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비구들이여, 거기서 바른 견해가 먼저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바른 견해가 먼저 오는가?
그는 그릇된 생계(삶)를 그릇된 생계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 생계를 바른 생계라고
꿰뚫어 안다.
이것이 그의 바른 견해이다."
29.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그릇된 생계인가?
비구들이여,
계략을 부리고, 쓸데 없는 말을 하고, 암시를 주고, 비방하고,
이득으로 이득을 추구하는 것이 그릇된 생계이다."
30.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바른 생계인가?
비구들이여, 나는 바른 생계도 두 가지라고 말한다.
비구들이여,
번뇌에 물들 수 있고 공덕의 편에 있으며 재생의 근거를 가져오는 바른 생계가 있고,
번뇌에 물들지 않고 출세간의 것이고 도의 구성요소인 성스러운 바른 생계가 있다."
31.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번뇌에 물들 수 있고 공덕의 편에 있으며 재생의 근거를 가져오는 바른 생계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가 그릇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로 생명을 유지하나니,
이것이 번뇌에 물들 수 있고 공덕의 편에 있으며 재생의 근거를 가져오는 바른 생계이다."
32.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번뇌에 물들지 않고 출세간의 것이고 도의 구성요소인 성스러운 바른 생계인가?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마음을 가졌고 번뇌 없는 마음을 가졌으며
성스러운 도를 구족하여 성스러운 도를 닦는 자가 있으니,
그가
그릇된 생계를 억제하고 절제하고 제어하고 금하는 것
- 이것이 번뇌에 물들지 않고 출세간의 것이고 도의 구성요소인 성스러운 바른 생계이다."
33.
"그릇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를 구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그의 바른 정진이다.
그는 마음챙겨 그릇된 생계를 버리고, 마음챙겨 바른 생계를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그의 바른 마음챙김이다.
이처럼 이 세 가지 법이 바른 생계를 따르고 에워싸나니,
그것은 바른 견해,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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