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이렇게 말씀하시자 보디 왕자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얼마나 오래 비구가 여래의 지도를 받아야 좋은 가문의 아들들이 집에서 나와 출가하는 목적인
그 위없는 청정범행의 완성을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 수 있습니까?"
"왕자여, 그렇다면 그것에 대해 내가 그대에게 되물어보겠다.
그대가 적당하다고 여기는 대로 대답하라. 왕자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에 숙달되어 있는가?"
"세존이시여, 그렇습니다.
저는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에 숙달이 되었습니다."
56.
"왕자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어떤 사람이 와서
'보디 왕자는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잘 안다.
그의 곁에서 나는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익히리라.'라고
한다 하자.
1) 그는 만일 믿음이 없다면 믿음으로 성취해야 할 것을 그는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2) 그가 만일 병이 들었다면 병 없음으로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3) 그가 만일 간교하고 현혹시킨다면 정직함과 현혹시키지 않음으로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4) 그가 만일 게으르다면 열심히 정진하여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5) 그가 만일 통찰지가 없다면 통찰지를 가져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왕자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래도 그 사람은 그대 곁에서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공부할 수
있겠는가?"
"세존이시여,
이 중에서 한 가지 요소만 그에게 결여되어도
그가 제 곁에서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공부할 수 없을 것인데
다섯 가지 요소가 다 결여되었다면 더 말해서 무엇하겠습니까? "
57.
"왕자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사람이 와서 '보디 왕자는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잘 안다.
그의 곁에서 나는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익히리라.'라고 한다 하자.
1) 그는 만일 믿음이 있다면 믿음으로 성취해야 할 것을 그는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2) 그가 만일 병이 없다면 병 없음으로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3) 그가 만일 정직하고 현혹시키지 않는다면 정직함과 현혹시키지 않음으로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4) 그가 만일 열심히 정진한다면 열심히 정진하여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5) 그가 만일 통찰지가 있다면 통찰지를 가져 성취해야 할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왕자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래도 그 사람은 그대 곁에서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공부할 수
있겠는가?"
"세존이시여,
이 중에서 한 가지 요소만 그에게 있어도
그가 제 곁에서 코끼리를 타고 가축의 몰이 막대기를 사용하는 기술을 공부할 수 있을 것인데
다섯 가지 요소가 다 있다면 더 말해서 무엇하겠습니까? "
58.
"왕자여,
그와 같이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五勤支]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왕자여,
1) 여기 비구는 믿음이 있어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응공(應供)]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정등각(正等覺)]
이시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명행족(明行足)]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선서(善逝)]
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세간해(世間解)]이시며, 가장 높은 분[무상사(無上士)]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조어장부(調御丈夫)]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천인사(天人師)]
이시며, 깨달은 분[불(佛)]이시며, 세존(世尊)이시다.'라고.
2) 그는 병이 없고 고통이 없으며 음식을 고루 소화시키는, 너무 차지도 너무 덥지도 않은
중간의 [업에서 생긴] 불의 요소를 구족하여 정진을 감내(성취)한다.
3) 그는 정직하고 현혹시키지 않으며
스승과 지적인(지자들과) 동료 수행자들에게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낸다.
.
4) 그는 열심히 정진하여 머문다. 그는
해로운 법[불선법(不善法)]들을 버리고 유익한 법 [선법(善法)]들을 구족하기 위해서
굳세고 분투하며 유익한 법들에 대한 임무를 내팽개치지 않는다.
5) 그는 통찰지를 가졌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꿰뚫고, 성스럽고, 통찰력이 있고,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통찰지를 구족했다.
왕자여, 이것이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이다."
59.
"왕자여,
이러한 노력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들을 구족한 비구는
칠 년 동안 여래의 지도를 받으면
좋은 가문의 아들들이 집에서 나와 출가하는 목적인 그 위없는 청정범행의 완성을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 수 있을 것이다.
왕자여,
칠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러한 노력의 다섯 가지 요소들을 구족한 비구는
육 년을 …
… 오 년을 …
사 년을 …
삼 년을 …
이 년을 …
일 년을 …
아니 일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러한 노력의 다섯 가지 요소들을 구족한 비구는
칠 개월을 …
육 개월을 …
오 개월을 …
사 개월을 …
삼 개월을 …
이 개월을 …
일 개월을 …
일 개월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러한 노력의 다섯 가지 요소들을 구족한 비구는 여래의 지도를 받아
저녁에 가르침을 들으면 아침에 특별함을 얻게 되고
아침에 가르침을 들으면 저녁에 특별함을 얻게 될 것이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85.보디 왕자 경-행복에 이르는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보디 왕자 경을 마치며,,, (0) | 2018.01.08 |
---|---|
11. 보디 왕자의 세 번째 귀의 (0) | 2018.01.03 |
9. 7) 일체승자가 중생에 대한 연민으로 불사의 법을 전하심 (0) | 2018.01.02 |
8. 6) 마음의 바른 조복에서 '이 모든 것은 무엇인가?'를 아는 지헤로. (0) | 2018.01.02 |
7. 5) 마음의 바른 조복 _ 바른 삼매의 증장 (제2선∼제4선) (0) | 2018.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