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도반이여, 그와 같이
1) 계의 청정은 마음의 청정을 위한 것입니다.
2) 마음의 청정은 견의 청정을 위한 것입니다.
3) 견의 청정은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을 위한 것입니다.
4)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은 도와 도 아님에 대한 지견 청정을 위한 것입니다.
5) 도와 도 아님에 대한 지견에 의한 청정은 도닦음에 대한 지견에 의한 청정을 위한 것
입니다.
6) 도닦음에 대한 지견에 의한 청정은 지견에 의한 청정을 위한 것입니다.
7) 지견에 의한 청정은 취착 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한 것입니다.
도반이여,
이 취착 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해 세존의 문하에서 청정범행을 닦는 것입니다."
16.
이렇게 말하자 사리뿟따 존자는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에게 이와 같이 물었다.
"존자의 성함은 무엇입니까. 동료 수행자들이 존자를 어떻게 부릅니까?"
"도반이여,
내 이름은 뿐나입니다. 동료 수행자들은 저를 만따니뿟따라고 부릅니다."
"경이롭습니다, 도반이시여. 놀랍습니다, 도반이시여.
이처럼 스승님의 가르침을 잘 이해하는 잘 배운 제자인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께서는
심오하고 심오한 문제를 하나씩 조목조목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동료 수행자들에게는 이득이 생겼습니다.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를 만날 수 있고 공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동료 수행자들에게는
큰 축복입니다.
만일 동료 수행자들이 머리에 방석을 얹고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를 머리에 이고 다녀서라도
만날 수 있고 공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면 그들에게는 이득이고 그들에게는 큰 축복일
것입니다.
제게도 이득이 생겼습니다.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와 같은 분을 만날 수 있고 공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제게도 큰 축복입니다."
17.
이렇게 말하자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도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렇게 물었다.
"존자의 성함은 무엇입니까. 동료 수행자들이 존자를 어떻게 부릅니까?"
"도반이여,
내 이름은 우빠띳사입니다. 동료 수행자들은 저를 사리뿟따라고 부릅니다."
"참으로 스승과 같은 제자와 이야기하면서도 저는 사리뿟따 존자인 줄을 몰랐습니다.
만일 참으로 제가 사리뿟따 존자이신줄 알았더라면 이와 같이 많은 말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경이롭습니다, 도반이시여. 놀랍습니다, 도반이시여.
이처럼 스승님의 가르침을 잘 이해하는 잘 배운 제자인 사리뿟따 존자게서
심오하고 심오한 문제를 하나씩 조목조목 잘 질문해 주셨습니다.
동료 수행자들에게는 이득이 생겼습니다.
사리뿟따 존자를 만날 수 있고 공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동료 수행자들에게는 큰 축복입니다.
만약 동료 수행자들이 멀이에 방석을 얹고 사리뿟따 존자를 머리에 이고 다님에 의해서라도
만날 수 있고 공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면 그들에게는 이득이고 그들에게는 큰 축복일
것입니다.
제게도 이득이 생겼습니다.
사리뿟따 존자와 같은 분을 만날 수 있고 공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제게도 큰 축복
입니다."
이렇게 그들 두 큰 용들은 서로가 서로의 좋은 말[金言]을 기뻐했다.
- 역마차 교대 경(M24)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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