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白木質]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지나치고
겉껍질을 지나쳐서
잔가지와 잎사귀를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고 하자.
눈 있는 사람은 이를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참으로 이 양반은 심재를 모르고, 겉재목도 모르고, 속껍질도 모르고, 겉껍질도 모르고,
잔가지와 잎사귀도 잘 모른다.
그리하여, 이 양반은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고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지만,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지나치고
겉껍질을 지나쳐서
잔가지와 잎사귀를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
그래서 심재를 가지고 해야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는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4.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지나쳐서
겉껍질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고 하자.
눈 있는 사람은 이를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참으로 이 양반은 심재를 모르고, 겉재목도 모르고, 속껍질도 모르고, 겉껍질도 모르고,
잔가지와 잎사귀도 잘 모른다.
그리하여, 이 양반은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고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지만,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지나쳐서
겉껍질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
그래서 심재를 가지고 해야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는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5.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쳐서
속껍질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고 하자.
눈 있는 사람은 이를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참으로 이 양반은 심재를 모르고, 겉재목도 모르고, 속껍질도 모르고, 겉껍질도 모르고,
잔가지와 잎사귀도 잘 모른다.
그리하여, 이 양반은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고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지만,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쳐서 속껍질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
그래서 심재를 가지고 해야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는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6.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쳐서
겉재목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고 하자.
눈 있는 사람은 이를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참으로 이 양반은 심재를 모르고, 겉재목도 모르고, 속껍질도 모르고, 겉껍질도 모르고,
잔가지와 잎사귀도 잘 모른다.
그리하여, 이 양반은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고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지만,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쳐서
겉재목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
그래서 심재를 가지고 해야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는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7.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고 하자.
눈 있는 사람은 이를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참으로 이 양반은 심재를 알고, 겉재목도 알고, 속껍질도 알고, 겉껍질도 알고,
잔가지와 잎사귀도 잘 안다.
그리하여, 이 양반은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고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잘라 심재라 생각하고 돌아간다.
그래서 심재를 가지고 해야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는 그 목적을 달성할 것이다."
8.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좋은 가문의 아들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서 믿음으로 집을 나와 출가한다.
'나는 태어남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압도되었다.
이제 참으로 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의 끝을 꿰뚫어 알아야겠다.'
그는 이와 같이 출가하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그 이득과 존경과 명성으로 마음이 흡족해졌고 이제 그는 목적을 달성했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으로 자신을 칭송하고 남을 비난한다.
'나는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가졌다.
그러나 저 다른 비구들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신도들도 적다.'
그는 이런 이득과 존경과 명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지 않고 정진하지 않고 그것을 집착하여 태만해진다.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지나치고
겉껍질을 지나쳐서
잔가지와 잎사귀를 잘라 심재라 생각하면서 가져가면
그가 심재를 가지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나는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말한다."
9.
"바라문이여, 여기서
어떤 좋은 가문의 아들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서 믿음으로 집을 나와 출가한다.
'나는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압도되었다.
이제 참으로 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의 끝을 꿰뚫어 알아야겠다.'
그는 이와 같이 출가하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그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더라도 마음으로 흡족해하지 않는다.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이득과 존경과 명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을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계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그 계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해졌고 이제 그는 목적을 달성했다.
그는 계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고 남을 비난한다.
'나는 계를 구족한 자이며 좋은 법을 가졌다.
그러나 저 다른 비구들은 계행이 나쁘고 삿된 법을 가졌다.'
그는 이런 계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지 않고
정진하지 않고 그것에 집착하여 태만해진다.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지나쳐서
겉껍질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면서 가져가면
그가 심재를 가지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나는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말한다."
10.
"바라문이여, 여기서
어떤 좋은 가문의 아들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서 믿음으로 집을 나와 출가한다.
'나는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압도되었다.
이제 참으로 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의 끝을 꿰뚫어 알아야겠다.'
그는 이와 같이 출가하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그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더라도 마음으로 흡족해하지 않는다.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이득과 존경과 명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을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계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그 계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하지만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계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계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에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삼매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삼매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해졌고 이제 그는 목적을 달성했다.
그는 삼매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고 남을 비난한다.
'나는 삼매에 들고 마음이 전일하다.
그러나 다른 비구들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마음이 산란하다.'
그는 이런 삼매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지 않고 정진하지 않고 그것에 집착하여 태만해진다.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지나치고
속껍질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면서 가져가면
그가 심재를 가지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나는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말한다."
11.
"바라문이여, 여기서
어떤 좋은 가문의 아들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서 믿음으로 집을 나와 출가한다.
'나는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압도되었다.
이제 참으로 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의 끝을 꿰뚫어 알아야겠다.'
그는 이와 같이 출가하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더라도 마음으로 흡족해하지 않는다.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이득과 존경과 명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을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계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그 계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하지만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계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계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에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삼매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삼매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하지만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삼매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삼매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을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 지와 견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지와 견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찬하고 남을 비난한다.
'나는 알고 보면서 머문다.
그러나 저 다른 비구들은 알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하며 머문다.'
그는 이런 지와 견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지 않고 정진하지 않고 그것에 집착하여 태만해진다.
바라문이여, 예를 들면
심재가 필요하고 심재를 찾는 사람이 심재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심재를 가지고 튼튼하게 서 있는 큰 나무의 심재를 지나치고
겉재목을 잘라 심재라 생각하면서 가져가면
그가 심재를 가지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나는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말한다."
12.
"바라문이여, 여기서
어떤 좋은 가문의 아들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서 믿음으로 집을 나와 출가한다.
'나는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짓눌렸다. 괴로움에 압도되었다.
이제 참으로 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의 끝을 꿰뚫어 알아야겠다.'
그는 이와 같이 출가하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더라도 마음으로 흡족해하지 않는다.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이득과 존경과 명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을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계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그 계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하지만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계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계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에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서 삼매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삼매의 구족으로 마음이 흡족하지만 아직 그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삼매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삼매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을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아 지와 견의 구족을 성취한다.
그는 지와 견의 구족으로 자신을 칭찬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지와 견의 구족에 취하지 않고 방일하지 않아 방일함이 증가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지와 견의 구족보다 더 높고 더 수승한 다른 법들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키고 정진하고 그것에 집착하지 않고 태만하지 않는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30.심재 비유의 짧은 경-수승한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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