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29.정신경-청정한 믿음을 주는 경

26. 어떤 것이 과거에 대한 견해의 국집에 대해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을 내가 모두 설명한 것인가?

이르머꼬어리서근 2014. 3. 12. 00:24

34. (이어서)

 

   "쭌다여,

    그러면 어떤 것이

    과거에 대한 견해의 국집 가운데 설명되어야 하는 것을

    내가 그대들에게 (모두) 설명한 것인가?

 

 

 

    쭌다여,

    어떤 사문·바라문들은 이러한 주장을 하고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1)'자아와 세상은 영원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2)'자아와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3)'자아와 세상은 영원하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기도 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4)'자아와 세상은 영원하지 않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5)'자아와 세상은 끝이 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6)'자아와 세상은 끝이 없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7)'자아와 세상은 끝이 있기도 하고 끝이 없기도 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8)'자아와 세상은 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끝이 없는 것도 아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9)'자아와 세상은 스스로가 만든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0)'자아와 세상은 남이 만든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1)'자아와 세상은 자기가 만들기도 했고 남이 만들기도 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2)'자아와 세상은 자기가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3)'자아와 세상은 남이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4)'자아와 세상은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우연히 벌생한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2)'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지 않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3)'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기도 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4)'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지 않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5)'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6)'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없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7)'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있기도 하고 끝이 없기도 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8)'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끝이 없는 것도 아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9)'즐거움과 괴로움은 스스로가 만든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0)'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1)'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들기도 했고 남이 만들기도 했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2)'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3)'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14)'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우연히 벌생한 것이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

 

 

 

35.

   "쭌다여, 여기서

   '자아와 세상은 영원하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는

    이런 주장을 하고 이런 견해를 가진 그 사문·바라문들에게 다가가서 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도반들이여,

    그대들이 자아와 세상은 영원하다고 말하는 이것이 사실입니까?'

 

    그러자 그들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됩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의 말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쭌다여,

    여기에 대해서 다른 인식을 가진 중생들이 있기 때문이다.

 

 

    쭌다여,

    이러한 개념들에 관한 한 나는 나 자신과 동등한 (지혜를 가진) 자를 관찰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더 뛰어난 자가 있겠는가?

    그러므로 참으로 높은 개념에 관한 한 내가 더 뛰어나다."

 

 

36,

   "쭌디여, 여기서

   '자아와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 ········

   '자아와 세상은 영원하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기도 하다.········

   '자아와 세상은 영원하지 않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자아와 세상은 끝이 있다.········

   '자아와 세상은 끝이 없다.········

   '자아와 세상은 끝이 있기도 하고 끝이 없기도 하다.········

   '자아와 세상은 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끝이 없는 것도 아니다.········

   '자아와 세상은 스스로가 만든 것이다.········

   '자아와 세상은 남이 만든 것이다.········

   '자아와 세상은 자기가 만들기도 했고 남이 만들기도 했다.········

   '자아와 세상은 자기가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자아와 세상은 남이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자아와 세상은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지 않다, ········

   '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기도 하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영원하지 않기도 하고 영원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있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없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있기도 하고 끝이 없기도 하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끝이 없는 것도 아니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스스로가 만든 것이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들기도 했고 남이 만들기도 했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라는

 

    이런 주장을 하고 이런 견해를 가진 그 사문 ‥바라문들에게 다가가서 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도반들이여,

    그대들이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우연히 발생한

    것이라고 말하는 이것이 사실입니까?'

 

    그러자 그들은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됩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의 말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쭌다여,

    여기에 대해서 다른 인식을 가진 중생들이 있기 때문이다.

 

 

    쭌다여,

    이러한 개념들에 관한 한 나는 나 자신과 동등한 (지혜를 가진) 자를 관찰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더 뛰어난 자가 있겠는가?

    그러므로 참으로 높은 개념에 관한 한 내가 더 뛰어나다.

 

 

 

    쭌다여,

    이것이 과거에 대한 견해의 국집들 가운데 설명되어야 하는 것을

    내가 그대들에게 (모두) 설명한 것이다.

 

    그러므로 설명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을

    내가 왜 그대들에게 그대로 설명을 하겠는가?"