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78.사마나만디까경-계행을 넘어서

8. 4) 유익한 사유/일어남/소멸/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11. 25.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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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익한 사유

                     

   "목수여,

    무엇이 유익한 사유인가?


    출리(出離)에 대한 사유, 악의 없음에 대한 사유, 해코지 않음[不害]에 대한 사유이다.


    목수여, 이를 일러 유익한 사유라 한다.




    2} 유익한 사유의 일어남


    목수여,

    이 유익한 사유는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그들의 일어남도 설했나니

    인식에서 일어난다고 말한다.



    어떠한 인식인가?


    인식은 다양하고 여러 가지이고 여러 형태인데 

    출리(出離)에 대한 인식, 악의 없음에 대한 인식, 해코지 않음에 대한 인식이 있다.


    그것에서 유익한 사유가 일어난다.




    3] 유익한 사유의 소멸


    목수여, 그러면

    어디서 이 유익한 사유는 남김없이 소멸하는가?


    그들의 소멸도 설했다.


    목수여, 여기 비구는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 고찰[伺]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여기서 이 유익한 사유는 남김없이 소멸한다

 



    4] 유익한 사유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

               

    목수여,

    어떻게 도를 닦을 때 유익한 사유를 소멸하기 위해 도를 닦는 것인가?



    목수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나쁘고 해로운 법들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열의를 일으키고 정진하고 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를 쓴다.


    이미 일어난 나쁘고 해로운 법들제거하기 위해 

    열의를 일으키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들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열의를 일으키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

    지속하게 하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하고 닦기 위해 

    열의를 일으키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목수여,

    이렇게 도를 닦을 때 유익한 사유를 소멸하기 위해 도를 닦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