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33.합송경-합송할 1,010개의 법

6. 3) 세 가지로 구성된 법 - 60가지

이르머꼬어리서근 2014. 3. 15. 10:52

 

1.20

 

   "도반들이여,

    아시고 보시는 그분 세존·아라한·정등각께서는

    세 가지로 구성된 법을 분명하게 설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함께 합송해야 하며 분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 청정범행이 길이 전해지고 오래 머물게 해야 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고,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고

    세상을 연민하고

    신과 인간의 이상과 이익과 행복을 위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세 가지로 구성된 법입니까?

 

 

     1]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不善根, akusala-mula) -

 

         1) 탐욕이라는 해로움의 뿌리,

         2) 성냄이라는 해로움의 뿌리

         3) 어리석음이라는 해로움의 뿌리

 

 

     2]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善根, kusala-mula) -

 

         1) 탐욕 없음이라는 유익함의 뿌리,    

         2) 성냄 없음이라는 유익함의 뿌리,

         3) 어리석음 없음이라는 유익함의 뿌리

 

 

     3] 세 가지 못된 행위 -

 

         1) 몸으로 하는 못된 행위,

         2) 입으로 하는 못된 행위,

         3) 마음으로 하는 못된 행위

 

 

     4] 세 가지 좋은 행위 -

 

         1) 몸으로 하는 좋은 행위

         2) 입으로 하는 좋은 행위

         3) 마음으로 하는 좋은 행위

 

 

     5] 세 가지 해로운 생각 -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생각,

         2) 악의에 대한 생각,

         3) 해코지에 대한 생각

 

 

     6] 세 가지 좋은 생각 -

 

         1) 출리(出離)에 대한 생각,

         2) 악의 없음에 대한 생각,

         3) 해코지 않음에 대한 생각

 

 

     7] 세 가지 해로운 사유(思惟, sankappa) -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사유,

         2) 악의에 대한 사유,

         3) 해코지에 대한 사유

 

 

     8] 세 가지 유익한 사유

 

         1) 출리(出離)에 대한 사유,

         2) 악의 없음에 대한 사유,

         3) 해코지 않음에 대한 사유

 

 

     9] 세 가지 해로운 인식(, sanna) -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인식,

         2) 악의에 대한 인식,

         3) 해코지에 대한 인식

 

 

    10] 세 가지 유익한 인식 -

 

         1) 출리(出離)에 대한 인식,

         2) 악의 없음에 대한 인식,

         3) 해코지 않음에 대한 인식

 

 

    11] 세 가지 해로운 요소() -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요소,

         2) 악의에 대한 요소,

         3) 해코지에 대한 요소

 

 

    12] 세 가지 유익한 요소 -

 

         1) 출리(出離)에 대한 요소,

         2) 악의 없음에 대한 요소,

         3) 해코지 않음에 대한 요소

 

 

    13] 다른 세 가지 요소(三界) -

 

         1) 욕계,

         2) 색계,

         3) 무색계

 

 

    14] 또 다른 세 가지 요소 -

 

         1) 색계,

         2) 무색계,

         3) 멸계(滅界)

 

 

    15] 또 다른 세 가지 요소

 

         1) 저열한 요소,

         2) 중간의 요소,

         3) 수승한 요소

 

 

    16] 세 가지 갈애(tanha) -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欲愛),

         2) 존재에 대한 갈애(有愛),

         3)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갈애(無有愛)

 

 

    17] 다른 세 가지 갈애 -

 

         1) 욕계에 대한 갈애,

         2) 색계에 대한 갈애,

         3) 무색계에 대한 갈애

 

 

    18] 또 다른 세 가지 갈애 -

 

         1) 색계에 대한 갈애,

         2) 무색계에 대한 갈애,

         3) 소멸에 대한 갈애

 

 

    19] 세 가지 족쇄(samyojana) -

 

         1) 유신견(有身見),

         2) 의심,

         3)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20] 세 가지 번뇌 -

 

         1) 감각적 욕망에 기인한 번뇌,

         2) 존재에 기인한 번뇌,

         3) 무명에 기인한 번뇌

 

 

    21) 세 가지 존재(asava) -

 

         1) 욕계의 존재,

         2) 색계의 존재,

         3) 무색계의 존재,

 

 

    22] 세 가지 추구 -

 

         1) 감각적 욕망의 추구

         2) 존재의 추구,

         3) 청정범행의 추구

 

 

    23)]세 가지 (자만하는) 방법 -

 

         1) '내가 더 뛰어나다.'는 방법,

         2) '나와 동등하다.'는 방법,

         3) '내가 더 못하다.'는 방법

 

 

    24] 세 가지 시간(addha) -

 

         1) 과거의 시간,

         2) 현재의 시간,

         3) 미래의 시간

 

 

    25] 세 가지 구분(anta) -

 

         1) 유신(有身)에 대한 구분,

         2) 유신의 일어남에 대한 구분,

         3) 유신의 소멸에 대한 구분

 

 

    26] 세 가지 느낌(, vedana) -

 

         1) 즐거운 느낌(樂受),

         2) 괴로운 느낌(苦受),

         3)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는 느낌(不苦不樂受)

 

 

    27]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 -

 

         1) 고통스런 괴로움의 성질(苦苦性)

         2) 형성된 괴로움의 성질(行苦性),

         3) 변화에 기인한 괴로움의 성질(壞苦性)

 

 

    28] 세 가지 더미(rasi) -

 

         1) 그릇된 것으로 확정된 더미,

         2) 바른 것으로 확정된 더미,

         3) 확정되지 않은 더미

 

 

    29) 세 가지 어두움(tama) -

 

         1) 과거를 두고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함.

