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어떻게 닦고 거듭거듭 행하면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성취하는가?"
30.
1] 몸에서 몸을 관찰하여 칠각지를 성취함
"비구들이여, 비구가
몸에서 몸을 관찰하면서(身隨觀)
1) 염각지(念覺支)를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히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물 때,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된다.
비구들이여,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될 때, 그때 그 비구에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생긴다.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1.
2) 택법각지(擇法覺支)를
"그가 그렇게 마음챙기면서 머물 때
그는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렇게 미음챙겨 머물면서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그때 그에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가 생긴다.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2.
3) 정진각지(精進覺支)를
"그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하면서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가 생긴다.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딖고,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3.
4) 희각지(喜覺支)를
"정진이 생긴 자에게 출세간의 희열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정진이 이미 생긴 비구에게 출세간적인 희열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가 생긴다.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4.
5) 경안각지(輕安覺支)를
"희열을 느끼는 자는 그의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하다.
비구가 희열을 느껴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할 때,
그때 그에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가 생긴다.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5.
6) 정각지(定覺支)를
"몸이 평안하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든다.
비구가 몸이 편안하고 행복하여 마음이 삼매에 들 때
그때 그에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가 생긴다.
그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삼매의 개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6.
7) 사각지(捨覺支)를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그는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의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안으로 평온하게 될 때,
그때 그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가 생긴다.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7.
2] 느낌에서 느낌을 관찰하여 칠각지를 성취함
"비구들이여, 비구가
느낌들에서 느낌을 관찰하면서(受隨觀)
1) 염각지(念覺支)를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히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물 때,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된다.
비구들이여,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될 때, 그때 그 비구에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생긴다.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2) 택법각지(擇法覺支)를
"그가 그렇게 마음챙기면서 머물 때
그는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렇게 미음챙겨 머물면서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그때 그에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가 생긴다.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 정진각지(精進覺支)를
"그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하면서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가 생긴다.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딖고,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4) 희각지(喜覺支)를
"정진이 생긴 자에게 출세간의 희열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정진이 이미 생긴 비구에게 출세간적인 희열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가 생긴다.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5) 경안각지(輕安覺支)를
"희열을 느끼는 자는 그의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하다.
비구가 희열을 느껴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할 때,
그때 그에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가 생긴다.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6) 정각지(定覺支)를
"몸이 평안하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든다.
비구가 몸이 편안하고 행복하여 마음이 삼매에 들 때
그때 그에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가 생긴다.
그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삼매의 개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7) 사각지(捨覺支)를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그는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의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안으로 평온하게 될 때,
그때 그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가 생긴다.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8.
3]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여 칠각지를 성취함
"비구들이여, 비구가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면서(心隨觀)
1) 염각지(念覺支)를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히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물 때,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된다.
비구들이여,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될 때, 그때 그 비구에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생긴다.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2) 택법각지(擇法覺支)를
"그가 그렇게 마음챙기면서 머물 때
그는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렇게 미음챙겨 머물면서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그때 그에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가 생긴다.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 정진각지(精進覺支)를
"그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하면서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가 생긴다.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딖고,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4) 희각지(喜覺支)를
"정진이 생긴 자에게 출세간의 희열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정진이 이미 생긴 비구에게 출세간적인 희열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가 생긴다.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5) 경안각지(輕安覺支)를
"희열을 느끼는 자는 그의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하다.
비구가 희열을 느껴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할 때,
그때 그에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가 생긴다.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6) 정각지(定覺支)를
"몸이 평안하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든다.
비구가 몸이 편안하고 행복하여 마음이 삼매에 들 때
그때 그에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가 생긴다.
그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삼매의 개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7) 사각지(捨覺支)를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그는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의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안으로 평온하게 될 때,
그때 그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가 생긴다.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9.
4] 법들에서 법을 관찰하여 칠각지를 성취함
"비구들이여, 비구가
법들에서 법을 관찰하면서(法隨觀)
1) 염각지(念覺支)를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고
근면히고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물 때,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된다.
비구들이여,
그에게 잊어버림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될 때, 그때 그 비구에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생긴다.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2) 택법각지(擇法覺支)를
"그가 그렇게 마음챙기면서 머물 때
그는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렇게 미음챙겨 머물면서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그때 그에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가 생긴다.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3) 정진각지(精進覺支)를
"그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통찰지로써 그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하면서 지칠 줄 모르는 정진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가 생긴다.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딖고,
그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4) 희각지(喜覺支)를
"정진이 생긴 자에게 출세간의 희열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정진이 이미 생긴 비구에게 출세간적인 희열이 생길 때,
그때 그에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가 생긴다.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5) 경안각지(輕安覺支)를
"희열을 느끼는 자는 그의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하다.
비구가 희열을 느껴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할 때,
그때 그에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가 생긴다.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경안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6) 정각지(定覺支)를
"몸이 평안하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든다.
비구가 몸이 편안하고 행복하여 마음이 삼매에 들 때
그때 그에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가 생긴다.
그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삼매의 개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7) 사각지(捨覺支)를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그는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의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안으로 평온하게 될 때,
그때 그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가 생긴다.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그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한다."
40.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거듭거듭 행하면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성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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