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쭌다여,
이러한 과거에 대한 견해의 국집들과 이러한 미래에 대한 견해의 국집들을
제거하고 뛰어넘기 위해서
나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가르치고 천명하였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쭌다여,
1)
여기 비구는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身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면서,
근면하게,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문다.
2)
여기 비구는
느낌에서 느낌을 관찰하며(受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면서,
근면하게,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문다.
3)
여기 비구는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며(心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면서,
근면하게,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문다.
4)
여기 비구는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法隨觀) 머문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면서,
근면하게,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는 자 되어 머문다.
쭌다여,
이러한 과거에 대한 견해의 국집들과 이러한 미래에 대한 견해의 국집들을
제거하고 뛰어넘기 위해서
나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가르치고 천명하였다."
'디가니까야(長部) > D29.정신경-청정한 믿음을 주는 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정신경(淨信經)을 마치며,,, (0) | 2014.03.13 |
---|---|
29. 이 법문을 '청정한 믿음을 주는 것'이라고 호지하라. (0) | 2014.03.12 |
27. 어떤 것이 미래에 대한 견해의 국집에 대해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을 내가 모두 설명한 것인가? (0) | 2014.03.12 |
26. 어떤 것이 과거에 대한 견해의 국집에 대해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을 내가 모두 설명한 것인가? (0) | 2014.03.12 |
25. 나는 과거와 미래의 견해에 대한 국집(局執)들에 대해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은 모두 설했다. (0) | 201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