         2) 미래를 두고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함,

         3) 현재를 두고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함

 

 

    30] 세 가지 여래가 감추지 않는 것(arakkheyya) -

 

         1)

         도반들이여,

         여래는 몸의 품행이 청정하시기 때문에

         여래께는 '남이 이러한 나에 대해서 알지 못하기를'이라고 감추어야만 하는

         몸으로 하는 나쁜 행위란 없습니다.

 

         2)

         도반들이여,

         여래는 말의 품행이 청정하시기 때문에

         여래께는 '남이 이러한 나에 대해서 알지 못하기를'이라고 감추어야만 하는

         입으로 하는 나쁜 행위란 없습니다.

         

         3)

         도반들이여,

         여래는 마음의 품행이 청정하시기 때문에

         여래께는 '남이 이러한 나에 대해서 알지 못하기를'이라고 감추어야만 하는

         마음으로 하는 나쁜 행위란 없습니다.

 

 

    31] 세 가지 장애 -

 

         1) 욕망의 장애,

         2) 성냄의 장애,

         3) 어리석음의 장애

 

 

    32] 세 가지 불(aggi) -

 

         1) 욕망의 불,

         2) 성냄의 불,

         3) 어리석음의 불

 

 

    33] 다른 세 가지 불 -

 

         1) 헌공하는 불,

         2) 가장(家長)의 불,

         3) 보시의 불

 

 

    34] 세 종류의 물질의 조합(rupasangaha) -

 

         1) 볼 수도 있고 부딪힘도 있는 물질,

         2) 볼 수는 없으나 부딪힘은 있는 물질,

         3) 볼 수도 없고 부딪힘도 없는 물질

 

 

    35) 세 가지 의도적 행위(samkhara, ) -

 

         1) 공덕이 되는 행위(功德行)

         2) 공덕이 되지 않는 행위(非功德行)

         3) 흔들림이 없는 행위

 

 

    36] 세 가지 인간(puggala) -

 

         1) 유학의 인간,

         2) 무학의 인간,

         3) 유학도 무학도 아닌 인간

 

 

    37] 세 가지 장로(thera) -

 

         1) 연로한 (재가자),

         2) 법다운 장로,

         3) 인습적으로 부르는 장로

 

 

    38] 세 가지 공덕행의 토대 -

 

         1) 보시로 이루어진 공덕행의 토대,

         2) 로 이루어진 공덕행의 토대,

         3) 수행으로 이루어진 공덕행의 토대

 

 

    39] 세 가지 질책의 토대

 

         1) 본 것에 의해서,

         2) 들은 것에 의해서,

         3) 의심에 의해서

 

 

    40] 세 가지 감각적 욕망의 일어남(kamupapatti) -

 

         1)

         도반들이여,

         감각적 욕망에 얽매인 중생이 있습니다.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얽매여서 감각적 욕망에 종속되어 버립니다.

 

         예를 들면

         인간들과 일부 신들과 일부 악처에 떨어진 자들입니다.

         이것이 첫 번째 감각적 욕망의 일어남입니다.

 

 

         2)             

         도반들이여,

         (자기가) 창조한 것에 대한 감각적 욕망을 가진 중생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여러 가지 (색깔 등을) 창조해 놓고

         (그런 것에 대한) 감각적 욕망에 종속되어 버립니다.

 

         예를 들면

         화락천(化樂天)의 신들과 같습니다.

         이것이 두 번째 감각적 욕망의 일어남입니다.

 

 

         3) 

         도반들이여,

         남들이 창조한 것에 대한 감각적 욕망을 가진 중생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남들이 창조한 감각적 욕망에 종속되어 버립니다.

 

         예를 들면

         타화자재천의 신들과 같습니다.

         이것이 세 번째 감각적 욕망의 일어남입니다.,

    

 

    41] 세 가지 행복의 일어남(sukhupapatti) -

 

         1)

         도반들이여,

         (초선의) 행복을 계속해서 일어나게 한 뒤 머무는 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범중천의 신들입니다.

         이것이 첫 번째 행복의 일어남입니다.

 

         2)

         도반들이여

         (2에 기인한) 행복을 흐르게 하고 흠뻑 젖게하고 가득 채우고 가득 닿게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언제 어디서든 '아!, 행복한지고. 아! 행복한지고.'라고 감흥어를 읊습니다.

