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오백 명의 큰 비구 대중과 함께 위데하에서 유행하셨다.
2.
그 무렵 브라흐마유 바라문이 미틸라에 살고 있었는데
나이 들어 늙고 노후하고 긴 여정을 보내고 노쇠하여 백스무 살이 되었다.
그는 세 가지 베다에 통달했고, 어휘와 제사와 음운과 어원과 다섯 번째로 역사에 정통했고,
언어와 문법에 능숙했고, 세간의 철학과 대인상에 능통했다.
3.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이렇게 들었다.
"사자의 후예이고, 사꺄 가문에서 출가한 사문 고따마라는 분이
지금 오백 명의 많은 비구 대중과 함께 위데하에서 유행하고 계신다.
그분 고따마 존자께는 이러한 좋은 명성이 따른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며, 바르게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며,
깨달은 분[佛]이며, 세존(世尊)이다.
그는 신을 포함하고 마라를 포함하고 범천을 포함한 세상과
사문 ․ 바라문들을 포함하고 신과 사람을 포함한 무리들을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드러낸다.
그는 시작도 훌륭하고 중간도 훌륭하고 끝도 훌륭하며
의미와 표현을 구족했고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고 지극히 청정한 법을 설하고,
범행(梵行)을 드러낸다.'라고.
참으로 그러한 아라한을 뵙는 것은 축복이다."
4.
그 즈음에 브라흐마유 바라문에게는 그의 제자 웃따라라는 바라문 학도가 있었는데
그가 삼베다에 통달하였다. 그러자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웃따라 바라문 학도에게 말했다.
"웃따라여.
사꺄 가문에서 출가한 사문 고따마라는 분이 지금 오백 명의 많은 비구 대중과 함께 위데하에서
유행하고 계신다. 그분 고따마 존자께는 이러한 좋은 명성이 따른다.
그분 고따마 존자께는 이러한 좋은 명성이 따른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며, 바르게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며,
깨달은 분[佛]이며, 세존(世尊)이다.
그는 신을 포함하고 마라를 포함하고 범천을 포함한 세상과
사문 ․ 바라문들을 포함하고 신과 사람을 포함한 무리들을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드러낸다.
그는 시작도 훌륭하고 중간도 훌륭하고 끝도 훌륭하며
의미와 표현을 구족했고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고 지극히 청정한 법을 설하고,
범행(梵行)을 드러낸다.'라고.
참으로 그러한 아라한을 뵙는 것은 축복이다.
웃따라여. 그대는 사문 고따마를 뵈러 가라.
가서는 고따마 존자가 실제로 그런 분인지 아닌지, 사문 고따마에 대해서 알아보라.
그러면 그대를 통해서 우리는 그분 고따마 존자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5.
"존자시여,
제가 어떻게 해서 사문 고따마 존자를 둘러싼 그의 명성이 사실인지 아닌지,
그분 고따마 존자가 실제로 그런 분인지 아니지, 알아볼 수 있겠습니까?"
"웃따라여.
우리의 만뜨라들에는 서른두 가지 대인상들이 전해 내려온다.
그 대인상들을 갖춘 분에게는 두 가지 운명 이외에는 다른 것이 없다.
만일 재가에 머물면 정의롭고 법다운 전륜성왕이 되어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로
나라를 안정되게 하고 일곱 가지 보배를 두루 갖추게 된다.
그에게 이런 일곱 가지 보배들이 있나니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貝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者寶), 그리고 일곱 번째로 주장신보(主藏臣寶)이다.
그에게 천 명이 넘는 아들이 생기는데
그들은 모두 용감하고 용감스럽고 (*훤칠하며) 적군을 정복한다.
그는 바다에 이르기까지 전 대지를 징벌과 무력을 쓰지 않고 법으로써 정복하여 통치한다.
그런데 만일 그가 집을 나와 출가하면
아라한 ‧ 정등각자가 되어 세상의 장막을 벗겨버린다.
웃따라여.
나는 만뜨라를 전수하는 자이고 너는 만뜨라를 전수받는 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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