   "바라문 학도여, 여기 어떤 여자나 남자는

    사문이나 바라문을 찾아가서 질문을 한다.


   '존자시여,

    무엇이 유익한 것입니까? 무엇이 해로운 것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입니까? 

    무엇을 가까이 해야 하고 무엇을 가까이하지 않아야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손해와 괴로움이 따르게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따르게 합니까?'라고. 


    바라문 학도여,

    그는 이런 업을 짓고 완성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계에 태어나지 않고 만일 인간으로 온다면

    어떤 곳에 태어나더라도 그는 통찰지를 가진다



    바라문 학도여, 

    사문이나 바라문을 찾아가서 

   '존자시여,

    무엇이 유익한 것입니까? 무엇이 해로운 것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입니까? 

    무엇을 가까이 해야 하고 무엇을 가까이하지 않아야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손해와 괴로움이 따르게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제게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따르게 합니까?'라고. 


    질문을 하는 행위통찰지를 갖게 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