 

         예를 들면 광음천의 신들입니다.

         이것이 두 번째 행복의 일어남입니다.

 

         3)

         도반들이여,

         (3에 기인한) 행복을 흐르게 하고 흠뻑 젖게하고 가득 채우고 가득 닿게 하는 자들

       이 있습니다.

 

         그들은 지족하면서 (3에 기인한) 오직 평화로운 행복을 경험합니다.

 

         예를 들면 변정천의 신들입니다.

         이것이 세 번째 행복의 일어남입니다.

 

 

    42] 세 가지 통찰지(般若, panna) -

 

         1) 유학의 통찰지,

         2) 무학의 통찰지,

         3) 유학도 아니고 무학도 아닌 자의 통찰지

 

 

    43] 또 다른 세 가지 통찰지 -

 

         1) 생각으로 얻은 통찰지,

         2) 들어서 얻은 통찰지,

         3) 수행으로 얻은 통찰지

 

 

    44] 세 가지 무기(武器, avudha) -

 

         1) 배움의 무기,

         2) 떨쳐버림의 무기,

         3) 통찰지의 무기

 

 

    45] 세 가지 기능(, indriya) -

 

         1) 구경(究竟)의 지혜를 가지려는 기능(未知當知根),

         2) 구경의 지혜의 기능(己知根),

         3) 구경의 지혜를 구족한 자의 기능(具知根)

 

 

    46] 세 가지 눈(cakkhu) -

 

         1) 육체적인 눈(肉眼),

         2) 하늘의 눈(天眼),

         3) 통찰지의 눈(慧眼)

 

 

    47] 세 가지 공부지음(sikkha) -

 

         1) 높은 계를 공부지음(增上戒學),

         2) 높은 마음을 공부지음(增上心學),

         3) 높은 통찰지를 공부지음(增上慧學)

 

 

    48] 세 가지 수행(bhavana) -

 

         1) 몸의 수행,

         2) 마음의 수행,

         3) 통찰지의 수행

 

 

    49) 세 가지 위없음(無上, anuttariya) -

 

         1) 견해의 위없음,

         2) 도닦음의 위없음,

         3) 해탈의 위없음

 

 

    50] 세 가지 삼매(samadhi) -

 

         1)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있는 삼매,

         2) 일으킨 생각은 없고 지속적인 고찰만 있는 삼매,

         3) 일으킨 생각도 지속적인 고찰도 없는 삼매

 

 

    51] 또 다른 세 가지 삼매 -

 

         1) 공한 삼매,

         2) 표상없는 삼매,

         3) 원함없는 삼매

 

 

    52] 세 가지 깨끗이 함(soceya) -

 

         1) 몸을 깨끗이 함,

         2) 말을 깨끗이 함,

         3) 마음을 깨끗이 함

 

 

    53] 세 가지 성자에게 어울리는 행위 -

 

         1) 성자에게 어울리는 몸의 행위.

         2) 성자에게 어울리는 말의 행위,

         3) 성자에게 어울리는 마음의 행위

 

 

    54] 세 가지 능숙함(kosalla) -

 

         1) 향상에 대해서 능숙함

         2) 퇴보에 대해서 능숙함,

         3) 수단에 대해서 능숙함

 

 

    55] 세 가지 교만(mada) -

 

         1) 건강에 대한 교만,

         2) 젊음에 대한 교만,

         3) 목숨에 대한 교만

 

 

    56] 세 가지 우선한 것 -

 

         1) 자기를 우선한 것,

         2) 세상을 우선한 것,

         3) 법을 우선한 것

 

 

    57] 세 가지 이야기의 토대

 

         1) 과거를 두고 '과거에 이러한 것이 있었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

         2) 미래를 두고 '미래에 이러한 것이 있을 것이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

         3) 현재를 두고 '자금 현재에 이러한 것이 있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

 

 

    58] 세 가지 영지(靈智, , vijja) -

 

         1)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宿命通),

         2) 죽음과 다시 태어남을 (아는) 지혜(天眼通),

         3) 번뇌를 소멸하는 지혜(漏盡通)

 

 

    59] 세 가지 머묾 -

 

         1) 신성한 머묾,

         2) 거룩한 머묾,

         3) 성스러운 머묾

 

 

    60] 세 가지 신통의 기적(patihariya) -

 

         1) 신통변화(神足通),

         2) (남의 마음을 알아) 드러내는 기적(觀察他心神變),

         3) 가르침(예언)의 기적(敎誡神變)

 

 

 

    도반들이여,이것이

    아시고 보시는 그분 세존·아라한·정등각께서 분명하게 설하신

    세 가지로 구성된 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함께 합송해야 하며 분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 청정범행이 길이 전해지고 오래 머물게 해야 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고,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고

    세상을 연민하고

    신과 인간의 이상과 이익과 행복을 위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